LG그룹 CSR이 보여주는 지속가능성

사회공헌은 기업 지속가능성의 키(key)… 일회성 CSR 탈피하고 자립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줘야

‘사랑해요 LG’로 사랑받는 LG그룹… 고객이 보내는 성원에 보답하기 위한 전사적 노력 지속해

아직까진 아쉬운 비정규직 처우…내부고객에 대한 CSR도 고려해야 긍정적 외부효과(positive externality) 거둘 수 있어

최근 기업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장이 경영이념으로 자리 잡는 추세다.

 

LG그룹의 통합적 CSR 전략,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려야

LG그룹은 지속적인 가치창출과 건강한 기업체질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CSR을 활용하고 있다. CSR 변화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리스크 관리, 전략적 사회공헌 등 ‘CSR 4대 전략 과제’도 설정했다. ‘2016 대한민국 상생컨퍼런스’에서 LG그룹의 CSR 사례 강연에 나선 김민석 LG전자 CSR팀장은 “기업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CSR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가 있어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LG그룹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응하기 위해 2009년부터 ‘지속가능경영 위원회(CSR Committee)’를 운영하고 있다. 지속가능경영 위원회는 CEO를 비롯한 최고경영진들이 참석하는 경영회의에 CSR 안건을 보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곳이다. 본부장과 임원들이 참석하는 사업본부별 경영회의에도 고객사 요구사항, 리스크 평가 결과, 사회공헌 등 이슈사항을 보고받는다. 김 팀장은 “LG전자는 임직원 모두가 돈이 아니라 인권, 노동, 환경, 지역사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하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LG그룹 CSR의 장·단기적 방향성, “사회공헌 외에 내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도 관심 가져야

CSR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보통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을 떠올린다. LG그룹은 1회성 CSR에 그치지 않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꼽힌다.

LG그룹 CSR의 특징은 ‘로컬(Local)’의 특색에 맞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다는 점이다.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해당 지역의 주민들의 자립심을 키워준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LG전자는 아프리카 에티오피아를 지원하며 자립형 농촌마을을 조성하고 LG전자의 기술력을 이전할 수 있는 직업훈련학교를 세워 지역 주민들에게 기술력을 전수하고 있다. 또 소액대출 프로그램, 문맹 퇴치 운동, 주민의식 개혁, 리더 육성 등 많은 사회 공헌활동을 펼쳤다. 아시아 지역은 미얀마부터 시작해 2015년 캄보디아, 방글라데시까지 ‘아시아 건강검진 캠페인’을 진행했다. 위생이 취약한 지역에 무료 건강검진과 보건의료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 CSR 실현을 위한 회사와 임직원들의 노력도 적극적이다. LG그룹은 대학생 CSR 서포터즈 프로그램 ‘러브지니’를 통해 학생들에게 CSR을 교육한다. 임직원들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해 기업이 추구하는 CSR을 실현한다. ‘스마트 아카데미’에 참석해 IT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특강을 하고 프로그래밍 기술을 전수하기도 한다. 또 임직원들로 구성된 ‘Life’s Good 봉사단’은 봉사단원 각각의 장점을 살린 개인 재능기부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CSR을 넓은 범주에서 바라보면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당한 대우’도 고려사항이다. 임직원을 고용하는데 있어 차별을 하지 않거나 비정규직을 최소화 하거나 하청업체와의 공생을 모색해야 한다.

LG전자는 ‘제1회 아시아 CSR 랭킹 조사’에서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LG그룹이 CSR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뜻이다. 이해관계자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한 결과다. 이해관계자 자문회의를 열어 노동인권, 환경, 제품안전, 장애인 접근성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서 토의를 진행한다. 해외에서도 이 자문회의를 주최한다. 2014년 미국에서는 ‘장애인 접근성 강화를 위한 기업의 역할’을, 중국에는 ‘중국 사회공헌 사업과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이해관계자 자문회의를 열었다.

 

LG그룹 , 사회적 책임 지수 가장 높은 한국 기업 모범적 사례이지만 아쉬운 모습도

LG그룹이 전략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CSR계획을 수립히고 이를 강한 실행력으로 실천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CSR에 대한 그룹 최고경영층의 강력한 의지가 존재했다. 내부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CSR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데다 LG전자 이해관계자들과 진정성 있는 스킨십을 전개했다는 평가다. 단순한 CSR에 그치고 있는 여타 기업은 LG그룹과의 차이점을 곰곰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당한 대우 측면에서는 LG그룹도 더욱 보완해야 한다. 앞서 아시아 CSR랭킹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지만 비정규직에 대한 실질적인 처우개선은 요원하다.

LGU+의 비정규직 직원은 전체 직원 수의 22.6%에 달하는 약 2,500명이다. 4명 중 1명이 비정규직이라는 셈이다. LG전자의 비정규직 인원도 약 4,000명으로 추산된다.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전자와 통신업계는 협력업체를 통해 단순노동 인력을 아웃소싱하기 때문에 비정규직의 평균 직접고용비율이 낮은 편임을 감안한다면 LGU+, LG전자와 연관된 비정규직 규모는 밝힌 규모보다 훨씬 커진다. 기업을 둘러싼 목소리도 경청한다는 LG그룹이 비정규직에 대해서는 비용의 논리로 바라보고 있다는 역설이다.

“LG 마케팅을 차라리 우리가 홍보해주자” 같은 유머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LG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불특정다수에게도 통한다는 뜻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사람들은 ‘이왕이면’ 이미지가 좋은 기업의 제품을 구매한다. 나아가 주변에도 제품을 권하는 긍정적 외부효과가 발생한다. 대부분의 기업이 이 효과를 기대하고 CSR을 펼치고 있지만 기업 전체로 봤을 때 비정규직 같은 내부고객도 엄연한 소비자다. ‘사랑해요 LG’로 소비자의 마음을 홀렸던 LG그룹, 시장에서 사랑받는 만큼 내부고객에도 CSR이 필요한 때다.

 

조선일보를 읽는 전경련EIC의 선택, choeic’s

글 = 박종웅(중앙대), 이지인(이화여대), 이현석(아주대), 조영진(한양대), 최서희(건국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