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에서의 7일 (2) – 세계의 지붕을 건너서

그리길지도않은여행기간에쳉두에서하루를묶인것이몹시아쉬웠지만다행히그다음날은티벳의관문인라싸로출발할수가있었습니다.쳉두에서티벳의라싸까지는불과2시간으로광활한중국대륙에서는가까운거리이지만서울을기준으로하면도쿄까지의먼거리이기도합니다.

<Chengdu공항의아시아나항공과에어차이나중국민항기>

이날탑승한정원300석의대형항공기Airbus340은며칠결항한탓인지빈자리없이만석이었습니다.아직은본격적인시즌이아니라승객이많지않을것이란예상은완전히빗나갔고무거운배낭을짊어진여행객도많지않았지만우리와비슷한생김새의중국인과티베탄들로가득차있었습니다.그만큼티벳을중국정부와중국본토에서이주한한족이장악하고있어서티벳의순수성이많이변하고있다는얘기도될것같습니다.

<Lhasa행승객들은대부분한족들로가득차있으며의외로외국여행객들이적은편이다.>

쳉두공항을이룩한지얼마되지않았는데도벌써창밖으로는정상에아직눈이녹지않은산들이구름사이로보이고그산들을비집고뚫려진천장공로(川藏公路,쳉두와티벳을잇는도로)가시야에들어온다.저길로티벳을들어가면첩첩산중,심산유곡을지나무려꼬박4일에걸쳐수려한풍광이여행객을유혹하기도하지만나같이시간에쫓기며여행하는사람들몫은아닌것같습니다.

한시간정도지나니이젠온천지가눈으로덮힌산들이손을내밀면잡힐듯이가까이보입니다.보통비행기의운항고도가10km정도이니해발7000미터가넘는산들과의거리는불과3km정도밖에안되는것입니다.저정도되면채녹지않은눈이아니라만년설이아닌가생각됩니다.

<쳉두와티벳을잇는천장공로가보인다.>

몇년전네팔을여행할때에방콕에서카트만두를향하는비행기에서바라본히말라야와는또다른모습이눈아래펼쳐집니다.방콕발네팔행비행기는히말라야산맥을따라지나갈뿐이지만티벳으로가는길은히말라야산맥의자락을넘어가야하는것입니다.네팔행비행기에서는히말라야산맥이멀리보이지만쳉두를떠난라사행항공기는창문밖으로만년설이쌓은정상이마치손을내밀면닿을듯무척가깝게느껴집니다.

<방콕-카트만두노선의항공기에서바라본히말라야산맥의모습>

순간잠시기내에는소동이벌어지게되었습니다.미처창밖에서펼쳐지는장관을예상하지못한여행객들이창가로몰려,아무리절경이라도질리도록보고다니는창가에앉은한족들과자리를바꾸느라어수선해졌습니다.한국에서미국을갈때에날씨가좋으면일본의후지산의정상이보이고,유럽을여행할때에스위스상공을지나게되면알프스를넘어가지만순백의고봉들이이렇게가깝게보이지는않았습니다.네팔에서히말라야산맥을따라영봉들을순례하는MountainFlight를타도에베레스트를비롯한고산들이멀리서보일뿐이렇게가깝게보이지는않았습니다.

<손에잡힐것만같은만년설로덮힌히말라야고봉>

잠시후비행기가고도를낮추는것을감지하는순간부터는황량한티벳의땅이보이기시작합니다.간간이나무들도보이기는하지만드문드문보이는인가도잿빛일색입니다.창밖에강물이말라붙은브라마푸트라강이시야에보이자비행기가랜딩기어를내리는소리가들립니다.이런산악지대에활주거리가3km가넘는대형항공기가이착륙할수있는공항이있다는것도놀라운일이었습니다.

<Lhasa공항착륙직전의모습>

타시텔레!(welcome!)

드디어티벳에도착하였지만머릿속에서그렸던모습은아니었습니다.<티벳에서의7년>영화에서보듯먼지가이는포장도안된활주로를따라프로펠러의굉음을내며중국군장군을태운중국공군기가착륙하는장면을연상하지는않았지만,인천공항의일부분을보듯유리와철구조물로산뜻하게단장된공항이나타날것이라는것은생각하지못했었습니다.

그렇습니다.점보기까지이착륙이가능한넓직한활주로와투명한유리로장식된보딩브릿지를갖춘현대식라싸공항청사가변화하는티벳의모습을대변해주고있습니다.맞습니다.지구촌오지의한곳인티벳이라고우리들의먼옛날을회상하며향수어린모습을다른나라에와서기대한다는것은무척이나이기적인생각일뿐입니다.

<대형여객기의이착륙이가능한Lhasa공항의넓은활주로>

<현대식공항설비를갖춘Lhasa공항>

공항에서내리니반갑게도눈에익은대우마크를단국산중고관광버스가대기하고있었습니다.이곳에서라싸까지는버스로약1시간30분거리입니다.새롭게단장한초현대식라싸공항으로연결되는공항도로에걸맞게길은말끔하게포장되었지만오색룽다가휘날리는민가뒤로펼쳐지는티벳의풍광이여행객들의시선을모으고있습니다.그러나곧차멀미를하는것도아닌데체한것도아닌데,가슴이답답해지는것을느끼게됩니다.티벳에서의평지인라싸만해도남한에서가장높은한라산을두배로겹친높이인3600미터가되니고산병증세가엄습해오고있는것이었습니다.

<Lhasa공항에서시내로들어가는도로풍경>

http://www.drkimsworld.com
<김동주원장의여행이야기에서-Dr.Kim’sTravelSketch>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