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표비행기표로 이리안자야에서 나오다

오랜만에시간여유를가지고인도네시아를여행중이다.그래도항공요금의특성이사전예약이필수이기때문에항공편이관련된일정은마음대로조절할수는없다.그런데지난주이리안자야를여행하면서해프닝을겪게되었다.지금은마음의여유를가지면서이렇게글을올릴수있었지만아주절박한상황에빠질뻔했다.

<공항에서만난다니부족>

-20년전에는공항이있는와메나마을에도코데카만두른다니족이거의절반이상이었지만

이번에는거의찾아볼수없었으며지금은돈벌이나옷가지를외지인들한테얻기위하여

오는다니족뿐이다.

-옷을달라고하도졸라서결국빨래주머니에서땀냄새가밴내의를주었다.

(맞지도않을텐데……)

<이젠이런차림을한다니족은관광객의사진촬영대가로수입을바라는사람뿐이다.>

<자야푸라-와메나보딩패스>

좌석번호숫자는실제좌석이아니라탑승정원에따른연속숫자일뿐이다.

해프닝이벌어진곳은뉴기니아섬의인도네시아영토인이리안자야에있는다니부족마을와메나이다.이곳은20년전두번여행을하여KBS-TV와리빙TV를통해원시부족인다니족을소개한적이있었는데얼마전어느방송국에서다큐멘타리를방송한것을보고문득달라졌을그들의모습이궁금하여시간을내어인도네시아여행일정에포함시키게되었다.

<1993년다니족마을Jiwika찾아갔을때의사진,대부분이미고인이되었다고한다.>

-오른쪽끝이이번여행에서만난아래사진의주인공이다.

<20년만에재회한다니족>

-서로알아보지못했지만내가건네준사진속에서자신을찾아내어무척반가이대해주었다.

-20년전에도늙어보여지금과크게변한것을인지하지못했다.

내가와메나에도착한것은지난일요일오전.자카르타에서야간항공편으로자야푸라에이른새벽에도착하여곧바로와메나까지와서이날은아무런일정없이숙소에서피로를풀려고했다.그런데마을을산책중에우연히대화를나누게된다니족청년이이곳에어제지진이있었다는얘기를귀뜸해준다.처음에는믿어지지않았다.정말우려가될만한지진이있었다면자야푸라에서와메나행승객한테경고라도했어야할것같은데아무런얘기가없었기때문이다.급히숙소로돌아와인터넷을검색해보니와메나와광산이몰려있는티미카등뉴기니아섬에진도7.1의강진이있었다고하는데정확한피해상황은아직보고되지않고있다는것이다.아마인구밀집지역에서이정도의지진이라면피해가컸을텐데와메나에연쇄적으로건물이파괴될만한상황도아니라서순간땅이물결치는순간에감지못하면느끼지못할상황이었을것같지만그학생의얘기에의하면건물몇채가붕괴되고인명사고도있었다고한다.내가지진소식을와메나에서빠져나온후에집으로전화할때까지집사람은모르고있었던것을보니우리나라에서는보도가되지않은것같다.

<항공권을구하지못한승객들이아직서성대고있다.>

-철장안은보딩패스를받은승객들의대기장소.

문제는다음이다.순간적으로땅이흔들리는것을감지한외지인들이2차지진에대비하여급히와메나를빠져나가려는움직임을보이자하루120명정도의좌석을공급하는항공편이순식간에동이난것이다.마침숙소주변에여행사가있어서찾아가보니일요일이라정식으로근무하지않지만직원의얘기에의하면앞으로일주일정도매진된상태라고한다.정말큰일이다.이번여행은조금여유를갖고와메나일정을잡았지만일주일까지발이묶이면자야푸라에서자카르타,방콕을경유하여귀국하는항공편이모두날라간다는것이다.나는솔직히막연한2차지진에대한두려움보다는당장귀국할항공권을날리게된다는현실적인문제가더걱정이되었다.

<와메나-자야푸라보딩패스>

-보딩패스가무기명이기때문에암표거래가가능하다.

-보딩패스까지발급받았기때문에(가장골치아픈과정임)단가가더비싸다.

-예약확인서를보면현지인여자승객의이름이다.

그런데다니족학생이해결방법을제시한다.다음날아침일찍공항에나와secondhandticket을사면된다는것이다.우리나라식의암표다.대부분의나라에서는국내선이라도여권이나ID카드등신분을확인하고탑승수속을하지만인도네시아에서는국내선에서여권검사를하지않기때문에가능한일이다.특히와메나로들어가는항공편은하루세편정도가있지만지정된항공편에관계없이공항에서탑승수속할때의선착순개념이다.즉하루공급좌석만큼항공권을판매하면탑승수속할때는순서대로첫번비행,두번째비행등으로항공편을지정해주는데보딩패스에는좌석표기대신승객수의일련번호를뜻하는숫자만써있다.

<40인승ATR42.한성항공이보유한기종의자매기로탑승인원이40명이다.>

와메나에서자야푸라까지의항공요금은IDR.700,000(약8만원).암표값은IDR.1,500,000부터IDR.2,000,000까지2-3배비싸다.특히탑승수속까지이미마친보딩패스의거래가격은좀더비싸다.항공권이있다고출발이보장되는것이아니라이노선은보딩패스를받아야안심이되기때문이다.그래도자야푸라에서는보딩패스에승객이름이나만수기로표시하지만와메나에서는그것도없이극장표와마찬가지로누가사용해도되는것이다.전날항공권걱정을하는모습을옆에서지켜보던외국인승객들은항공권에표기된출발시간에맞춰여유있게나와탑승수속을마치고아직표를구하지못한나를걱정해준다.와메나-자야푸라구간에는인도네시아의군용기가부정기로운항하는데병력수송이나다른화물이없으면민간인도태워준다고한다.이날운항일정이있다고하여표를구하지못한현지주민들이군부대사무실로몰려간다.멋모르고나도휩쓸려가서탑승대기자명단에이름을적으면서이것은요금이얼마냐고묻자관리가내이름을지우면군용기는현지인만탈수있다고한다.

<이리안자야지방의지진소식을전한외신캡쳐화면>

이제는비싸도할수없이불안하지만암표를사기로마음을굳혔다.2차지진보다도귀국일정에차질을빚을것이뻔하기때문이다.암표장사들은외지인한테비싸게팔수있으므로현지인과의거래는외국인과의거래가끝나야성사된다.IDR.3,000,000에서시작하여IDR.2,000,000으로내려갈때구입하려고했지만다니족학생은시간을더끌자고버텨마침내탑승시간직전에IDR.1,500,000으로합의를보았다.인도네시아루피가부족하여IDR.1,200,000과USD.30을주고첫번째항공편의보딩패스를구입했다.이정도의거래가공공연하게이루어지는것은공항관리들의묵인하에이루어지는일종의부패현상이지만당하는승객의입장에서는어쩔수없다.와메나뿐만아니라자야푸라의와메나행체크인카운터의줄이줄어들지않는것도현지인과포터들의대리수속새치기때문인데역시항공사와공항관리의묵인없이는불가능한일이다.

<자야푸라공항의와메나행탑승수속장면>

-포터가대리수속하는것은양반이고현지인이뒷돈을요구하면승객의항공권을받아체크인수속중인

항공사직원한테다가가서오랜만에만나악수하는것처럼하고항공권을건네준다.

역시다니족학생의설명대로보딩패스가실명이아니고무기명으로되어있어서아무문제가없었다.이것은탑승수속이이미된것이니배낭은직접매고들어가면된다.드디어보딩패스를쥐고탑승객대기실로들어가닌안타깝게지켜보던외국인들과아침부터함께있었던현지인들이박수를치며축하해준다.이제자야푸라를떠난TriganaATR72항공기가굉음을내고와메나에도착했다.보딩을시작하는데앞에서있던외국인들은뒷전으로물러나라고한다.그들은첫번째항공권을갖고있었지만여유있게공항에도착하는바람에탑승순서가SecondFlight로밀린것이다.그들은예약프린터를흔들며항의하였지만로마에서는로마법을따르라고……

<암표를알선해준다니족학생>

-이날암표를구하는외국인은나뿐으로보이니여유를갖고거래하라고귀뜸해준다.

지금은자야푸라에서나와공항부근에서하루묵고다음날우중판당으로나와술라웨시지방의명소인타나토라자를둘러보고지금은수라바야로나왔다.암표라고는극장표도사본경험이없는데,외국에서암표항공권을사서무사히예정된일정을보내게되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