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로 착륙한 라이온에어 B737NG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의 타나토라자지방을 둘러 보고 수라바야와 족자카르타를 거쳐 자카르타에 도착하였다. 평소 여행하면서 현지인들의 중산층이 이용하는 숙소를 찾는 것이 여행원칙이지만 오늘은 인도네시아여행을 마치고 방콕으로 가기 전날이라 쌓인 피로를 풀겸 조금 비싼 호텔(USD.60)을 찾았다.

체크인을 하고 방에 들어오자 포터가 TV를 켜면서 라이온에어가 발리에서 추락했다는 소식을 전해 준다. 라이온에어는 말레이지아의 에어아시아 다음으로 동남아시아에서 큰 저비용항공사로 내가 직접 지난 달과 이번 두 번의 인도네시아여행동안 무려 여섯 번의 국내선을 이용한 항공사다. 인도네시아 TV에서 긴급뉴스 Breaking News로 계속 같은 내용을 전해주는데 포터의 설명에 의하면 인명사고는 없고 자세한 사고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20130413_205030_UPG-Lion-Air-B737NG

< 인도네시아여행에서 탑승했던 라이온항공 B737NG, 우중판당공항 >

 

샤워를 하고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처음에는 활주로를 이탈하여 바다에 빠진 줄 알았는데 반대로 활주로에 약간 못미쳐 활주로에 닿기 전에 바다에 빠진 것이다. TV 화면을 보니 그 충격으로 동체는 두 동강이 났는데 그래도 다행히 승객 101명과 7명의 승무원 중에서 22명이 병원으로 실려갔다고 한다.

보통 항공기추락사고는 날씨나 외부 상황에 의한 사고와 기체결함, 조종사의 실수 등에 의해 발생하는데 흔히 저비용항공사라고 하면 기체결함부터 거론되는데 이번 사고는 전혀 다르다. 라이온에어가 저비용항공사이지만 이미 보잉사와 B737NG 230대를 구매계약을 해서 항공업계를 놀라게 만들고 이미 82대의 최신형 B737NG가 취항하고 있으며 불과 몇달 전 에어버스의 A320을 무려 234대를 도입계약을 맺어 말레이지아의 에어아시아를 뛰어 넘는 아시아최고의 저비용항공사의 자리를 노리고 있는 항공사다. 이번에 추락한 기체도 2013년2월 도입된 것으로 불과 백일잔치도 치루지 못한 새 비행기다.

20130414_034012_GA-B737NG-CGK

20130414_034011_QZ-A320

< Garuda항공과 AirAsia Indonesia – 유럽취항 금지리스트에서 제외되었다. >

 

20130414_034013_Republic-Express-B737-200-38yrs-DJJ

< Republic Express Airline B737-200. 나이가 38년이나 된다. 자야푸라공항에서 촬영 >

 

사실 인도네시아의 항공업계는 최근 심각한 문제에 빠져 위기를 헤쳐나가고 있는 중이다. 몇년 전 까지만해도 국영항공사인 가루다항공을 포함한 모든 인도네시아항공사들이 안전문제로 유럽영공에 들어올 수 없다는 EU BAN 리스트에 올랐었다. 인도네시아는 17000여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항공망이 외형으로는 발전되었지만 영세항공사들이 노후된 기종만으로 운항하는 곳이 많아 불안하기도 하지만 가루다항공까지 EU BAN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그러나 가루다항공은 새기종을 도입하고 꾸준히 안전문제를 개선하여 대한항공이 주도하는 스카이팀에 가입할 예정으로 지금은 에어아시아 인도네시아와 함께 EU BAN에서 제외된 것 같다.

라이온에어는 보잉과 에어버스와 맺은 항공기도입계약이 업계의 랭킹 1,2위를 차지할 정도로 보유기종을 최신형으로 거의 교체했음에도 라이온에어는 아직 이 블랙리스트에서 벗어 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라이온에어는 아직 유럽취항에 대한 계획이 없기 때문에 EU BAN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3류항공사로 평가받는 것이 달가울 것이 없는 일이다. 2011년 라이온에어가 보잉 B737NG 230대를 계약한 것도 EU BAN에 대한 반감으로 생각하는 견해도 있었고, 그것이 통하지 않자 보잉의 계약을 뛰어 넘는 에어버스와의 계약으로 이래도 EU BAN을 안풀어 줄거야 하는 시위로 여기는 시각도 있다.

cabin-B737NG-BSI

< Lion Air 사고기는 보잉의 최신형인테리어 Boeing Sky Interior가 적용된 새 기체다. >

 

그런데 함께 호텔식당에서 뉴스를 지켜 본 인도네시아인의 설명에 의하면 라이온에어는 항공기가 문제가 아니라 조종사들이 금지된 약물복용으로 구속된 적이 있다고 귀뜸해 준다. 지금 한참 TV에서는 기자회견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아직은 밝혀진 것은 없는 것 같다.

항공기사고는 기체결함 뿐만 아니라 기상, 조류등에 의한 외부충격, 조종미숙 등의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사실 그동안 두 차례 인도네시아여행을 하면서 여러번 라이온에어를 이용하면서 좋은 인상을 가졌는데 오늘 라이온에어의 추락사고를 자카르타에서 듣게 되니 착찹한 생각이 들게 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