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알라룸푸르공항 제2터미날 누더기 활주로를 보면서

나는지난30년동안동남아시아를여행하면서말레이지아항공업계에놀라움을느꼈다.경제규모나국력을따지면우리나라가말레이지아를훨씬앞서고있지만항공업계의평가는말레이지아가앞서고있기때문이다.대한항공과말레이지아항공을이용하면서특별히두항공사모두불편함이없어만족하는수준으로느꼈지만세간의평가에는말레이지아항공이한수앞서고있는것은사실이다.


*말레이지아항공A380기,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촬영.2014년8월촬영.

말레이지아항공……작년두건의추락사고에도불구하고SkyTrax별다섯개최고등급항공사

개인적으로는별로공정성을신뢰하지않지만항공업계평가기관인SkyTrax의평가도대한항공이별네개의등급으로머물고있지만말레이지아항공은매년5-6개항공사만지정되는별다섯개의최고등급에꾸준히오르고있다.한편1989년아이들과부모님을모시고우리가족이말레이지아와싱가폴을처음여행하였을때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페낭행국내선항공권을발권하는데우리일행이가족임을확인하고는가장인나만100%지불하고가족들은50%가까이할인해주어깜짝놀란적도있었다.


*아시아최대의저비용항공사로성장한에어아시아A320,100번째도입한항공기다.2015년1월촬영.

-뒤로쿠알라룸푸르공항제2터미날국내선전용JConcourse앞주기장에재포장한흔적이보인다.

아시아최대의저비용항공사AirAsia,최고급시설의저비용항공사MalindoAir

저비용항공사의경우도외형을비교하면말레이지아가우리나라를훨씬앞서고있다.말레이지아의대표적인저비용항공사인에어아시아는우리나라보다훨씬앞서설립되었고초기에중고B737여객기로시작했다.그러나우리나라저비용항공사들이10년넘은중고제트기를도입하여운항을시작할즈음에는에어아시아는중고B737기를모두처분하고A320새기체로바꾸기시작하여현재는말레이지아의에어아시아만해도보유대수가A32081대로우리나라저비용항공사들의보유대수를합한것보다훨씬많으며평균기령도5년미만에그치고있다.2013년취항을시작한말레이지아의새로운저비용항공사Malindo항공은일반항공사보다넓은좌석과보잉의최신형인테리어인BSI(BoeingSkyInterior)로꾸민고급기재를운영하고있다.


*말레이지아저비용항공사Malindo항공.B737-900ERWL,2015년1월촬영.

-말린도항공은인도네시아라이온에어그룹으로저비용항공사중에서좌석도넓고가장시설이좋다.

세계Top5~10안에선정되는KualaLumpur국제공항


항공사뿐만아니라공항시설도좋은평가를받고있다.현재쿠알라룸푸르공항(KLIA)은경쟁공항인홍콩의첵랍콕공항(HKG),샹하이푸동공항(PVG),인천공항(ICN)에앞서1998년에초현대식의공항으로등장하였다.이를두고말레이시아의일부여론은괴시욕에사로잡혀너무외형만추구한다는비난도있었을정도다.그리고작년5월에는공항을넓혀메인터미날에서3km떨어진곳에세계최대규모의저비용항공사전용터미날인제2터미날(KLIA2)을오픈하였다.KLIA2의규모는탑승구가68개로인천공항의메인터미날(44개),방콕수완나붐공항(BKK,51개)보다많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제1터미날,Aerotrain.쿠알라룸푸르공항에서촬영


쿠알라룸루프공항은제1,제2터미날모두메인빌딩에서탑승구까지활주로(정확한표현은유도로Taxiway)를가로질려가는설계로활주로를오가는항공기를가까이서지켜볼수있는매력적인공항이다.제1터미날은메인터미날에서대부분의국제선이사용하는ASatellite(CConcourse)까지활주로아래의지하차도로Aerotrain으로연결하고있다.제2터미날은메인터미날에서유도로건너편에있는Satellite(P,QConcourse)까지유도로위로육교(SkyBridge)를만들어발아래로지나가는항공기들을볼수게만들었다.


*(상)쿠알라룸푸르제2터미날SkyBridge의모습.2004년5월촬영.

*(하)SkyBridge아래로지나가는항공기의모습.2004년8월촬영.

한편쿠알라룸푸르공항의공항열차도메인터미날의지하층에있는플랫홈과check-in카운터까지엘리베이터하나로이동이가능하여공항교통수단중에서가장편리하다는평가를받고있다.

그러나잘나가는것처럼보였던말레이시아의항공업계에작년부터어두운그림자기드리우기시작하였다.물론그이전에도세간의평가와는별도로말레이시아항공의재정이위기에빠진적도있었지만말레이시아항공에대한소비자의평가는변함이없었다.


*2014년3월과7월에두차례사고를당한B777-200ER과같은기종.


말레이지아항공업계….첫번째위기MH370편실종사건


첫번째위기는작년3월에발생한MH370편B777기실종사건이다.사실항공기사고는2,3류항공사에서만발생하는것은아니다.2009년에어프랑스의A330도추락사고가있었고영국항공의B777도런던히드루착륙과정에서추락하는사고가있었다.그러나MH370편의실종사고는말레이지아당국의우왕좌왕하는사고처리과정을지켜보던많은사람들한테큰실망을주었다.물론MH370실종사건이항공기사고에서는드물게사고원인은물론과정과결과모두사고기와탑승객의행방을찾을수없는미스테리에빠졌지만실종된사고기를찾기위해코코넛을든주술사가등장하는등나름대로그나라의문화라고봐줄수만은없었던해프닝도있었다.

제2탄…말레이지아항공MH017편피격사건


MH370기가실종된지불과반년도지나지않아작년7월우크라이나영공에서발생한MH017피격사고는또한번전세계를놀라게만들었다.이렇게한해에대형여객기가연달아사고를낸것은유례가드문일로두번째MH017기는우크라이나반군에의한무력시위에희생된사고였지만말레이시아항공이연료절감을위해무리하게국제분쟁지역을비행했다는일부비난을받으며치명타가되고말았다.

연달아발생한두건의대형사고로말레이시아항공의승무원들은비행공포증에빠져이직을하는직원들이늘었고승객들의기피현상도심해져한승객은거의전세기수준으로여행했던기내모습을인터넷에올리기도하였을정도였다.


말레이지아도덤테기쓴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추락사고


작년말에발생한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QZ8501편추락사고는사고기의국적이인도네시아였지만모기업에어아시아가말레이시아였기때문에말레이시아항공업계에미치는영향도무척컸다고한다.특히사고처리과정에서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의CEO보다는에어아시아그룹의CEO인토니페르난데스가주도하여사고기의국적과상관없이많은언론들도에어아시아그룹을배출한말레이시아의일로여기는경향도있었다.


*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A320기,방콕돈무앙공항에서이륙하는모습,2014년9월촬영.


QZ8501편추락사고……급성장하는아시아항공업계모두의문제일수도


물론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의모그룹이말레이시아에있지만QZ8501사고로가장큰타격을입은것은말레이시아가아니라인도네시아다.그렇지않아도몇년전까지만해도인도네시아는FlagCarrier인가루다인도네시아를비롯하여모든항공사들이EUBAN리스트에올려져있었다.유럽연합이인도네시아항공업계전체를안전도에서믿지못한다는뜻이었다.특정항공사가아닌한나라의모든항공사들이EUBAN에오른것은아프리카의약소국가들뿐이었으니인구를기준으로세계4위인인도네시아로서는모욕적인일이아닐수없었다.그후가루다인도네시아(GA)와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QZ)는EUBAN에서제외되었는데인도네시아제3의항공사인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의QZ8501편A320기의추락사고가발생한것이다.그러나QZ8501편사고원인이악천후에미숙한조종사의대응으로가닥을잡아가고있어이는인도네시아나말레이지아만의문제가아니라중국을포함한급성장하는아시아전체항공업계의문제가될수도있을것같다.


정식취항전부터보수공사를하고있었던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제2터미날

한편쿠알라룸푸르공항의제2터미날KLIA2도구설수에오르고있다.완공일정을수차례연기하면서작년5월개장한KLIA2는완공이전에새로깐활주로의균열로재공사를하였을정도였다.KLIA2는세계최대의저비용항공사라는화려한조명을받으며개장하였지만폭우로활주로가잠기고균열이계속발생하는등문제가속출하였다.

*개항한첫주의쿠알라룸푸르제2터미날앞유도로의노면상태.2014년5월촬영

-이미사용도하기전에보수공사를한흔적이보인다.


*비온후배수가안되물이고여있는제2터미날의유도로의모습,2014년9월촬영.


우여곡절끝에KLIA2는오픈하였지만터미널주변의주기장과유도로는이미재공사한표시가완연히들어났다.나도KLIA2가개항한주에에어아시아로KLIA를이용하였지만이착륙과정에유도로를따라탑승구로이동하는과정에서활주로의포장상태가아주좋지않았던것을직접체험할수도있었다.

배수불량과활주로노면(Tarmac)균열…방콕수완나붐공항악몽의재현


개장하자처음닥친폭우에유도로의일부와주기장상당부분이물에잠기는소동도벌어졌다.KLIA2를이용하는항공사들의조종사들의불만도터져나왔다.그후작년에몇차례인도네시아를여행하는길에KLIA2를몇차례더찾았지만여기저기서보수작업을하는장면이목격되었다.


*개장한지1년도못되어곳곳에보수공사중인방콕수완나붐공항유도로.2007년6월촬영.


문득방콕수완나붐공항의일이생각났다.수완나붐공항도개항하자마자활주로의균열도활주로가폐쇄하여공항이혼란에빠져수완나붐공항의개장에따라민항기의운항을폐지했던구돈무앙공항에일부항공편을비상착륙시키는사태까지벌어졌고결국돈무앙공항을국내선전용공항으로사용하도록정책까지변경하게되었다.

현지언론에의하면KLIA2의활주로상태는생각보다심각한것으로보인다.완공하기전에항공기들이다니지도않은상태에서도균열이있었을정도라고한다.KLIA2가개장한후에인도네시아를여행하는길에몇차례KLIA2을찾았지만터미널의콩코스사이를지나는유도로와주기장의모습은점점누더기로변하는모습을보게된다.말레이시아언론에의하면KLIA2재포장공사는내년에나끝나게된다고한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제2터미날,유도로공사장면,2015년1월촬영.


*쿠알라룸푸르제2터미날PierQ계류장의공사장면,2015년1월촬영.


*쿠알라룸푸르제2터미날메인빌딩과Satellite사이를지나는유도로의표면상태,2014년8월촬영.

-2014년5월개항한이후불과3개월만에재포장공사를많이한흔적이보인다.

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를포함한세차례의대형항공기사고와맞물려공항의부실공사와함께볕들날만있을줄알았던말레이시아의항공업계에먹구름이짙게깔리고있다.

새삼개항한지벌써14년이되었지만큰잡음없이순항하고있는인천공항이자랑스럽게느껴진다.


*인천공항의활주로의노면상황,개항한지10년지났지만깨끗한편이다.2014년촬영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