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th In Venice(Morte A Venez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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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만 원작.

루치노 비스콘티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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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美.

저항할 수 없는 아름다움.

완벽한 예술.

아센바흐는 자신 감각의 전부를

지배하는 미소년 타치오를 보는 순간

정신이 마비되는 매력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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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알프레드와의 설전에서

美와 순수의 창조란정신적 행위라고 그가 말했던가.

알프레드는 미는 자발적으로 태어난다고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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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예술을 만난듯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충분한 타치오.

아센바흐는 해변에서 작곡 공책을 펴고 작곡보다는

타치오의 모습에 넋을 잃는다.

(하얀 타올을 걸친 타치오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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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만은 베니스 여행 중에 말러의 타계 소식을 듣고

슬픔에 젖어 그를 그리며 쓴 소설이 ‘베니스에서의 죽음’ 이다.

영화는 원작과는 달리 주인공을 작가에서 작곡가로 만들었고

영화속 아센바흐가 아이를 잃는 모습하며 말러와 닮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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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를 본다본다 하면서 보지 못하고

지내다가원작을 읽으면서 찾아보니CD를

구할 수 있기에 바로 구입했다.

책을 읽은 후라 감동은 덜했지만 도덕적인

아센바흐가 예술이라는 그 모호함의 의미에서

벗어나그야말로 모든 걸 사로잡는 타치오를

보면서 매료되는 순간이긴장감있게 펼쳐진다.

비굴하게도 그는 그 예술품을 넋을 잃고 추적한다.

베니스의 골목골목과 호텔의 식당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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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는 타치오.

늙어버린 병색이 완연한 아센바흐.

그는 이발사를 찾아가고 젊어보이는 화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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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이 도는 베니스를 결국 떠나지 못하면서

그의 표정엔 오히려 안도감과 같은 기쁨이 번진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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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마지막 장면.

모래사장 옆으로는 말없는 카메라가 한 대서 있다.

물 속으로 걸어들어가는 빛에 투영된 타치오는 하나의

자연처럼 그의 눈에 하나의 피사체로, 잡히지 않는

피사체로 남는다.

마지막 호텔 창에서 타치오를 바라보며 그도 손을 들어보인다.

안녕~~~~타치오.

타치오가 물 속을 걸어 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해변가에서

서서히 죽어가는 아센바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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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러)교향곡 제5번 c#단조, 제4악장 아다지에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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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년 비요른 안데르센은 영화 후, <베르사이유의 장미>오스칼의

모델이 된다.

올리비아 핫세가 ‘로미오와 줄리엣’ 이후 더 이상의 뛰어난 배역을

맡지 못했듯이 그도 그 후 더 이상의 작품을 갖지 못했다.

아래는 나이 든 비요른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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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mments

  1. decimare

    2012년 9월 15일 at 9:07 오후

    ㅎㅎㅎ

    마지막 사진… 의미심장…합니다.

       

  2. Lisa♡

    2012년 9월 16일 at 1:00 오전

    그렇쵸?

    한때는 저리 눈부신 미모도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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