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서울역사 -문화역 서울 284-의 복원전시실에서..

‘2012아시아프’는복합문화공간으로새롭게단장한문화역서울284(구서울역사)에서

축제가펼쳐집니다.특히서울역은2008년제1회아시아프개최지로5만여명이다녀가며아시아프로의

토대를구축한상징적인공간이기도합니다.

1900년경성역으로문을연이래백여년간대한민국근현대사의주요무대이자

교류의관문이되어왔던서울역이이번에는아시아프를통해청년작가의등용문이자

작가와관람객소통의장(場)으로거듭날것입니다.

21세기미래를짊어질젊은예술인들의열정과참신함을

제5회’2012아시아프’에서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2012아시아프는]안내문에서옮겨왔습니다.

2층전시회장을올라가기위한계단이낯설지가않았습니다.

기본모양은그대로인체로어쩜그느낌마저그대로살렸는지..

벽면의오래된타일들은제거되어지고깔끔하게페인팅되어있었지만,

계단의손잡이는그대로였습니다.그래서더욱좋았습니다.

(2008년아시아프때계단으로올라가면서만났던그림안내에웃었던기억이..^^)

*^^*

계단으로올라서기전에천장을바라보게됩니다.

에스에프영화에서나볼수있는듯한느낌이나는물체가달려있습니다.

뭔가하고자세히바라보니,아하샹들리에였습니다.

계단으론아무런설명이덧붙여진것이없어서궁금증을안고2층으로올라섭니다.

2층오른편으로마련된구서울역사의복원전시실이있습니다.

그곳에서야샹들리에의복원과정과간단한설명이붙여진안내문을만날수있었습니다.

옛것을오래된것을무조건버리고보는것이아닌,

역시예술적작품으로서의탈바꿈의현장이그곳에있었습니다.

화려했던샹들리에를덮어놓은비닐마저도멋드러지게보이는곳이였지요.ㅎㅎ

오래된벽면을사이에두고어떻게배선이설치되어지는지를보여주고있습니다.

굳이버릴필요가없는과거의것을현재의모습으로품어안았습니다.

기왕이면복원에협력한사람들의이름이함께하였으면좋았을것같다는생각이들었습니다.

땀흘리며조심스럽게하나하나매만졌을보이지않는사람들의이름말이죠..

전아직도문화역서울284라는이름보단,

서울역사라는이름이더좋기만합니다.

구서울역사도좋습니다.

문화역이라는이름까지도괜찮습니다.

그런데…자동차등록증마냥붙여지는서울284는솔직히좀낯설게다가옵니다.

(의미가있는숫자이겠으나,어째좀그렇다는것이죠.ㅎㅎ)

무궁화가새겨져있습니다.

대한민국곳곳구석진곳마다우리의꽃이새겨져있었습니다.

과거와현재가공존하는곳..

한층더무게감있는모습이좋았습니다.

완전히바뀐듯한데도거의그대로인모습인것같은..

어떤분은바꾸려면현대적으로싸악바꿀것이지어설프게건드려서별로라는말도

흘리면서지나가시더군요.아마도그분은2008년의서울역을만나지는못했던것아닐까합니다.

(2008년의전시회장에서구석구석아이들이머물렀던자리가새록새록기억나서좋았다.)

작품을핸드폰사진기에열심히담아가며꼼꼼하게메모하던작가느낌나는아가씨를또만났습니다.

그녀의머리위로서울역사의과거가머물러있었습니다.

자연스러움이무엇인지를보여줍니다.

어울림이무엇인지도보여줍니다.

아이들도확연하게달라지지않은모습이좋다고합니다.

작품관람도좋았지만그작품들을품에안은그곳을바라보는재미가쏠쏠했습니다.

*^^*

‘2012아시아프’-‘문화역에내린젊음’을보고왔습니다.

그젊음을품에안은’구서울역사-문화역서울284-‘를만나고왔습니다.

무더운여름,가을이오기전..

그곳엘다녀와보시기를권합니다.

미술작품에완전문외한이여서걱정된다는분도계십니다.

저역시도그런사람이죠.

아무런부담감없이다녀올수있는전시회는사실몇되지않습니다.

‘아시아프’는그런면에선대중적으로가장가까운전시회라말할수있습니다.

*^^*

3 Comments

  1. 데레사

    2012년 8월 11일 at 2:16 오전

    서울역역사가이렇게변했군요.
    더위가좀주춤하면한번가봐야겠어요.
       

  2. Beacon

    2012년 8월 11일 at 10:55 오전

    구서울역사"라면서울역이어디로이사갔나요?

    삼성서울병원에간다고,,서울역앞광장에서비둘기들을쫓던연우녀석어릴적모습이눈에선한데,,

    거머아이들이비둘기쫓는건가르치지않아도자동으로그리하더군요..   

  3. 벤조

    2012년 8월 11일 at 3:31 오후

    정말,
    왜서울역이라고안하는건가요?
    서울역은지하철역에이름을빼앗긴건가요?

    맨마지막사진,아시아프휘장있는곳은공사중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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