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예방(일반국민, 임산부, 의료인, 학교 및 학원, 사회복지시설, 기업체, 대규모행사 등)

[일반국민용]


신종인플루엔자국민행동요령(경계단계)


1.외출후귀가하였을시,다중이많이모이는장소를다녀오신후,기침이나재채기를손으로가렸을경우에는즉시반드시손을깨끗이씻으시고,평소에도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2.발열과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중하나이상)이있으면


학교,영화관등사람들이많이모이는장소를피하고,마스크를착용하며,가까운의료기관에내원하여진료를받도록합니다.

기침과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시는등기침예절을지킵니다.

특히고위험군(만성질환자,임산,65세이상노인,59개월이하의소아)은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니,더욱주의를요합니다.


3.발열호흡기증상으로의료기관내원시에는

○마스크를착용토록하며,

발열및호흡기증상으로내원하였음을미리병원관계자에게알려일반환자와의접촉을피하도록합니다.




[임산부용]


신종인플루엔자임산부행동요령(경계단계)


1.출후귀가하였을시,다중이많이모이는장소를다녀오신후,기침이나재채기를손으로가렸을경우에는즉시반드시손을깨끗이씻으시고,평소에도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2.발열과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중하나이상)이있으면,

사람들이많이모이는장소를피하고,마스크를착용하며,가까운의료기관에내원하여진료를받도록합니다.

평소다니던산부인과보다는시․도에서지정한치료거점병원*에서진료받도록합니다.

*치료거점병원은129나1339로문의하시기바랍니다.

기침과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시는등기침예절을지킵니다.

○임산부는고위험군에속하여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니,더욱주의가필요합니다.


3.의료기관에근무하는경우에는환자와대면하는업무를피하도록합니다.

만약,여의치않을경우에는호흡기분비물에노출되는작업을피하도록합니다.


4.신종인플루엔자에감염되거나항바이러스제제복용기간중에도모유를수유할수있습니다.

○단,아기에게전파할우려가있다고판단하면,분유로대체하거나모유를유축하여다른사람이먹이도록합니다.




[의료인용]


신종인플루엔자의료인행동요령(경계단계)



1.의료기관종사자들은개인위생을더욱철저히합니다.

○근무중및근무전․후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기침이나재채기를할때에는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는등기침예절을철저히지킵니다.


2.발열및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을매일감시합니다.

만약증상이나타나면환자나다른의료인과의접촉을피하고진료받도록합니다.


3.특히임신중인직원은되도록환자와대면하는업무를피하고,여의치않더라도호흡기분비물에노출되는업무는피하도록합니다.


4.발열및호흡기증상으로내원하는환자들에게는

병원입구에「발열호흡기증상자진료안내문」을부착하고,

○마스크를제공하며,전용대기실에대기하도록하거나즉시진료받도록하여일반환자와접촉을피하도록합니다.

신종인플루엔자의심환자가발견되면즉시가까운보건소에신고합니다.

○의심환자는보건소내소또는자택격리등보건소의지시에따르도록합니다.


5.신종인플루엔자의심사례는즉시관할보건소에신고토록해주시기바랍니다.특히역학적연관성이없더라도65세미만의건강한사람이증중의급성열성질환으로입원한경우에는반드시신고해주시기바랍니다.




[학교및학원용]


신종인플루엔자학교및학원행동요령(경계단계)


1.학교(원)종사자및학(원)생들은개인위생을철저히하도록합니다.

○평소에수시로손을씻는등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기침이나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고하는등기침예절을철저히지킵니다.


2.학교학생이나학원수강생및종사자들중에서발열및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중하나이상)자가있으면다른사람과의접촉을피하도록하고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3.특히종사자나수강생,학생중에서만성질환이있거나천식,당뇨병환자,고도비만이거나임산부인경우,65세이상인경우에는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므로발열과호흡기증상이나타나면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4.신종인플루엔자추정또는확진환자는즉시등교중지조치를합니다.

관할기관과협의하여신종인플루엔자의추가확산이나전파차단을위한“휴업이나휴교,또는휴원”등의조치를취할수있습니다.


5.학교나학원에는안내문을부착하고휴업이나휴교,또는휴원에대비하여사전에비상계획을수립합니다.




[각종사회복지시설용]


신종인플루엔자사회복지시설행동요령(경계단계)


1.각종사회복지시설의종사자,수용자및자원봉사자와방문자등모든시설관계자는개인위생을철저히합니다.

○개수대와휴지통을충분히준비토록합니다.

○수시로손을씻는등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기침이나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는등기침예절을철저히지킵니다.


2.시설관계자들은발열및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등)을매일감시하여증상이있으면,시설내다른사람과의접촉을피하도록하고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3.시설관계자가고위험군(만성질환자,천식,당뇨병,고도비만,임산부,65세이상노인)인경우에는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므로발열과호흡기증상이나타나면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4.출입자및시설이용자가잘보이는곳에안내문을부착하며,의심환자격리공간을사전에확보하고체온계와마스크등을준비하며비상시,종사자나자원봉사인력확보계획을수립합니다.

[각종기업체나기타근무시설용]


신종인플루엔자기업행동요령(경계단계)


1.각종기업체또는기타근무시설의종사자및방문자등은개인위생을철저히합니다.

○시설관리자는개수대와휴지통을충분히준비토록합니다.

○평소에수시로손을씻는등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기침이나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는등기침예절을지킵니다.


2.기업종사자들의발열및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여부를매일감시하고증상이있으면,시설내다른사람과의접촉피하고,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3.기업종사자가고위험군(만성질환자,천식,당뇨병,고도비만,임산부,65세이상노인)인경우에는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므로발열과호흡기증상이나타나면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4.평소의심환자가발견되었을때잠시격리할공간을확보토록하고체온기와마스크등을준비합니다.


5.향후유행이확산될경우에대비하여비상업무계획을수립합니다.

○불요불급한대면회의를화상회의로대체하고

○직원수련회등대규모모임은연기하며

○외부방문자와의접촉시,발열이나호흡기증상이있으면,접촉을연기하거나,2미터이상의거리에서1시간내에용무를마치도록합니다.




[각종대규모행사용]


신종인플루엔자행동요령(경계단계)


1.각종대규모모임에서는모임주관자,운영자및참가자등모든모임관계자로하여금개인위생을철저히하도록합니다.

○개수대와휴지통을충분히준비합니다.

○평소에수시로손을씻는등손씻기를생활화합니다.

기침이나재채기를할때에는반드시휴지나손수건또는옷으로가리는등기침예절을철저히지킵니다.


2.현재국가재난단계는“경계”단계로되도록대규모행사를자제하거나신종인플루엔자유행이후로연기하도록합니다.


3.부득이하게행사를개최하는경우,반드시대규모행사가열리는장소의관할보건소장에게행사전에통지하도록합니다.


4.행사장에발열상담자를배치하고,모임관계자들의발열및호흡기증상(기침,목아픔,콧물이나코막힘)여부를매일감시하여증상이있으면다른모임관계자와의접촉을차단하고,즉시진료받도록합니다.


5.특히모임관계자중만성심장폐질환이있거나천식,당뇨병환자,비만이거나임산부인경우,65세이상인경우에는신종인플루엔자로인한중증으로진행될수있으므로발열과호흡기증상이있으면,바로진료받도록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