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굴레 속에서…

흔히말하는병자호란에대해선학교에서역사시간에배웠고그간의인조반정이란내용에서도두루알고있던터에뮤지컬로되어공연을한다는소식을접하게되었다.김훈씨의소설기법은남성다운강인한서예의묵처럼처음엔서서히묽은물과먹이동화가되어있지않다가서서히시간이흐르면서함께어우려져진정한하나의다른새로운물건으로탄생이되둣처음읽기시작을했을땐,매번느끼는것이지만,글의감정속도가빨리내게로흡수되지않는다는단점을갖고있었다.그래서읽기전엔이번에얼만큼의시간이경과가되어야나와일체가되어있을수있을까생각도해봤는데,이번에도서서히빨려들어갔다.이것이김작가님의특징이라면,뭐말할순없지만서도…

책속에선현실상황에서강한결단력이그려진임금이안나온다.그저다른여러대신들의척화파와주화파사이의주장들속에서몇마디정도로만그감정을나타낸정도의나약한인조라는임금이그려지고있다.기상악화로강화도로의길이막히자남한산성으로발길을돌려서투항했던일을그려지고있는이소설은그안에살고있던민초들의생활상과점점버티기어려워지는상황속에서끝까지버티어나갈수밖에없는진퇴양난의시간촘촘히여러인간들의군상을그려내고있다.글속에글이있고또그글속에다른글이있는식의김훈작가의글솜씨는읽는내내글의이중성과다양한뉘양스를풍기고있어서글의솜씨를한층더감칠만나게하고있다.흔히박씨전이라고일컬어지는전래동화에서나오는남편이시백의활약도그려지고있어서,새롭고,양반에둘러싸여서오도가도못하고개구멍으로피난을가는민초들의고생도여기저기적혀있어서그당시에살았던사람들의고난한생활을보는것같아서안쓰럽기까지하다.비교적긴대사없이몇마디말로서사람의심중을잡아내표현하는작가의글솜씨속에끝내강화도가함락되었단소리에임금으로서굴욕을당한인조의행동도일국의임금으로서감내해야만했던그당시상황이잘포착이되어있다.작가의말대로소설을소설로서그당시의인물로그려졌기때문에그것을감안하고읽으란내용에알면서도마치살아있는사람을보는것같은착각이드는것은이것이독자들을끌어들이는작가의월등한솜씨가아닐까쉽다.언둣신문에서본듯한내용인데.몽골교수가조사하고연구한내용중징키츠칸이알렉산더대왕못지않는대륙을지배한가운데유독한국이란나라가별도의큰구속없이고스란히나라를지탱해올수있었던원인중하나는타의나라처럼철저히그속에동화가되었던것이아닌먼저대의를위해서소를주었고그틈바구니속에서나름대로실리를챙겼던데서무너지지않고올수있었던것이아닌가한다는내용을이책을읽으면서인조도과연자신의아들들을청에가게할수밖에없었지만아비이기전에한나라의왕으로서백성들의안위와왕권보전을위해한발물러선게아닌가하는생각이들었다.결코잊을수없는오랑캐의앞에서의굴욕을다룬한역사의일부이긴하지만그래서"화냥년"이란이름으로소리없이죽어간여인네들이생겨나게됬지만,그래도그속에서도꿋꿋하게생을이어나가는민초들의삶을보면서하나의희망을나타낸이소설의말미가,그래서더욱애틋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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