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근원

*****제아무리나이가들어도여러분의할머니가가르쳐주신것들을결코잊어선안된다고.아무리세월이가고나이든분들의삶의방식은늘소중하고존경해야한다고.필요할때마다할머니가말씀해주신것을꼭기억해내야한다고.

*****진실을알아보기어려울때가가끔있다.진실은축복의선물이될수도있고힘겨운부담이될수도있다.친절한것이될수도있고잔혹한것이될수도있다.그것은종종우리를피해달아나며,무어라표현하기어려운것이되기도한다.진실은가끔너무깊이숨어우리가스스로를구하기위해그것을찾으려해도찾을수없는경우가있고,또너무나교묘하게위장하고있어서우리가수시로그위를지나가면서도알아채지못할수도있다.그러다다음순간에는우리가원하든원치않든간에대낮처럼명백한것이된다.결국우리는진실없이는살수없다는걸알게된다.

*****진실은가끔바람과같다.우리는그것을볼수없으나그것이어떤영향력을갖고있는가는볼수있다.진실은또해가뜨고지는일과도같다.우리는아침에해가동쪽지평선위에떠올랐다가저녘이면서쪽지평선너머로사라지는것을본다.스스로돌고있는천체위에서살고있는사람들의관점에서는해가’뜨고지는’것처럼보인다.하지만사실,해는뜨지도않고지지도않는다.우리의물리적인세계에서가장중요한것은있는그대로의진실이다.

*****진실은삶의시행착오들이낳은결과물이다.(…)진실은장님들이코끼리더듬는이야기에나오는진실들처럼주관적이다.진실은또"인간은하늘을날지못할운명이었다."는진실처럼시대에따라변하기도한다.모든인간이갖고있는보편적인약점이하나있다면그것은우리가환상이아니라분명한해답을원하기때문에세상에진실이존재한다고믿고싶어한다는점이다.따라서우리는진실처럼보이는모든것에취약하다.

*****이세상의모든진실가운데서가장확고부동한진실이하나있다.그것은예외없이적용되는엄연한진실이므로과거부터진실이었고,앞으로도항상진실로남을것이다.그진실은바로죽음이다.그것은미국사회가가장두려워해서피하려하는진실이다.그러나그것은다른모든진실을측정할수있는진실의표준임이분명하다.지속적이고정확하다는면에서그진실과비교할수있을만한것은다시없다.

*****죽음에관한진실은아주단순하다.죽음은결국일어날것이라는것.우리가그진실을제아무리열심히부인하려들고맞서싸우려든다할지라도그것만큼피할수없는진실은다시없다.(…)죽음과싸울방법은없다.우리는살기위해싸울수있다.하지만죽음과의싸움에서우리는항상패배할것이다.그런관점에서죽음을바라보는것은죽음이적이라는환상을낳는다.하지만죽음은우리의적이아니다.죽음은결국우리의가장진실한친구다.죽음에관한가장심오하고마음든든한진실은그것이삶의일부라는것이다.삶은탄생으로시작해서죽음으로끝난다.

*****용감함은우리삶이늘암,절망,기회의상실,사업거래상의실수,허리케인의내습.참혹한결정,어두운뒷골목등과같은도전과제들을우리한테제시할것이다.하지만모든도전은일종의초대같은것이기도하다.지속적인초대.

*****용감하다는것은역경속에서도여전히용기를잃지않거나용기있게행동하는것,꿋꿋한자세로고통과직면하는것이다.용감하게행동하는법을알지못한다는생각이들때는주위를돌아보라.그러면그것을알고있는누군가가있을것이다.그사람을따르도록하라.그사람을충분히오래따른다면용기를갖는법을배우게되거나당신의내면에잠복해있던용기가저절로분출해나올것이다.

*****지혜는조급함,고집스런움,과도한열정,분노,무지,오만함을비롯하여우리를반드시해로운길로들어서게하거나어려운상황에처하게만들거나다른사람들에게해를끼치게만드는그밖의많은성향들에대한해독제다.

*****세상을살아가다보면우리가빨리달릴수없거나멀리걸을수없을때가온다.우리의반사신경은둔해지고머리는잿빛이나은빛으로물들고,우리가걸어온길들이우리얼굴에나타나기시작한다.그시점에서우리는우리삶의가장중요한,그리고가장보람있는국면에이르게될것이다.우리는삶의여정이끝나가기때문이아니라우리가멀리걸어왔고,이제는그여행이우리가얻은보상이요,힘이기때문에뒤돌아볼수있는삶을갖고있다.지혜는삶이우리에게주는선물이다.하지만그것은또우리가삶에게주는선물이기도하다.-‘바람이너를지나가게하라‘중에서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