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충돌의 해결책은?

몽족_

흔히중국인들이멸시조로말하는표현에의하면묘족,먀요족으로불리며오랜세월동안의거처를옮기는과정에서중국에서도최고산지대에살고있는중국의한족을제외한소수민족가운데4번째로큰민족이다.

이들은오랜세월동안왕국도없었으며,지배자도없는,오직그들로서만이루어진씨족사회개념을갖고있고(아버지가가장가정의결정자,근친상간을배제한다른씨족과간의결혼,이른나이에결혼을하고아이들을많이낳는다.)문자가없기에말로서구전이되어조상대대로살아온방식을갖고있다.

티베트외여러소수민족을정복한중국(인도차이나를점령했던프랑스조차도고산지대에살고압박을포기했을정도)마저도이들의강한동화정책이나자신들의고유방식을고수하는민족성앞에무릎을꿇고자치개념의고산지대의생활을허락한민족이다.

중국의거침없는공격에일부는자신들의터전을버리고남으로가다가지금의라오스,베트남,태국에걸쳐서생활하고있으며,이중라오스고산지대에살고있던몽족은미국이맺은국제협약에걸린약점을교묘히감추고자신들의목적을이루고자몽족을앞세워베트남공산정권과라오스공산정권에맞서싸우게한다.결과는공산주의로물들이게되고라오스에남아있던몽족일부는태국난민캠프를걸쳐미국의난민자로받아들여져미국에살고있는민족이된다.

이들의특성은동화자체에거부감이있으며,자신들이경작한땅에서필요만큼의농지를개발하여양식을대고있고,양귀비재배에탁월한능력을보유,샤면격인치넹의존재를믿는다.

외과수술금기,시신부검거부,시신의방부제처리를거부한다.항생제는허락하되면역주사는거부하는민족이다.

1975년미국으로정착한몽족가운데아버지의이름은나오카오리,엄마는푸아양인부모밑에서태어난리아는1982년미국의캘리포니아커뮤니티의료센터에서출생한다.

생후3개월만에몽족말로코다페이라불리는간질증세로입원을하게되지만첫입원에서몽족말을아는통역자가없었고부모조차영어를몰랐기에의사는"동물병원의사"가되어진찰을하게된다.첫발작의증세를단순한기관지폐렴이나기관지염초기증상으로알고처방을내리는실수를범하게된다.이어두번째도마찬가지로오진

1983년통역을할수있는친척이왔고몽족에관심이있던댄머피의사가진료,원인을비로소알게된다.의료절차에서명하라는말에부모는무슨내용인지도모른채서명을하게되고의사들은여러가지항생제와약을투여할것을부모에게말해준다.(이후여러차례에걸쳐다양한약처방이바뀌게되는처방을받게된다.)

하지만부모들은약투여방법과횟수를지키지않게되고의사는이를군보건과와주아동보호국에"아동학대,아동방치"로신고를하기에이른다.

위탁부모에게맡겨진리아를찾기위해서부모는다시한번그들이요구하는대로서명하고다시리아를데려오게되지만어느날,리아는겉잡을수없는혼수상태와발작을일으키면서다시병원을찾게된다.

이때에는이미뇌의활동이아무것도느낄수가없는상태가되었고손을쓸수없는상태로진행이되자다른큰병원으로옮기게되고병원에서는얼마안있으면죽게될것이란선고를내린다.

부모는모든약투여를거부하고그들이오랜세월동안조상대대로해오던약초와다른방법을실천함으로써리아는얼마안있음죽게될것이란말에도불구하고식물인간상태로엄마의보살핌을받으면서살게된다.

그들나름대로의치넹을불러오고그들의식인돼지를잡아서의식을치러서리아의생명에호소하는절차를거친다.

이책은대학동기인의사친구로부터우연히몽족의치료에대한이야기를듣고9년간취재한실화를바탕으로쓴문화인류학보고서다.

서양인의의식으로본몽족이보인행태는우선자신들이배운의학위에그들이행하고있는샤먼의의식을거쳐치료가된다는논리는이해를할수없는상황으로인식이된다.꾸준히서명하고약투여방법에있어서도반드시이렇게해야만한다는복종의명령엔몽족특유의복종거부와자신들의비자발적이민으로인한고통속에서더욱그러한상황을받아들일수없는상황으로인식이된다.

몽족의생활상을보면흡사우리의방식과너무나도닮았다는점에놀란다.

아기를집안에서낳을때의탯줄처리나그것을집안어디에묻고신에게비는모습,철저한자연주의적삶에서오는부족함없는생활,샤머니즘적인생활의곳곳모습은태국난민캠프에서벌어지는서양의사들간의충돌로더욱서양의사들에대한불신이커지게된요인이되기도한다.

리아의경우첫번째로병원을찾았을때제대로병명을알고처방했더라면과연지금의자라지도못하고대소변을기저귀에의존하는소녀의모습이아닌제나이의소녀로살아갈수있는기회를빼앗은것은아닌지하는의문이들게한다.

그런점에서저자는어느한쪽에치우치지않는평등한입장에서상대의말들을들어봄으로써결국자신은리아의불행은"윤리가다른이들"로결론을맺는다.

의사도그들나름대로의생명을살리기위해최선을다했지만,리아의부모도리아를살리기위해투약을거부한방법으로행동을했다는점에서누구도원망을할수없단생각이든다.

다만,이사례를비춰볼때다민족으로이뤄진미국의경우엔각민족을대할때의그들나름대로의고유성을인정하면서치료에전념할필요가있다는것을리아의경우로대변해준다.

몽족이란민족에관심이있었던몇의사들은치료과정에있어서그들의고유성을인정,치료에필요한통역,주사라든가치료약,수술에필요한허락을구하기까지몽족의최고어른의말이다시가장에게전달이되고그것이가장으로부터허락받기까지의수고를마다하지않는점을볼때의학의분야도서서히좀더세분화될필요가있음도말해준다.

저자의말로는이런경우결합치료,즉대중요법이필요함을말하는데,원인보다는증상에치중하는현대의학의치료법이라고한다.

바로몽족처럼이런것이필요할경우리아처럼불행한결과를초래하는데최우선시해야할방법이아닌가싶다.

몇해전우리나라이민자가정에서자녀가죽은사건이일어났을때그의엄마는자신의가슴을치면서"내가죽였다.그렇게고통스러워하는것을몰랐다"하는말을듣고경찰이살인혐의로입건했다는기사를읽은적이있다.

통상우리들정서엔그엄마의말이실제죽인것이아닌자식이그토록고통스러워하는고민이있다는것을몰랐기에자신이죽인것이나다름없다는말을미국인들입장에선당연히살인범으로이해했다는이사건을두고말의뉘앙스가얼마나큰일로번져갈수있음을알게해준것으로기억된다.(몽족의위부부도의사들이말한의도를전혀다른의도로해석을했다.)

이와마찬가지로서양인들의인식속엔리아가위험해처해있고그것을해결하기위해선온갖치료를다해봐야한다는실천과리아의부모는우리가모든걸통제할수는없다는식의태도를보였다는점에서이는언어간의소통문제만이아닌문화간의충돌에서오는불행이라고할수있다.

미국주치의가리아의삶이망가진것은패혈성쇼크나부모의부이행이아닌타문화에대한오해에서비롯됬다는말에서알수있듯이이책을읽다보면어느것이최선이고차선인지를헷갈리게한다.

오랜세월그들나름대로의방식으로의사들이사망선고나다름없던죽은생명이었던리아가다시살고있다는점에선서양의식으로본샤머니즘적인것을무시할수만도없다는데서문화간의충돌은앞으로도계속연구해야하고발전시켜나가야할것같단생각이든다.

*****"동화"라는미국의과시적이상을더이상기대하기힘들것이다.

이민자들이공통의국민정체성이란것을끌어안기위해서는본인의문화를희생시켜야하기때문이다."여럿이하나된다."는말이뜻하는바에따르려면말이다.

*****자기문화가나름대로의취미나정서나편향이있다는걸이해하지못하면서어떻게남의문화를제대로다룰수있겠습니까?-p428(하버드의과대학의사회의학부학장이자정신과의사,의료인류학자인아서클라인만이한말중에서-그는8개항목의질의를만들어서몽족이할수있는답을그대로이해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