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조상숭배

목회자로서몸담고있는저자가세나라안에서이뤄지고있는종교활동의영역과그것이조상의숭배와어떤연관성이있는지를비교해서다루고있다.

아프리카의남아공의경우엔조상숭배의일반적인기능과조상이지니는의미엔공통점이있다는말로이어져서그들의기독활동은유럽의외세에대항하기위해서,그들의전통과국가를지키는영정닻노릇을해왔다고한다.

8%의기독교인들조차도위기상황이오면조상숭배에관련한관습으로돌아가고아파르트헤이트정책영향으로이현상은더욱뚜렷한의미를보이게된다.

남아공독립교회의번성은전통적관습과의식이흡수가된형태로발전이되며이는로마카톨릭교회가조상숭배사상은사회적기능으로해석한데서수용이가능케했지만개신교의경우엔조상숭배가성경의교리에어긋난다는점을들어흡수거부를했으며순수성을지니게된결과를가져왔다고한다.즉이는독특한상황과신학의발전을가져온계기를가져왔다.

한국의경우엔카톨릭과개신교모두선교사가들어온후발전이된경우가아닌자발적인개인의신앙활동이이어져서들어오게된특수경우가된다.

전통적인정령숭배(애니미즘)과샤머니즘,불교안의샤머니즘과의혼합은한국인들에게위안을주게됬으며,유교는한국종교에지대한영향을끼쳤음을말한다.

개신교도들은아프리카처럼성경교리에어긋난다하여받아들이지않은결과순수성유지가된반면카톨릭교회는일부를인정함으로서혼합된양식을보인다

일본의경우엔한국과는달리1%밖에되지않는신도비율에비춰볼때조상숭배는일본의감정적,심리적,안정성의토대를이루고있다는점에서눈에뛴다.

집안에서조차신주와종교적인제사를하고있는이들에겐조상숭배가자신들의뿌리상징을나타내고있으며모든종교조직의근본적인요소였다고주장하기때문이라고말해준다.

이렇게세나라의조상숭배와관련된기독교적인입장은곧이어서성경구절을인용해왜조상숭배가교리에어긋나는지,또는그와비슷한관련이있는상황을알려주면서다양한해석을내린여러학자들의말을인용함으로써다각적인내용을선보인다.

결국저자의결론은조상숭배는제사의식에서보듯본래공동체의문화적삶을돕는다는기능과상관없이본래부터종교적이라는사실,복음이공동체의사회문화적필요성을제시한다할지라도이런사회문화적필요성을제시하기위해대안이추구되어야함을주장하고있다.

예로들어서설명한한국의전통적인장례식을기독교식인추도예식으로대체함으로써문화순응에따른시도와함께종교를배제한대안의행동으로인식될수있음을말한다.

처음에책제목에서와같이간단명료하게쉽게접할수있는책이라고생각했지만어려운책이었다.

전문적인기독교를공부하는사람이나기독교라는종교를가지고있는사람들에겐쉬운용어나성경구절이일반인들이다가서기엔어렵단한계를느끼게했고뭣보다문장이논문발표형식이어서읽는데시간이걸렸다.

하지만조상숭배에대한근본적인탐구로시작된조상의의미와그것을받드는사람들의의식구조해부,이어서각나라의기독교와카톨릭이어떻게다른방식으로그들의선교방식에뿌리를내리고있었는지에대한역사적인기술과지식은즐거움을준다.

그간막연하게알고만있었던왜기독교가조상숭배에거부를하는지에대한답을논리적인성경구절과그것에대한제시,그리고복음에있어서대안적인방법론이있어야한다는저자의말엔종교인으로서좀더모든사람들과평화를누리고싶고그들이믿고있는종교의선교활동에대한책임감을느낄수있었던계기가된책이다.

다만좀더일반인들이쉽게다가가갈수있는문체와쉬운이야기체로글을엮었더라면좋았을것이란생각이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