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을 찾아서….

브리다(양장)-파울로코엘료장편소설 저자 파울로코엘료(PauloCoelho) 출판사 문학동네(2010년10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20대초반의브리다는어릴적부터자신의몸에어떤이상기운을느끼며자란다.

그런그녀는숲속의마법사를찾아가게되고그마법사는그녀가자신에게태양전승을가르쳐달라도하자이내그녀가자신의소울메이트임을알아보제되지만그녀스스로그것을느낄수있도록어둠속에홀로남아두려움과부딪치는것을경험하게한다.

홀로남은그녀는신을찾는다는것이어두운밤이란것.믿음이어두움밤이란것을깨우치고신비의책을다루는서점주인으로부터위카라는마법사를소개받게된다.

그녀로부터타로카드를보는법과위카가이끄는대로성당문에이르러서자신의또다른전생의환영을보게되고이런영적수업을통해서자신이구하고있는재능이영을분별하는능력이라는것을깨닫게된다.

이후남자친구인공학도로렌스와의섹스를통해서영적인부분에이르는경험에서어떤영향을주는가에이르게되고자신의소울메이트는마법사임을알아보게된다.

위카가주선한달의전승을전수받기위한행동과마녀의길로들어서기위한숲속에서행해진의식을통해서그녀는자신이진정으로이루고자했던그길을가게됬음을알게된다.

이브리다가나온지는꽤오래된것이라고알고있는데,막상출간이되고읽어보니그가그간에내놓았던작품들의주내용과그가주장해온주제를이책에모두쏟아부었단느낌이든다.

연금술사나순례자,포르토벨로의마녀에나오는이야기속에다분히이런주제가흐르고있기때문이다.

브리다가살고있는아일랜드란나라의특성이독실한카톨릭교가있고곳곳에드루이드교라든지중세시대에마녀가있었던시절의이야기는브리다가어릴적부터몸에밴이상기운이마녀가되기위한절차였음을은연중보여준다.

자신이진정으로찾고자했던재능은과연무엇인가에대한고민과그해결방법을찾고더나아가서자신의성장의모태가되는마법사와의소울메이트를확인하는과정은흡사우리나라의신내림굿을받는사람들의모습을연상시키기도한다.

태양전승과달의전승이란힘을가진두남녀의마법사간의사랑과헤어짐,그속에서서로가소울메이트가아니었음을확인하고남마법사는자신의소울메이트를기다리며태양전승에힘을쏟아붓고진정한소울메이트를만났을때의느낌이잘살아난작품이란생각이들었다.

인생의긴길에서우리는여러갈래의길에설때가대부분이다.사랑과진학,취업,그리고이별,상처,…

이모든것이인생의막바지에이르기까지수없는고민과고뇌.결정을요구하고그것이좋을때도있도나쁜결과를초래할때도우리의인간의힘으론정말이지어쩔수없는현실에부딫칠때작가는그래도자신의재능을찾길멈추지말고노력하라고말해준다.

"모든사람은한가지씩재능을갖고있어.하지만어떤이들은예를들어나같은사람은재능을개발하기위해고군분투해야하는반면어떤이들은애초부터현격히발달된재능을지니고태어나지."

"소울메이트를어떻게알아보나요?"

"위험을감수함으로써.실패와실망,좌절의위험을감수함으로써.하지만사랑을찾는걸절대포기해선안돼.찾기를멈추지않는다면성공할거야."

작가의주장이드러난대목이다.

사람들은우선도전하기에앞서서실패의두려움을갖기에여기에말한대로모든것을감수하고서라도자신이이루고자하는목표에다가설것을멈추지말라고한다.

불교적인윤회의사상이보이는몇세대에걸친브리다의전생의이야기는그래서흥미를유발시키기도하고카톨릭적인내세의생각이나구도의원점에서바라본자신의재능을찾아서길을나서는브리다의여정은그래서우리의인생에서볼수있듯이막연한두려움만내세우지말고자신의재능이꽃피울수있는여건과특징을찾아나서는길을두려워하지말아야겠단생각이든다.

이내자신의소울메이트를서로가알아본후의이별은그래서앞으로브리다가자신의재능을알아낸것처럼그녀또한자신과같은길을걷고자하는모든이들에게인도의길을열어주게하리란믿음을준다.

다소태양의전승이니달의전승이니하는소재를택해서쓴소설은브리다가마녀의길을가기위한소재이었음에도낯설었단느낌이다.

기존의그의소설에서흐르는이기운이이작품을초기로하여꾸준히이어져내려오고있단점에선이미다른작품을읽은독자라면수긍이가겠지만처음읽는독자들이라면다소애매하고가슴에와닿지는않을것같다.

소설이라기보다는책속의내용구절구절이인생의절반이상을살아온작가답게아주유연한삶의철학적인내용이들어있어서오히려사색의책으로서보는것이좋겠단생각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