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인기코메디언인다리우스는공연을마치고대기실에들어간후큰소리의웃음소리와함께죽은시체로발견이된다.
이사건을두고고아원에서자란르게퇴르모데른의계약직기자인뤼크레스넴로드는자신의우울한시점의상황에서건져준그의유머를더이상들을수없단사실과그의죽음에애도를하면서살인에의한사건이아닐까하는생각에취재를시작한다.
전전문과학기자인이지도르카젠버그에게도움을청한그녀는그로부터"유머는어떻게세상에출현했을까"하는원초적인뿌리부터캐나가야할것임을알려준다.
다리우스가죽은현장엔파란목갑의상자가발견이되고그상자위엔BQT란글씨가씌어져있음을,주위엔감광지로된종이,"절대읽지마십시오"라는문구를발견한다.
그의태어난배경부터그의집을찾아가서본그의어머니,그의형인타데우스와그외의형제까지만나봤지만뚜렷한증거는찾을수가없는미궁에빠진다.
그의형으로부터동생의죽음으로부터반사이익을볼사람들을추적하고,월요일밤에다리우스가운영하던클럽에서상대를웃겨일정치의수치로올라가면승리,상대를죽이고게임상금을타내는불법현장을보게된다.
하지만자신의아이디어를낚아채갔다고주장하는세바스티앙이죽음을앞두고전설적인코메디언인트리스탕마냐르가살인자일것이란말을듣고그를추적,점차유머의기원이시작된곳이라고알게되는유머비밀결사조직(GLH)의내부까지들어가는데성공,그곳에서프로덕션의책임자인스테판에게조직의일원이되기위한교육을받게된다.
그로부터오랜시절로거스러올라가유머의기원과근세대까지이어오면서어릿광대,희극의존재감,유머의조건들을듣게되고,그랜드마스터스라불리는베아트리스와죽은트리스탕의연인관계,스테판과다리우스의관계등을듣게된다.
한편파란목갑을찾으려는묘령의사람들을추적해나가는과정을계속하던두사람은이지도르의추리에따라서최종적으로웃음을연구하는파리의한병원에서면담을나눴던스칼레즈박사를만남으로서그녀와다리우스의앙숙관계,그를죽이게되는물질과유머와의관계등을모두듣게되고그녀의의도된행동으로위험에처하는순간을맞는다.
두사람의행동을면밀히따라붙은유머비밀결사조직의자크위스티크에의해서둘은무사히빠져나오게되면서이후의일들은신문에기사로나가게된다.
유머-
방송에서드라마빼고는아마도프로그램중많이보는방송중의하나가바로개그와관련된것이아닐까싶다.
상상력의대가답게베르나르는우리인간은왜웃는가?에대한의문을당시의17살적에친구들과같이간등산에서들었던썰렁한얘기를힌트삼아구상하게되었다고뒷말미에붙였다.
이책을읽다보면물론소설적인상상력의발로라고할수있는무한한무대의설정과그에어우려지는다양한실험의장소처럼여겨지는갖가지무대장치가읽는동안독자의상상력을끌어모은다.
웃음의아주태고적의탄생을시작으로해서중간중간에픽웃음이나오게만드는유머의소품,역사가담긴실체적인유머의유래등은작가의상상과자료조사에힘을얻어기묘하고도절묘한타이밍의진수를보여주며,유머를그렇게쉽게생각했던나에게진지한탐구의물음도던져줬다.
스칼레즈박사가내세운살인무기로쓰인아산화질소의이용은유머의적절한타이밍을노리고호기심을자극해다이우스를죽게까지한원인제공이었음을,읽고난후에는비록그것이어느정도의허구일지라도일말의수긍이가게만드는상활설정이재미가있다.
유머에대한화학적인반응을조사하기위한뇌파검사라든지,유머에관계된시기별당시의사람들이생각했던희극과비극에대한생각차이,어떻게우리가동물과는다르게유일한웃음을지니게됬는가에대한궁금증도작가특유의설정에들어맞게써놓고있기때문에따라읽다보면어느정도는그에호응하게만드는점도있다.
"우리가웃는까닭은현실을초월하기위함이예요.’-2권p448
개그콘서트는일주일내내힘든아이디어싸움으로시작한다고한다.
그나마소재가채택이되서방송에올리는시간도많아야20분내를넘지않을정도이고보면이책에서나오는다리우스의남의아이디어가로채기,신진을양성한다는명목아래에서그들의아이디어를듣는과정은실지로도가능하지않을까하는생각을하게한다.
또한그가사악한욕심과행동때문에죽게된사연이정작신문엔그의코메디를좋아하고기리는사람들의실망을저버리지않기위해서진실을덮어두고오히려다른방향으로기사를써간다는설정은현실에서도얼마든지이런일은일어날수도있지않을까하는의문을던진다.
오히려이지도르가자신이계획한대로사실그대로진실이담긴소설을사람들이진실이아닌허구라고받아들여지게될것이란말엔아리러니의참면모도보여준단생각이든다.
웃음이란코드를가지고상상의나래를가진책이지만유명철학자들이생각했던유머에대한생각이현시대의생각과차이가난다는점이기억에남고기존에나왔던책인파라다이스나신시리즈의연장선같은느낌이들어서읽으면서도작가의상상력엔점수를높여주고싶지만글의흐름엔전작들과뚜렷이비교해볼수있단느낌이적어졌단점이아쉬움을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