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2년 3월 4일

진정한 콩고는 어디에?

콩고,콩고(양장) 저자 배상민 출판사 자음과모음(구.이룸)(2012년01월1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서기10000년-

발굴단장은나라의지원을받아서콩고에서손가락뼈하나를발견한근거로현시대의인간들이지니고있는유전자에서9%정도다른유전자를발견한다.

이름하여끼인유전자라불리는이발굴의현장을가지고역추적을하게되는데,이뼈의실체는먼과거의사람들로부와담이라는여자와남자의뼈다.

이들은모두소수자들의영역에속한자들이다.

태생이엄마,이모,할머니,그윗대의할머니까지사창가에서생을마감한부의조상들은부의특출한뇌의능력에도불구하고낙오자로찍히다한해를학교에가지않다가다른학교로전학을가게되고바로그곳에서아이들의놀림감대상인머리가유달리크고콧물을한없이흘리는미혼모의자식이자아이큐78의담을만나게된다.

참고힘든것,아이들에의해서명령을받으면아무리힘에겨워도끝까지그만하란말이나오지않는한내내같은동작을취하는그를보고부는자신과같은소수의동질성을느끼고동료로서,친구로서이세상에서태어난사람들과는자신들이현저히다른먼미래의조상이되는뛰어난자질을갖고있단생각을하게된다.

이모로부터힘없는자신이소아성애자인골동품상노인네의품에안겨서힘겨운날을보낸시절을극복한부는담과함께그에게멋진복수를,사창가의포주로부터힘없이끌려다니는모든여성들에게자신이만든행복바이러스를퍼뜨림으로서그곳은새로운또하나의콩고란이름으로불리게된다.

하지만부나담은정신병원에서갇히는생활을하게되고이와중에부는병원에서원하는프로그램을만들어주다탈출.,24호라불리는그녀에대한존재를담이란환자에게서그녀가어디있는지알아내려는온갖실험성의심문을받게되는담은같은방동료인율과함께다른정신병원환자들과합세해또다른병원의규칙을만듬으로써부와함께다니면서이뤘던기존의틀을유지해나가는행동을하게된다.

병원의협박과추격해오는경찰들을뒤에두고담은부가기다리고있는아프리카콩고로가기위해바다로향한다.

소설안에기존의모든제도를유지해가기위해,그것이설령잘못된것이라할지라도기득권유지를위해서고수하려는권력에대항하는힘없는소수의반란의유쾌함,블랙기류의모든감정을흐르게하는소설이다.

기존의로제타스톤이라불리는거대한단체가주도한행복바이러스에대한인지도를모든사람들에게디지털마약이란이름으로불리게해서이를거부하게하는정책의일환,이를보고자신이뜻하는대로기존의인류가계속이어지는생존의형식이아닌전혀다른자신의유전자를가진신인류를탄생케하려한부의대담한계획은처음부터자신의고향이나다름없었던사창가를그들나름대로이상향이라불리는콩고라불리웠다면,자신의몸을일단피신키위해서담에게꼭아프리카의콩고-

즉,인류의탄생시발점이시작된곳이라일컬어진그곳에서기다리고있을거란약속을심어주고담에게다시만날것을약속하는부에겐이두장소가모두그녀가원하는소수자의권리,자신이현인류와는다른뛰어난어떤모종의능력을발현시킬수있는장소를의미하는것은아닐까생각해보게한다.

미래와과거의시점을교차시킴으로서과거에도그랬고,먼미래에도여전히똑같은기존세력들의권력유지에대한비난을비웃는설정을신선한소재인발굴이란소재로삼은신선한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