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2년 9월 5일

조조 들여다보기

조조강의 저자 위타오 출판사 지식트리(2012년04월2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자기계발

역대중국의가장유명한,반드시읽어보아야할책중에하나인삼국지는모든연령대를아우르는책중의하나일것이다.

그책속에서나오는무수한인물들의쟁탈과권력의다툼중에서도유독가장시선을끄는것이비로위.촉.오로대표되는조조,유비,손권이아닐까싶다.

삼국지를읽으면서도가장눈에띄고기억에남는인물이나에겐유비와제갈공명이었다.

유비란이름자체에서도나오듯이그의인상이포용력이있으며,삼고초려를마다않는행동,제갈량과의협심으로인해서분열된중국을통일해나가는과정에서보여지는따뜻함이드러나있기에좋아한다.

그와는반대로야비하고비겁하며,매사에냉철한두뇌를활용한조조라는인물에대해선읽으면서도내맘속엔하나의어떤막을치고보는것이형성이되어있어서읽어가는동안에도조조라는인물이그다지탐탐치않았었다.

그런데세월탓인지,아니면한곳으로비판이쏠리다시피한조조라는인물에대해서중국의저명한학자가"백가강단"이란프로그램을통해강연한내용이큰방향을일으키면서책으로내놓은책이바로이것이다.

조조는그출신이아주미천했다.

바로할아버지대부터환관(하지만당시의중국왕실에서의권력을다루는중요지위로서막판엔중국이쓰러져가는데일조를하긴했지만말이다.)의자손이란핸디캡을그나름대로의출세지향과처신으로일약도약을하게된다.

젊었을시절엔자신이궁궐내에서권력을잡는실세중의실세로등극을하지만천자를모셔옴으로써중국의황실정통을위해힘을쓴다는행동의지략을,모든것을버리고떠날때는과감히낙향할줄아는행동을보임으로서미래의자신의행동제약을없애는뛰어난지략을보인다.

강자의발판이된관도대전과적벽대전의완패를당하고도오뚝이처럼,끝내는유비가통일을하길바랐던내어린시절의삼국지를읽으면서바랬던모든일들이물거품이되어버린것이바로조조때문이아닌가하는원망도했던기억의언저리엔바로이런조조의간략하고꾀가많은면을보인점때문이아닌가싶다.

유비가자신이죽고서아들에게제대로통일의힘을실어주지못한점을아쉬워하기엔조조와는많은점이대비가되기에어쩌면기존의과거에조조라는인물이마냥나쁜인간형이라고할수가없게됬다.

한예로놀부와흥부의이야기속에서도오늘날두형제의행동을비교해보자면놀부가나쁘다고만할수없단이의의제기속엔현대의기준으로비춰보자면오히려흥부가더욱열심히일을안하고있단인상을주고그렇기에가난을벗어날수없는행동을보여주고있는것은아닌가하는의문을제기한단점에서조조도마찬가지다.

유비와손권의연결이끊어지고역사적인순환의일환으로때를바로놓치지않던조조의재빠른행동은현대에와서는오히려우리에게시사하는바가크고,죽어가면서까지도자식들간의경쟁을유도하는교활하다못해허를찌르는여러가지의발상의전환은,그렇기에중국을통일하게된원동력이되는것이아닌가싶어진다.

다른다각적인면으로바라보게되는조조라는인물을쉽게TV라는매체를통해서쉽게이해할수있도록강연한내용을그대로책에쓰여져있기에,(대사톤자체도방송에서하듯이그대로글로적어놓았다.)누구나쉽게읽을수있게한점이장점으로보인다.

자신의출신성분이미천해서그런가?

주위에자신을보좌할부하를선출하는데있어서출신을따지지않았고,적으로서붙잡혀왔더라도그능력이출중하면다시자신의부하로두었단점,현대에와서는도리어그가가진다양한색깔의성격이오히려맞아떨어지는부분이있어서아마도조조를다시들여다보는것이아닌가하는생각이든다.

하지만워낙알려진인물이다보니여타다른역사서여러곳에서그의인물묘사와역사속의한인물로행동하고있기에그다지신선하다거나참신하진않지만당시의시대상을견주어비교해보는조조라는인물의성장과정과자신의뜻을이뤄나가는과정을강의하는내용은다시금삼국지를읽고싶단생각을하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