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2년 9월 24일

레즈비언의 사랑

핑거스미스(양장) 저자 세라워터스(SarahWaters) 출판사 열린책들(2006년09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수트린더는태어날적부터도둑으로사형을당한엄마를대신해석스비부인의손에키워진거리의도둑이다.

장물아비인입스씨와그곁에있던같은또래내지는어린아이까지런던거리의뒷골목에서살아온그녀는어느날젠틀맨이라고불리는석스비와입스씨도아는그남자로부터제안을받는다.

자신이알고있는브라우어지역의책을모으는릴리라는사람의조카와자신이결혼을하게되면그조카에게엄청난재산을물려줄것이며그것을차지하기위해그사람조카의몸종으로갈계획을말이다.

석스비부인의적극적인호응으로그곳으로가게된수는수전스미스라는이름으로바꾸고그곳릴리씨의조카인모드라불리는같은또래의아가씨몸종으로생활을하는가운에철저히젠틀맨과모드의결혼을이어주기위해서행동을하게되고모드의순박하고릴리삼촌에둘러싸여원치않는책읽기와쓰기에대한압박을이해하면서점차그녀에게사랑이란감정에빠져들게됨을알게된다.

하지만이어서젠틀맨이오고세사람은어둠을틈타서도망치고무사히둘은결혼식을하게된다.

런던이라는대도시에서의생활을꿈꾸던모드-

그렇지만수는전혀뜻밖의두사람의계획에의해서정신병원에갇히게되고모드는모드대로석스비부인의입을통해서뜻밖의자신의신분을확인하는가운데수를생각하게된다.

이작품의주요배경은빅토리아여왕시대를배경으로런던의뒷골목의우중충하고최하층의바로윗생활을해나가는사람들의모습과그가운데자신의신분을전혀모른채석스비부인의정성어린보살핌만을생각하며살아가던수라는여자아이가모드라는전혀뜻밖의동년배를만나면서이뤄지는반전의반전,배신,그리고화해,사랑,용서,모든것을아우르게나타내고있는책이다.

핑거스미스란말은빅토리아시대의도둑을뜻하는은어란다.

수가살아가던그공간에서의자신의신분을알게된모드란아이가느낀감정은결국핑거스미스는다름아닌모드가아니던가?

제목자체가나타내주는도둑이란말이주는의미속엔결국인간의세상사속엔속고속이고뒤얽킨인생의반전을보는재미가쏠쏠하다.

그간같은동성애에대한사랑을그린작품들이더러있지만이작가의3부작으로알려진작품들가운데가장대중적이고호응이높았던작품인만큼생각보다책속엔레즈비언의사랑이란것을내세우고는있지만그런사랑의강도는높게나타내지고있진않다.

스릴러의성격이강한가운데촘촘히각인물들의생생한묘사와행동,자신의이익에맞게살아온여인석스비의냉철한계획,수와모드의뒤바뀐인생의항로는그래서이책을읽어내려가는가운데작가가전공한레즈비언에대한역사를그다지실감나게느끼지못할만큼의흡인력이아주좋은책이란생각이든다.

빅토리아시대의생생한풍경이나그시절의풍속도표현,여인들의갖추어입어야할옷차림에서부터모드가장갑을끼고살아야만했던어린시절의고통,정신병원에서탈출하기까지의수가겪었던상황이나긴박함,정신병원에근무하는사람들의태도,의사의현실성이떨어진진단의태도등은현대에견주어봐도탁월한구성과표현이정말감탄을주게된다.

이미영상으로나왔기에영상을접한독자도있겠지만아무래도빡빡한글자체에두꺼운책에담겨있는감정의포착이나작가가표현하고자하는의도를제대로알기위해선책이우선일까싶다.

순진하고순백의상징인것이모드라는표현이실은수야말로정말아무런조건없이모드를향한사랑을할수있었던원동력이그녀안에내재된순수성이아닐까하는생각을해보게하는이책은수가모드를찾아간장면에서둘사이의사랑확인과함께이미모드를찾아간수에겐더이상의모드를원망할수없음을,용서를했음을상상하게한다.

동성간의이색적인사랑을주제로3부작이라는시리즈로쓴작가의세세한조사와그안에서이뤄지는인간들의굴욕과욕망,사랑을주제로한작가의역량이그저부럽기만했다.

그래도아직까지는보편적으로받아들이기가쉽지않는동성간,그것도레즈비언이라는이색소재로전혀생각지도못한전개의활로에두터운책이그다지부담스럽지않게읽어내려가게하는이책은그간읽을려고생각만하다시기를놓친나에게이런보석같은책을놓치고있었단후회를하게했다.

출간된다른시리즈를읽을생각에벌써책읽기가즐거워진다.

가을은독서의계절이라고했던가?

색다른독서의맛을원하는독자라면이책읽기를권하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