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트로이전쟁을승리로이끌다
저자
리베카룹
출판사
시그마북스(2012년10월0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역사와문화
웰빙이니웰다잉이니하는말들이주요관심의대상으로떠오른지도좀됬고,여러매체에서도어떤것이우리몸에궁합이맞으며어떤것들이서로조화를이뤄가야최상의영양을낼수있는지를연일알려주기에바쁘다.
총20가지의채소에대한다양한이야기를실은이책은식탁에오늘도변함없이자릴차지하고있는것들의대한것이다.
대부분이로마의쇠망사와함께없어졌다가다시식탁에오르기도하는이들의채소들은오이의경우자취를감추다16세기에부흥이됬다는사실이흥미롭다.
지금의경우에야흔하디흔한채소인셀러리의경우도워낙에귀하다보니신분상승용으로쓰여졌음을,고대에는약으로도사용이됬음을알수있게한다.
퐁파두르부인은셀러리의소문난최음효과를염두에두고서루이15세에게셀러리수프를먹였고,전설적인18세기엽색가자코모카사노바는정력을키우기위해셀러리를먹었다고한다.-P42
즉일명비아그라의채소라불린다는글엔채소가시대에따라서다양하게이용이되고있음을알게해준다.
고추의경우도블랙페퍼의수용이향료제도에서얻기가어려워지자사람들은신세계로나아가는발판을마련하게되고이후인도에까지퍼지면서중국,일본에까지진출을하게되는여정을겪는다.
다양한종자의배합과이름이생겨나게되고양파의경우엔독특한냄새로인해서미국의영화관에서법으로먹을수없는제도가생기기까지한다.
쉽게키울수있는것들중하나인아스파라거스는성적인음식으로간주되어서유럽에서는성욕이약한르네상스인에게권장되던강장제였단흥미로운사실도알게해준다.
여기엔퐁파두르부인이빠질수없으니바로소스를만들어내면서까지애용한채소다.
콩또한피타고라스의채식주의를고집하는바람에죽을수밖에없었던역사적인사실과콩이가지고있는풍부한영양성의가치가있다는사실을재미있게알려준다.
양배추에서파생된브로콜리의이야기,트로이전쟁때아가멤논의병사들이설사를멈추게하려고먹었다는당근,생김모양대로성욕증진제로사용됬단사실이당시의사람들이이들의채소를어떤생각으로바로보고실생활에이용을했는지에대한변천사를볼수있다.
무어인침략자들과함께북아프리카를거쳐서들어온가지의경우엔미친사과라불릴만큼발광,열병,간질,욕정을유발했다는사실이새롭다.
그렇게좋아하지않는채소라서그런진몰라도다른장에서다룬채소보단좀더흥미를갖게되면서보게됬고결과적으로우리건강에필요한영양소가있음을알려준다.
지금도그렇지만상추도마찬가지로고대에서도마찬가지로수면제로추천이될만큼알려져있고감자의경우엔아일랜드국민들이많은섭취의결과로인구증대로이어졌지만기근으로인한다른종자의개발을소홀히한결과대이민이란국외로가는역사적인사실로이어졌단것이하나의채소로인한이런다각적인역사의사실로드러난예가그리흔치않을터인데도이일로보다여러종자의개발로이뤄졌단사실로발전이됬음을알게된다.
나열이된채소외에도시금치,순무,래디시,토마토….
정말로우리생활에없어서는안될흔하면서도그중요성을모르고지나가버리게되는것들이다.
내가좋아하는채소도들어있고,싫어하는것도있기에일단독자들의흥미를유발시키고하나의채소가돌고돌아서유럽에들어오기까지의역사적인순환의고리들을생각해보면채소가돌고,거기에따른세계사가돌고돌아오늘날우리의식탁에올려져있는것이란생각이든다.
집에서는얼마전까지만해도상추와방울토마토를키웠었는데,물만주면별탈없이잘자라는상추는자라는대로필요시에따서식탁에올려져가족들의사랑을받았고토마토또한보기도즐거운것이새생명의탄생을지켜보는재미가쏠쏠했었다.
그러던것들이어떤연유로옛날사람들의생각대로사용이되고현재에이르렀는지를한눈에알아볼수있게나온내용이기에,이참에다시한번내년이돌아온다면집에상추와토마토,그리고곁들여서고추까지심어보고싶은맘이들게한다.
채소가주는풍부한영양과건강에미치는파급효과를다시한번깨닫게해주고육식섭취도좋지만이런자연에서돋아나는채소를우리곁에가까이둔다면그야말로최상의음식궁합이아닐까싶다.
채소에대해다른시각으로바라본이야기지만미국을중심으로엮었기에(예를들어미국민의,,,채소의섬취량은얼마…이런식의나열)다소그런점을감안해서읽는다면기본적인채소의다양한이야기가시간가는줄모르게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