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2년 12월 13일

인페르노나인

지옥설계도 저자 이인화 출판사 해냄출판사(2012년11월1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소설

유능한수사관이었던김호는퇴출위기와이혼에이른과정을거치면서대구의한호텔에서일어난살인사건을맡게된다.

살해의사건현장에선이유진이라고알려진남자가가슴에직격탄을맞고절명,하지만주위의수사흔적엔전혀단서가잡히지않는가운데CCTV와당일투숙객을조사한결과그방안엔세사람이있었고자오얼이란중국남자가용의자로지목받게된다.

하지만자오얼을심문하면서그의알리바이와흔들림없는일관된그의자세를보고수사관의직감으로어떤미묘한이상한점을발견한김호는그가말한이상한주장을토대로조사를하게된다.

이유진의약혼자로부터알게된사실가운데이유진이어느날갑자기뇌실험에임상지원하게되고월등히뛰어난지능을갖게되는약을복용했단사실과함께그가살해되었단주장을하는말을듣게되면서김호는자오얼과이유진과의관계에어떤모종의알력이있음을느낀다.

한편이라크전쟁에서죽음의사투를벌이다이유진으로부터목숨을구한새라워튼은이유진의살해범인은물론이유진으로하여금자신또한보통인간의지능보다10배는강한능력을지닌강화인간인존재임과동시에전세계적으로그들끼리조직을만든심비아틱플래닛이란공생당의조직원들이거의같은시각에피해를입은사실에착안,범인이누구인지를밝혀내기위해서애를쓴다.

그런와중에이유진을따르던같은강화인간안준경은평소이유진이주장한지구를구하기위한일환으로자신들의조직이1조원만있다면지금의상황과는다른세계를펼칠수있단사실과,그가만든인페르노나인이란모종의최면의세계를만들었고그안에서모든인간들과는다른또다른차원의세계를만들었단것에착안,그자신이스스로최면의세계로걸어들어가범인을색출하기에이른다.

새라워튼또한자오얼과이야기하기위해선그를빼내야하는상황-

이에김호의딸을납치,김호로하여금설계도를가져오라협박하게된다.

준경은인페르노로내려가그곳에서그안에서의나라를위해서반대세력과의싸움을하고김호는김호대로현재의세계에서자오얼의정체와미국과중국간의알력,음모등을밝혀내면서준경과만남을갖게된다.

영원한제국의저자로서흔히알고있던문학의한주류인스릴,첩보,로맨스외에게임과문학이란두쟝르를합쳐서이번에전혀새로운이야기거리를내놓은이인화작가-

사실영원한…을기억하고있는독자라면조금은실망내지는전혀색다른장르를호응하는두분류로나뉘지않을까하는생각이든다.

그만큼미로처럼복잡하고(게임의세계인인페르노를최면의상태로내려가서싸우는준경의이야기,단테의신곡을빗대어서지옥의세계를그린점,인페르노는라틴어로지옥이란뜻이란다.)이야기의맞물림이조금은허술한느낌이없지않아서이기때문이다.

게임에전혀문외한인나에겐이이야기구성자체의시도를한점은높이사고싶지만조금은복잡하게느껴진면이많이들었고,80.90년대의대학을거쳐오면서나라의큰사건들을접한세대인만큼그에빗댄문장들,그리고자신들의뛰어난지능을이용해전혀새로운지구를건설하려는목적으로강화인간들이만든조직의실체는어쩌면가까운미래에서도가능하게할수도있지않는세계가아닐까하는상상을하게한데서역시문학적인면이돋보인점도사실이다.

인페르노에서범인의실체를느끼는준경의느낌은실제읽으면서도독자들이그에호응하는맞아떨어지는감도는떨어진다.이것이게임에익숙한사람들이라면쉽게적응을할수도있으리란생각도들지만제목만으로구미를당긴이소설의전체적인연결고리면에선흡인력이다소떨어진단생각이든다.

하지만8년만에나온작품이고전작과는전혀다른세계를모색해창작해낸점,실제와가상이어우러져서나오는인간들의지능적인두뇌의확장속도등은다른작품에선느낄수없는신선함을느껴주기에충분한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