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4월 27일

타인의 취향, 얼만큼 존중해주고 계십니까?

취향입니다존중해주시죠 저자 이수진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2013년04월0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나,한은홍이란여친으로부터차였다.

홍은고양이를키우고고양이을연상케하는머리띠에옷차림을즐겨했고,커피는아메리카노를좋아한다.

하지만나는커피라면마키아또에생크림은올라가줘야커피다운커피라고생각하며,고양이를싫어하진않지만아주좋아하지도않는관심밖의동물이었다.

그런나에게자신에대해아무런것도이해하지못하며,고양이만도못하단,평범해서이별한단통보에한은그녀와다시만나기위해그녀가가입한고양이카페정모임에가게되고그곳에서한바탕일을치른후김B라는여자의제안을받는다.

자신은안티버틀러클럽의회원이며한의여친인홍을찾아주겠으니자신과뜻이맞는카페에가입하자는것-그곳의회장은곽이란사람으로고양이사료공장의간부였고,그밑에고양이고기만을원하는윤형자란아내를둔같은회사의직원박씨아저씨,고양이상을한여인에게상처를받은오라고불리는대학연구실연구생,자신의아버지가소설가인것을자랑으로알고있었으나아버지의절필과함께세상의모든소설들을증오한다는소설지망생남궁이란사람으로회원이모이게된다.

여기엔장국태란대선출마의욕을가진사람이고양이를사랑한단모토아래고양이카페모임의전적인후원을받고있는것에착안,곽을비롯한나머지사람들은출마저지를위한거대프로젝트에동참한다.

개인마다저마다의취미가다르고관심이가는분야가다르다.

이를염두에두고모든사람들은내가좋아하지않는상대방의취향에대해선그사람의것을존중해줘야한다.

하지만이소설은자신과다른취향을가졌다고해서세상밖의모자란듯한사람으로취급하고뜻이맞는사람들사이에서나통할수있는언어로소통하는점(김B는바로이런것에대해언어의바벨탑이라고생각한다.),고양이를상전모시듯떠받들고자신들은버틀러,집사라고불리면서소규모의카페가점차커지면서이를위시해다른취향을가진사람들을모멸하고꺼리낌없이깔보는행태를비웃는형식의소설이다.

여기에나오는사람들은모두상처를받은사람들이다.

곽은장국태에게어린시절고양이때문에멸시어린말을듣게됬고,박씨는고양이비슷한인상을가진부인의병을고치기위해서바라는대로고양이를잡는행동까지서슴지않게된다.

이는비단고양이뿐만이아니라타의다른것에도견주어볼때서로다른취향을가진사람들을자신들위주의세상에서내모는사람들에게경고성을날리기위해일을치르는과정까지이르게되고이는우리들맘속에어느때고폭발할지모르는배신감과함께복수심을때론말에서,때론행동으로보여준다.

어떤사람은소설을좋아하고어떤이는인문학,경제학,영화,음악,이중에서도각기다른분야를또나뉘어서좋아한다는개인적인취향을어떻게타인의취향고함께존중해주면서공존해나가서살아갈수있는지에대한경각심을울리는소설이다.

별볼일없는평범한한이인터넷을타고일명유명한사람으로바뀌자다시시작하잔홍의말에한은가차없이그녀를외면하고진정고양이를기르게되는집사의과정,김B가서로다른쟝르의음악을들어보는과정,한이아메리카노의쓴맛,단맛,고소함을알아가는후반부의과정이참으로보기좋게그려진다.

내가좋하하는것을권유해볼수는있지만타인이싫다고했을때는그것또한존중해주어야하는마음가짐이필요함을,이책은한사건을통해서어리숙하지만그들나름대로의결연한결심아래세상사람들에게경종을울린행동은소설을통해서라도진정으로함께웃을수있는너와내가살아갈이유를말해준다.

모든취향은동일한만큼의가치를지닙니다.

무언가를좋아하고좋아하지않는것으로우열이가려질수는없습니다.

호불호가외압에의해결정될수없는것은취향이란것이그만큼순수하단의미일것입니다.

그러니여러분,자신의취향이소중하다면타인의취향또한소중함을알아야합니다.

법에저촉되지않는한모든이의취향은존중되어야합니다.<P.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