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10월 18일

여성으로서의 삶, 그 홀로서기에 대하여….

이토록긴편지(양장) 저자 마리아마바(MariamaBa) 출판사 열린책들(2011년04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50이다된라마툴라이는갑작스런남편의죽음으로인해40일간의복상기간을거치는동안어릴적단짝친구인아이사투에게그간자신이살아온삶에대해이야기를편지형식을빌어서쓴다.

라마툴라이와아이사투는세네갈이식민지에서독립해새로운세계를거치는동안엘리트적인교육을받고자란,말하자면신세대여성들이었다.

친정엄마의사윗감이될모습속에치아가벌어진것을보니틀림없이바람을피겠단말을들음에도그(모두Modou)가자신을사랑했고,자신또한그를선택함에주저없이결혼을감행,열두아이를낳으면서학교생활을하는직업여성으로서,엄마로서,아내로서,며느리로서살아간자신의모습과세내공의딸인신분으로태어난친구아이사투는왕족출신인시어머니의못마땅한눈길에도의사인남편마우도와결혼,두사람의결혼생활은순탄해보이기만했다.

그런두사람의인생은일부다처제의관습으로인해두갈래의길로갈라진다.

자신의이름과똑같은나부란조카를두번째며느리로들이민아이사투의시어머니의행동으로인해아이사투는남편마우도와결별,두아들을데리고미국으로가서홀로서기에성공한삶을살아간다.

그런반면라마툴라이는자신의딸인다바의친구인비느투를두번째부인으로맞이한남편에대한배신과결혼당일시아주머니와사제,그리도마우도의방문으로알게된그사실로인한충격된삶을살아가지만이혼을생각지않는다.

*****광기나나약함때문이었을까?용기부족이나어찌할수없는사랑때문이었을까?어떤마음의동요가모두폴을혼란에빠뜨려비느투와결혼하게만들었을까?
내가이런남자를열정적으로사랑했다니.그에게내인생의30년을바쳤다니.그의아이를열두번이나품었다니.경쟁자를내인생에덧붙이는것으로도그는충분치않았던모양이야.다른여자를사랑하면서그는정신적으로그리고물질적으로자신의과거를태워버렸어.감히또그가어떻게….
날자기아내로만들려고,안한게없던그가어떻게!-p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