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3년 10월 27일

이보다 더 솔직하고 대담한 여성의 고백은 없다.

비행공포 저자 에리카종(EricaJong) 출판사 도서출판비채(2013년10월2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이사도라윙은두번째남편이자정신과의사인베넷윙을따라서빈에서개최되는정신분석학회를따라나선다.

비행기가이륙하기까지의공포,착륙하기까지의비행기안의분위기를극도로꺼리는그녀-

바로저자자신의분신과도같은여인이작가자신이스스로겪고생각하는바를소설로그려낸책이다.

이사도라,즉저자는그동안네번의결혼을했고그중이책에선두번째까지의남편이야기가들어있다.

유대인으로서독일을극히싫어했지만남편을따라서생활을할수밖에없었던상황에따라서유창한독일어를할수있는자신의모습과시를출간하고저자로서왕성한강연도하고다니는여성이지만이책에서다루는진짜모습은남성들의상위시대에서여성들스스로가진정으로원하는것은무엇인지에대한자아찾기라고할수가있다.

부모와네형제사이에서자라오면서이사도라는엄마로부터어릴적받은말한마디,즉여자는남자에게비싸게보여야손해를보지않는단뜻의말부터비서가되기싫어일부러타자배우기를거부한일,남자에겐너그러이허용이되는사회적인보편현상인외도가여성자신스스로에겐왜너그러이받아들여지지않는지에대한자신의고민과홀로서기에대한자아실현을표현한책이다.

그녀는첫남편인브라이언과결혼하기까지의망설임을솔직하게말한다.

*****나는결혼을원치않았다.내겐결혼이란먼미래의일처럼느껴졌다.그것도아주먼미래의…..나는그를잃을까봐두려웠고집에서벗어나고싶었고,졸업을앞두고있었고졸업하면딱히뭘해야할도몰라서그와결혼했다.-P359

대부분의여성들이생각하는결혼에대한막연한기대감,불안감을모두겪은그녀는남편이과대망상적인정신병을앓고자신마저도목을졸라죽이려한행동을본후에야이혼을하게된다.

이혼을하면서도무척괴로워한다.

아픈브라이언의곁에있어야만한다는마음가짐뒤엔가족과돈문제로그의곁을떠나야한다는것,내자신의생활을해야한단생각속에두번째남편인베넷을만나지만이결혼도초기의부부생활은모두격정적인좋은결혼생활이었다.(자세한섹스의생활묘사)

그러나시간이흐르면서두사람간의보이지않는틈이벌어지고이가운데엔서로가서로를끌어당기는애정의힘이사라지면서그저오로지섹스에몰입하는과정으로밖엔보이지않게된다.

이사도라는머릿속으로상상을한다.일명’지퍼터지는섹스’로가는길에대해서-

상상적인섹스의모습을그리게되고이는곧결혼전과후에도무수히많은남성편력을거치면서지칠줄모르는섹스로향한다.

*****대한나의대처법은(적어도아직은)바람을피우지말고,(적어도아직은)탁트인길을내달리지말고,대신나의‘지퍼터지는섹스ZiplessFuck’의환상을발전시키는것이었다.지퍼터지는섹스는단순한섹스가아니다.그것은하나의정신적이상향이다.지퍼가터지는건두사람이하나가되는순간지퍼가마치장미꽃잎처럼떨어지고속옷이마치민들레홀씨처럼날아가기때문이다.혀들이뒤엉켜액체가되고영혼전체가혀밖으로흘러나와연인의입으로들어간다.
진정한의미의지퍼터지는섹스를하고자한다면상대를잘알아선안된다.내가깨달은바로는,한남자와친구가되고그의고통에연민을느끼고아내에대한,혹은전처에대한불평을들어주고,그의어머니와아이들에대한불평을들어주기시작하면그에게느낀매력은사라져버린다.물론그를좋아하게되고,어쩌면사랑하게될수도있겠지만열정은사그라진다.그러나내가원하는건바로그열정이다.또한가지깨달은바가있다면,나의열정을몰아내는또하나의확실한방법은그에관한글을쓰는것이다.그의안면경련이나찌푸리는모습같은것들을일일이기록하고그의성격을낱낱이분석하는것이다.그러고나면그는핀으로고정된곤충이나오려서비닐에넣은신문기사가된다.그와함께하는시간을즐길수도있고그를존경할수도있겠지만,더이상그는나를한밤중에전율을느끼며깨어나게만들지못한다.더이상나는그의꿈을꾸지않는다.이제그는얼굴이있는남자이기때문이다.
따라서지퍼터지는섹스의또한가지조건은바로간결함이다.익명성이보태어질때그간결함은더욱빛난다.-p33

학회에서에이드리언을만나게되고베넷몰래섹스를하지만여전히가슴한켠엔뭔가가채워지지않는공허함만이남을뿐이다.

에이드리언의제안에따라베넷을두고둘만이여행을떠남으로서에이드리언이그녀에게충고한대로베넷없이도살수가없다는,확인조차하기두려운것에서벗어나기위해과감히따라나선다.

하지만에이드리언의냉철한자기위주의계획에따라서철저히홀로고립이된이사도라는다시베넷이있는호텔로돌아가는것으로,작가자신이그동안여성으로서당당히섹스를원하고,남자의보살핌없이도언제든지홀로당당히설수있음을보여주려한모습들이여성자신이여성스스로가생각한날것그대로의모습을보여줬단데서이책은읽는내내그동안읽었던다른책들과는확연한차이를두드러지게보여준다.

75년도에출간됨과동시에가족과의절하게된동기가됬고,그후신페미니즘의선두로알려지게된이책은국내에서다른제목으로출간이되었지만이번에국내처음으로작가가쓴그대로완역의빛을보게된작품이다.

적나라한섹스의묘사장면이나단어들은그동안흔히말하는로맨스소설보다도더야하다.

생생한그대로의느낌을통해서남성이느끼는성적인느낌과달리여성스스로어떻게섹스에적극동참하고그환희를느껴가는지에대한표현은여성도한인간으로서자기만족의실현을위한적극적인행동이필요함을,상상속에머물다실제로그런경우를당할뻔한장면에선여지없이이론과실제는다르게다가옴을느껴가는한인간으로서의홀로서기가솔직하다못해당당하다.

비행공포가주는느낌은비단비행기뿐만이아니라1950년대의여성들이대대로듣고자라온환경에서여자이기전에한인간으로서결혼,이혼,자아실현이란성취를할수있을까에대한공포를벗어나당당히여자도홀로살수는없는지에대한,자신이겪어온일들에스스럼없이고백한것이기에에이드리언과헤어지고난후의생각은많은생각을던져준다.

*****남자와여자,그리고여자와남자.그둘의문제는영원히해결되지않을것이다.남자들이사냥꾼이자원시인이었을때,여자들은평생임신을걱정하거나아기를낳다가죽을까봐걱정하며살았다.그들의의사와상관없이그런일이일어났다.남자들은여자들이차갑고반응이없고뻣뻣하다고불평했다.남자들은여자들이음탕해지기를원했다.거칠어지기를원했다.이제여자들이음탕해지고거칠어졌다.그런데어떻게되었던가.남자들이시들어버렸다.참으로절망적인일이아닐수없다.-p509~510

*****다른사람은결코나를완성하지못한다.우리자신이우리를완성하는것이다.우리가스스로완성할힘이없을때,사랑을찾는건자살행위이다.그럴때우리는자기희생이곧사랑이라고스스로를설득한다.-p553

저자스스로가말했듯인생은각본이없다.

여성스스로가어떻게세상과조화를이루고내가진정으로원하는삶이무엇인지에대한생각,이를이루기위한실천의방안등은세월이흘러도여전히한순간에변화가이루어지긴힘든것이현세태임을볼때이책이주는당당함과솔직함이뿜어내는고백은지금도여전히사람들입에오르내리기에충분한책이아닌가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