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4년 8월 27일

사랑과 불륜의 차이란?

사랑에난폭 저자 요시다슈이치 출판사 은행나무(2014년08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부부라는이름으로살아가는사랑의실체는무엇일까?

오랜시간을부부로살아온사람들은서로가닮아간다고하던데,이과정에서서로가서로를바라보면서살다보니동질성을느끼면서무던하게살다보면그런말을듣게된는것일까?

결혼8년차의부부가있다.

모모코는잘나가던회사를그만두고남편마모루와함께안채는시부모님이,별채는자신들이독립적으로살아가는형태의집에서살아가는주부이자비누공예강사로서생활하고있다.

처음엔살갑게굴지않던시어머니를상대로노력한끝에이젠어느정도사이도수월해졌고남편의일도잘나가지만어느날,남편이이혼을요구해오면서충격을받는다.

무려16살아래인여성과함께,그것도이미임신한몸이기에자신과의이혼을요구하는그녀의남편이란사람을사이에두고사랑이란이름과불륜이란이름앞에서두여성간의심리전,그리고남편의행동과함께시댁과의갈등폭발이연이어서이어지며,급기야는자신의전직회사상사에게자신의재취업의사를타진해보지만이마저도사회의룰에박힌인식을인식하지도못하는여자로비쳐지는모모코의이야기는내연녀의일기,모모코의일기,그리고작가가보는모모코의생활을통해그려진다.

여성특유의딱히꼬집어서표현할수없는미세한촉각내지는그어떤미세한표착의순간은모모코에게도어김없이나타난다.

출장갔다온남편의속옷정리가바로그것-

어느때모모코는남편이바람을피우진않나하는생각을해볼때가있지만설마~하면서넘긴다.

즉나와당신이있는게아니라,내가있어서당신이있고당신이있어서내가있다.(p47)

바람핀남편을두고이혼을해야하나말아야하나를두고고심을하는주위의사람들을볼때제삼자인입장에선쉽게말할수는있다.

하지만내남편만은절대그럴리가없다고확신하던,막상내일로닥친다면과연어떤행동을취해야할지…

모모코는비정상적일정도로냉정함을유지한다.

남편의고백에도그저지나가는대화처럼아무런일도없다는듯이저녁을묻는행동,쇼핑을하러가잔이야기를꺼내는그녀의행동엔섬뜩함과함께어쪄면현실속에서일어난이모든일들을애써외면하고픈맘이들어있지않았나도싶다.

방송에서이런장면들이생각이났다.

바람피우는두남녀가실제로는섹스를통해불륜을저지르지는않았지만정신적으론이미둘사이의사랑은상대방배우자들로부터불륜이란것으로낙인을찍힌다.

이책에서도모모코의동료하즈키는말한다.

서로간절히보고싶다고생각하는시점에서이미’선’을넘었다고….

불륜으로조마조마하게유지해오는내연녀는그를사랑하기도하지만외로워서가아닌불안감에자신의곁에서자고가라고붙잡을수밖에없는위치,아내라는자격으로결코이혼을해줄수없다는모모코란두여성간의한남자를사이에두고벌어지는일련의과정들은사랑과불륜이란주제를가지고내민이책에선또다른재미를볼수있는바,바로모모코자신도마모루와함께불륜을저질러결혼한경우라는것이다.

자신과똑같은경우를하고있는또다른여성의행동을보면서과연모모코는어떤생각이들었을까?

자신의노력에도불구하고결국엔시집에선인정받지못했단그들과다른’나’라는존재를인식해가는모모코의남편이벌인불륜과이혼요구에맞서는행동들은독자들의예상을뒤엎고반전을주는책이기도하다.

사랑과결혼,그리고불륜,이혼에대한전반적인이야기들속에약간의스릴을감미하고있고중간부에서부터’어’라는탄성과함께다시앞장을찬찬히음미하게되는책이다.

남성의시각에서그려졌다고는생각할수없는여성들만이느끼는심리의감성들이도드라져보이는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