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호킹과 제인 호킹 부부

사랑에대한모든것1 저자 제인호킹(JaneHawking) 출판사 씽크뱅크(2014년12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인간의무한한의지는때론감동을넘어인간그자체에대한경의를표할때가많다.

불굴의의지로자신의한계를넘어선사람들에대한이야기는때론많은감동과함께그들이성공할수있기까지의다른여건들을보지못할수도있는데,여기한여인의자전적인이야기를통해다시한번그의미를되새겨보게된다.

천재물리학자요,블랙홀에대한이야기라고하면빼놓을수없는사람-

바로스티븐호킹박사이다.

내가그를처음본것은방송에서였고그의모습은정말물리학자가맞나싶은정도의불편한몸상태를유지하고있는것이크게다가왔던것이생생한기억으로남는다.

말조차도변변하게나오지못하기에기계적인장치를걸러서나와야만이해를할수있었던사람이어떻게인류의과학사에획기적인이론을내세우며제2의아인슈타인에버금간다는명성을지닐수있었을까에대한존경심마저일었다.

그의첫번째부인인제인호킹은그런그와결혼을감행하고세아이를둔엄마로서의자신과그에대한인생전반에걸친이야기를책으로내놨다.

올해유력하게아카데미시상식에서남우주연상의후보로도꼽힌다는배우의이야기가신문지상에오르내린단기사를접해서인지이책에쓰여진그들의사랑과학문에대한이야기가궁금하게펼쳐진다.

제인이처음스티븐을만났을때의회상으로부터시작해서데이트를통해서서히서로간의감정확인을하고있었을즈음21살의스티븐은루게릭병의증상을겪게된다.

그당시의상황은1960년중반정도이니정확한병조차도알지못한채,그녀는그와의결혼을결심한다.

옥스퍼드의분위기인서로간의혈전을두다시피한날선의견공방에도불구하고평상시의스티븐에대한모습은그가차후병의예후가어떻게될지,앞으로산다면얼마나더오래살지에대한생각을접어두고오로지현재의그와함께할것을약속하며결혼생활을시작하는모습은신혼의단촐하고생활을꾸려나가는데에있어서알뜰한면모들이속속들이보여진다.

아이둘을낳고,자신이없다면그의수발은전혀들어줄사람조차없는상황에서시댁과보모,친정의도움으로잠시나마아이들을맡겨놓고자신은그나름대로중세언어에대한공부를게을리하지않는삼중의부담을지니고살아간제인이었지만그녀말대로순진하고당시의분위기상상대에대한사랑을의심하지않으며어떻하든그의성과에대한만족을하며살아야했던한주부이자힘에부친인상을주는한여인상이떠오르게한대목들이무척힘들었겠구나하는생각을하게한다.

상황은스티븐에대한업적이점차높은영향과관심을받게되는분위기였지만스티븐은이제자신이없다면아무것도할수없는존재이면서(식사조차도곁에서수발을들어줘야하는상황)결코타인의손을빌리려하지않는사람으로변해간다.

이런모든상황들이그녀에겐사랑으로맺어졌지만점차그가점점아인슈타인의첫번째부인이이혼함에있어서자신의경쟁상대였던’물리학’에심취한그와는더이상살수없음을고백하것을떠올리게되는,제인의심정이스티븐의물리학에몰입한상황과맞아떨어지면서점차그녀내면으로부터의회의가들기시작하는모습들이전개된다.

원제목이<TravelinginInfinity>이며,아마우리나라말로는’무한함을여행하다~정도일것같은데,영화에서는어떻게표현이됬는지는아직보지않아서모르겠으나,첫파티에서그의지칠줄모르는토론과지식의세계를좋아했고그런그가병이있음에도결혼까지한그녀의자전적인이야기는사랑이대단하다는것을새삼느끼게된다.

그녀의강인한의지안에는무엇보다그에대한확실한믿음이있었기에가능한일이었고아내이자비서였으며,그가추구하는학문적인세계를이해해줌으로써그가물리학계에서많은업적을이룰수있지않았을까하는생각을하게한다.

책으로는1권을먼저읽었기에2권에서의전개도는어떻게펼쳐질지는아직모르겠으나그들이이혼하기까지의과정과아이들의문제들도있어서부부간의어떤이해관계를해결하면서오늘날까지이르게됬는지,더욱궁금증을유발하게하는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