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5년 7월 14일

내 남편의 반려자를 찾습니다.

비포아이고 저자 콜린오클리(ColleenOakley) 출판사 아르테(arte)(2015년07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언젠간죽는다는사실을알면서도우리들은인지를못하고살아간다.

그것이의식적이든무의식적이든간에어차피이세상에태어난순간죽음을피할수는없다는자명한사실,특히나이를먹어가면서체감적으로느끼는강도는점점더가깝다는생각을지울수가없다.

철모르고어느분이돌아갔다는말한마디를무심코넘길수없는나이가될때는더욱그렇다.

특히아무런준비도없는상태에서갑작스럽게닥친주위사람들의죽음에대해선그어떤표현조차도사실은사치이며그순간이지나가기만을,그저시간이어서흘러주기만을바랄뿐인나약한인간의한존재로서살아가야함을느낄때가많다.

그렇다면만약주어진삶에대한시간을안다면우리들의삶에는큰변화가있을까?

여기그생각에대한이야기를읽었다.

올해나이27살인데이지-

어린나이에아버지가교통사고로먼저가신후엄마와단둘이살다가멋진남편잭을만나결혼한여인이다.

잭은그야말로자신의분야에선철저하고완벽하다고할수있는사람이지만실생활에선별로완벽하지않는,데이지의손길이미치지않는데가없는사람이다.

그녀자신은심리상담사가되기위해대학에서공부를하고있고잭은자신의전공분야인동물학과에적을두고의사와박사를진행하고있다.

머지않아5월이면잭은박사학위를수여받게될것이고그러면자신들의시간을좀더충분히갖게된다는희망,또사랑스런아이들을낳게될것이란계획이이순간적인통보에무너지고만다.

완치됐다고믿었던유방암의재발이라니~

그것도온몸의주요장기인뇌종양,간,뼈,폐까지펼쳐진적에게속수무책으로당하고살수만은없다는데이지는가장중요한것이떠오른다.

자신이먼저가게되면잭혼자남게될것이고잭의모든것을이해하고살펴줄,진정한짝을찾아주겠노라고~

그때부터온신경이그에쏠리게된다.

인터넷사이트에서만남의창을두드리고잭에게어울릴만한여성은누구인지,잭과함께가는파티에서만나는여성들마다모두대조를하고,대학캠퍼스에서오고가는여대생들을눈여겨보는행동까지….

죽음을목전에둔,그것도얼마남지않았단시일까지통보받은병에대해생각해보면무척무거운소재임에는틀림이없다.

하지만이소설속에나오는데이지는그모든것들의절차들을가볍게제자신나름대로넘겨버리면서본격적인남편반려자찾기에나선다는이야기지만그안에서벌어지는각인물들의심리상태는,만약현실적으로다가오는우리들의문제라면과연이렇게할수있을까를생각해보게된다.

흔히말하는죽음에대한몇단계를이야기하지만그에앞서서데이지가느끼는감정들,잭을두고자신이먼저떠나갈경우에대비한,죽음을맞이하는자세는시종따스하기도하지만어떤경우엔자신의주체할수없는감정에휩쓸려잭을먼저가까이하지않았던자신이었음에도불구하고원망하고미워하는솔직한자신의감정앞에서한없이나약한여인의모습을보여주기에안타까움을전해준다.

내가죽으면누가그양말을치워줄까?

내가죽으면누가잭의어깻죽지바로아래를긁어줄까?

내가죽고나면누가창문틈을막아주고,바닥업자를부르고,바닥을쓸고,도시락을싸고,청바지를찾아주고,식기세척기를돌리고,장을보러가고,…..-p136

서로가사랑해서결혼이란형식에빗대어살아가는많은사람들-

오랜세월동안함께했기에서로눈만쳐다봐도무엇을얘기하고있는지,무엇을원하고있는지에대해잘알고있는상대를두고떠나가야한다는죽음이란실체앞에서과연나는내가사랑하는사람들을위해무엇을어떻게해줄수있을까?를읽으면서연신생각하게한다.

긴눈물을흘릴것으로예상했던책이었지만그다지어둡지않다는분위기로이끈저자의글이오히려더욱슬픔을가져다준다.

차근차근히자신의죽음뒤에올홀로남겨질잭을위해서,더는미룰수도없었던박사학위졸업식때까지살아있어야했던데이지란여인의사랑법은잭에대한사랑을진정으로느끼면서오히려내칠것이아니라지금,바로이순간정말사랑하는사람곁에그사람에대한모든기억을머리속에고이간직하고자하는시간이필요함을,눈썹한올한올,약간삐뚤어진입,그리고남들이보면어긋나보이는치아까지..사랑스럽게느끼는순간을느끼고곱씹어보려는장면은한편의영화를보는듯하다.

현실적인문제에부딪힌이런경우를겪고있는많은사람들의이야기가마치내이웃의아픈이야기처럼들릴수있도록글은그저하루하루를어떻게살아가야하고무슨계획을세우면서살아가야하는지에대한일깨움도그렇지만정말사랑하는사람들곁에잠시만이라도따뜻한미소,따뜻한말한마디를건네주는것이얼마나소중한기억에남을일인지,앞일을모르고살아가기에이런작은일상의소중함을간절히일깨워주는따뜻한소설이아닌가싶다.

지금이순간,잠시하던일을멈추고그리운사람이있다면,아니문득안부전화를하고싶은사람이있다면어서행동해보라고,소리없는글이내게로전해져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