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별 글 목록: 2015년 10월 5일

유럽의 첫 번째 태양,스페인

유럽의첫번째태양,스페인 저자 서희석,호세안토니오팔마 출판사 을유문화사(2015년09월2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역사에서한때나마강력한권력을쥐고있었던나라들을꼽자면영국,스페인,포르투갈,네덜란드라고할수있다.

이들의특징은강력한해군을바탕으로이루어진군사력을기반으로전세계의제국주의의토대를이루었었다는과거의찬란한이름을지니고있고현재에도이름으로라도남아있는영연방의경우엔힘이예전에는못미치지만여전히그영향력은크다고할수가있겠다.

이들나라중에관심이두고있었던나라가스페인이었다.

방송에서나온꽃보다할배시리즈이전에문학적으로접했던책들속에서조금씩이나마스페인의냄새를느껴갈즈음본격적인스페인의역사에대한자세하고재미있는글을대한단점은역사라는무거운느낌에서벗어나한층가깝게다가갈수있는계기가아닌가싶다.

이야기의첫출발은스페인의전설로만알려졌던보물의출처가발견이되면서사람들의이야기속에서만전해져내려오는전설의이야기처럼환상에가까운이야기를들려준다.

서양의역사에서빼놓을수없었던로마와의관련된역사는이미이땅을거쳐간페니키아인,그리스인,그리고로마에이어서서고트족의정착과정과이미스페인안에서터를잡고살았던다양한부족의혼합과본격적인스페인들로서의인식이자리잡기까지역사속의이미알고있었던사실들을다시상기시켜주는재미를준다.

단일민족국가의장점과단점을가지고있는우리나라와는달리역사상여러번의침략과강력한전제왕권의힘을태동시키고찬란한스페인의역사의한장을열었던왕들의전략과종교적인대립으로치달았던스페인의역사는또하나의다른나라에서는볼수없는독특한문화유산을탄생시켰다는점에서지금도꾸준한관광의볼거리를제공하는결과를낳았다.

역사의돌고도는순간들을모두경험한나라,멀리아메리카정복에이르는강력한힘을가진나라가지금의어려운시기를겪고있는과정을모처럼이책을통해제대로이해하는계기를마련해준책이아닌가싶다.

특히우리나라의광해군외교와비교하는대목은눈길을끌며,스페인의다양성이주는이점이오늘날에이르러서그힘을여전히발휘하고있다는점은본받아야하지않을까싶다.

다양한문화에얽힌그림과세계정복의항해지도를같이곁들여서보는책이기에누구라도쉽게접할수있는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