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청계산 *-

서울의산,청계산

산행일시:2006,06,18.일요일오전09:30.
모임장소:전철3호선양제역5번출구밖만남의장소.
산행코스:원터골청계산입구-길마재-상적동삼거리-매바위-매봉-흡월재-만경대-

이수봉-옛골하산.

청계산은서울의서초구에접해있고,성남시,과천시,의왕시에그자락을펼치고서있는산이다.청계산은시내에서의접근로가가깝고편리하여강남의산악인들이즐겨찾는산이며,이산의정상인만경대(618m)가그렇게높지않으나산세는큰편이고,계곡이깊으며,수목이울창하고,산길이황토흙길이어서산행의멋이풍겨나는아름다운산이다.

청계산의유래를살펴보면청계산이란이름은대동여지도에있고,그전에는청룡산이란이름이이색(고려말의학자목은,포은,야은등고려말의삼은)의시에보인다.청룡산의유래는과천관아의진산을관악산으로볼때과천관아의왼편에청계산은풍수지리의‘좌청룡’형국이라는데서출발한다.그래서수리산을관악산의오른편에있다하여백호산이라불렀다.

고려말,이성계의조선건국에분개한정공산,이색,조윤,변계량등우국절사들이청계사와망경대,금정수에숨어들어고려의국권회복을꾀했던곳이기도하다.망경대는고려말에조견이올라개성을바라보며슬퍼하였다는곳이며,이수봉은연산군때유학자인정여창이무오사화에연루되어이산에은거하면서생명의위기를두번이나넘겼다는데서생긴지명이고,국사봉은이색등이기우는고려를걱정했다하여붙여진이름이라고한다.

청계산산행은양제역에서옛골행4312번버스로원터골청계산입구에서시작하던지,종점옛골에서시작하는것이일반적이다.양제역에서화물터미널행마을버스를이용하여청계산을오르면옛골까지종주산행이가능하다.반대로옛골에서화물터미널까지역으로산행하는것이경사길의오름길을하산길로이용하므로조금은수고를들어주기도한다.옛골에서이수봉을오르는길도경사길이어서조금힘들어하는코스이다.

이수봉에서좌측으로내려서면국사봉(540m)으로이어진다.약20분쯤부지런이걸으면도착한다.흔히들국사봉을가보지않고청계산을다녀왔다고말하지말라고전하는말이있다.그러나청계산을산행하면서국사봉을거처가는길목이아니고갔다가다시돌아와야하는코스여서대부분지나치고있다.그러나청계산에서수원광교산을이어서종주하는팀은국사봉을거처하오고개로하산을하여야한다.

이수봉(545m)에서능선길을따라절고개로내려가청계사로하산하는길이있고,우측으로내려가망경대를오르는코스가청계산을산행하는능선길이다.석기봉에서청계산정상만경대(618m)에올라설수있다.이오름길은암벽을타고올라가야한다.만경대에서과천쪽을바라보면서울랜드의동물원과놀이기구,공원호수가시원함을전하고,과천경마장의트랙이인상적이다.시내건너편에자리잡은관악산은과천의진산으로손색이없다.

만경대정상은군사지역이어서그앞쪽에있는바위봉우리가만경대를대신하고있다.여기서망경대를우회하는길이조금은난코스이다.내려갔다가다시오르는길은암벽과경사가급하여가장힘든코스다.능선에땀을흠뻑흘리며올라가다시암벽에오르면가슴이시원하게트인다.청계산이육산이지만만경대에서흡월재까지의암벽코스가있다.흡월재에서매봉을오르는길도경사길을올라가야한다.

매봉이청계산의거의중간쯤에있기때문에이곳은항산등산객이분빈다.장소는넓지않고좁은공간이지만매봉표지석을배경으로기념사진을찍기도하고휴식을취하는사람들이많아벤취는모자란다.한쪽에"유치환님의바위"라는시가걸려있다."내죽으면한개바위가되리라/아예애련(愛憐)에물들지않고/희노(喜怒)에움직이지않고/비와바람에깎이는대로/억년(憶年)비정의함묵(緘默)에/안으로안으로만채찍질하여/드디어생명(生命)도망각(忘却)하고/흐르는구름,머언원뢰(遠雷)/꿈꾸어도노래하지않고/두쪽으로깨뜨려져도/소리하지않는바위가되리라."

매봉에서매바위는지척에가까운거리에있다.매바위에서망경대와이수봉을되돌아보면산세는무척활기차고푸른녹음은능선과계곡을덮고소나무의노송이우거지고참나무의강인한모습들이청계산의모습을이루고있다.매바위가암벽이어서내려가는길도바위를타고내려가야한다.조금더진행하면상적동삼거리에도착하는데,여기서우측으로내려서면원터골로하산하는길이다.이길에서만나게되는돌문바위을세번돌아서지나가면청계산의정기를받는다는전설이있는바위다.

원터골청계산입구에서산행을시작하는등산객이옛골기점에서산행하는등산객만큼많다.길마재에서좌우측길이갈린다.곳곳에약수터가많아물이모자라면보충할수있다.다시상적동삼거리에서좌측으로이어지는길이옥녀봉으로이어지는길이다.여기서부터는황토길이어서산행이즐겁다.내리막에는나무계단이많아힘들기도하지만서초구에서관활하는길은맨발로걸을수있는황토길이있고,곳곳에쉼터가있어벤취들이길옆에많이설치되어있다.

청계산은시내와거리가가깝고산세가부드러워등산객도많이오르지만가볍게산책을하는시민들도많이만나게된다.녹음이우거진숲속의길과계곡의맑은물길을따라걷는산길은심신의피로를풀어준다.청계산은혼자걸으도좋지만친구몇명과동호인,산악회회원과함께산행하면서만남의정을나누고산행의즐거움은같이하면서자연의아름다움을진하게느낄수있어좋다.

오늘은’4050정다운산악회’회원몇명이원터골청계산입구에서출발하여길마재팔가정정자를지나돌문바위를돌아서상적동삼거리를지나매바위,매봉,망경대,이수봉을거처옛골로하산을하였다.땀을함께뻘뻘흘리며산행을하고하산길에계곡물에발을담그는그느낌은산행의진수를맛보게한다.산행은산행코스도좋아야하고,날씨또한청명하고바람이조금불어주고,마음을나눌수있는동호인몇명이함께하는산행을산행의3요소라고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