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계산 시산제 *-
청계산시산제

시산제산:청계산청계사옆등산로양지바른곳.
시산제날:2007.03.11(음1월22일).일요일.
모임장소:전철4호선인덕원역2번출구오전10시.
산행회원:4050정다운산악회,고니님외24명.
산행코스:인덕원역-청계사-좌측등산로-절고개-대공원능선길-깔닥고개-

전망대-헬기장-이수봉-청계사-시산제.

오늘은"4050정다운산악회"2007년도정해년청계산시산제겸산행일이다.어제는비가오고눈이내리는봄을시샘하는변득서러운봄날씨였다.바람이불고영하4도까지내려간다는일기예보에걱정을많이하였는데,아침에집을나서면서느끼게되는날씨의변화는다행히그렇게춥지는않았다.인덕원역에서내려올라가다가방이사자님을만났다.반갑게인사를나누고,버스정류소에이르니많은회원님들이기다리고있었다.10시20분에많은회원님들이청계사행마을버스를타고출발을하고,시산제제수품을실은두대의승용차편으로모두가출발을하였다.

청계사주차장에도착하여제수품을시산제장소로옮기고,운영진몇분은이곳에서시산제준비를하고다른회원님들은간단하게이수봉까지산행을한후에12시30분이후에시산제를올리기로하고,산행을시작(11:05)하였다.비가온탓인지능선길을오르는길은질척거리는길이걸음을더디게하였다.서울대공원능선길에오르니철조망으로울타리로경계를만들어놓았다.능선길은경사길이어서그런지그렇게나쁘지는않았다.능선을오르는길은경사가급한곳도있고,바위길이있었다.올라갈수록세찬바람이불어추위를안겨준다.봄은봄인데,겨울날씨다.

이수봉능선끝자락전망대에올라서니망경대의암벽이청계산의참모습을보여준다.청계산이육산이지만정상인망경대는암벽으로이루어져있다.서울의산은그어디를둘러봐도암벽이산의모습을형성하고있어수려하고웅장한멋을느끼게한다.청계산의옛이름은청용산(靑龍山)이었다.청계산에는청계천이라는맑은물이의왕시방향으로흐르는개울이있다.청계산남쪽기슭에통일신라시대창건한고찰청계사가양지바른곳에자리잡고있으며,야외에거대한와불상이유명하다.

좌측에있는망경대를바라보며우측으로오르면헬기장이있고,조그더올라가면이수봉(貳壽峰/545m)이라새긴4미터쯤높은그표지석에이렇게쓰여있다.“연산군때유학자인정여창선생이스승김종직과벗김굉필등이연루된무오사화가일어나자(자신에게)닥칠변고를예견하고한때이산에은거하며생명의위기를두번이나넘겼다하여그의후학인정구선생이이수봉이라명명하였다”우리는이곳에도착하여이수봉표지석을배경을기념사진을찍고다시시산제장소를향해하산을하였다.

하산길은청계사쪽으로바로내려가는능선길로하산을하였다.세찬겨울바람이몰아쳐추위에몸을웅커리면서내려와야했다.꽃샘추위치고는매서운바람이었다.어느정도내려오니바람이잠잠하여함께하는회원들과담소를하면서서서히내려왔다.청계사에들려경내를둘러보고시산제장소를향해다시올라갔다.그동안시산제준비가다되어제물이진설되어있다.나무와나무사이에는"정다운산악회시산제"란현수막과태극기가걸려있고,시루떡시루가중앙에자리잡고,멋지게생긴돼지머리가놓여있고,과일과야체나물,그리고북어,그리고처음보는검은콩막걸리가준비되어있다.

회원모두가경근한마음으로둘러서서수퍼맨님의사회로시산제가국기에대한경례로시작되었다.카페주인이신고니님의시산제인사말씀을듣고,먼저주인이신고니님이술을올리고재배를하고,소나무가시산제축문을낭독하였다.이어서모든회원님들이다같이재배하고,고문님들,운영자님들,운영위원님들,그리고개인별재배가이어지고돼지머리에는흰봉투가입에물리고코구명과귀에도지폐가쌓여갔다."산악인의선서"는방이사자님이선서를하면서모든회원님들이우측손을높이들고선서가낭독되었다.

마지막으로시산제축문에서밝혔드시4050정다운산악회의정해년산행을하는동안건강하게안전하게무사산행을기원하면서축문을소지하였다.검은콩막걸리로음복을하였는데,막걸리의맛이특이하게좋았다.이제막걸리도그맛이다양한제품이출시되고있다.따뜻한국과입맛을끌어당기는반찬의맛이추위를녹여주었다.검은콩막걸리에새우젖에찍어먹는돼지머리고기는새로운맛을연출하였다.졸깃졸깃한시루떡도입맛을넘치게하였으며,과일과커피까지끓여서마시니,풍성하게준비한시산제음식은그맛이추위에떠는회원님들의가슴을녹여주었다.

운영진에서준비한약소한선물을나누어주었다.추위때문에오래머물지못하고장소를정리하여차에싣고출발하였다.마을버스정류소까지걸어서내려와버스로인덕원역에도착하여뒤풀이는노래방에들어가모두가즐겁게노래를부르고춤을추면서1시간30분동안여흥을즐겼다.오늘시산제준비를위해가장많은수고를하신고니님과우리의총무민들레님에게감사를드립니다.그리고운영위원님들감사합니다.정해년시산제를모든회원님들이한마음으로정성스럽게고하였으니,올해도계속되는산행에즐겁게참여하여주실것으로믿으며참석해주신여려분감사합니다.

*사진제공:4050정다운산악회고문위원아우게님.

*축문제공:4050정다운산악회운영위원그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