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ook Review] 따뜻한 카리스마 *-

따뜻한카리스마

성공이란무엇일까?성공하기위해서는무엇을해야만할까?그들은어떤특징과공통점을가지고있을까?시대를불문하고가장많은사람들의관심사이다.그럼에도불구하고이런종류의책이재미없는것은너무관념적이기때문이다.가슴에와닿지않은막연한얘기로덮여있기때문이다.이책은성공한사람에관한이야기를모은책이다.

하지만막연하지않고구체적이어서재미있다.이책의저자는이미지컨설턴트이다.그러다보니수많은CEO와유명인사들을만나게되고그런만남을통해성공한사람들의특징과흐름을자연스럽게감지하게된다.그결과,이들의공통점은‘따뜻한카리스마’를가진사람들이라는결론에이르게된다.하나하나살펴보기로하자.

여기서얘기하는‘따뜻한카리스마’란도대체무엇을의미할까?카리스마란신으로부터특수한능력을부여받아기적을베푸는능력을의미한다.성공한사람은카리스마가있어사람들을끌어당기는데힘이나권력으로잡아당기지않고부드러움으로이끈다는것이다.세상에서가장어리석은사람은싸우고도지는사람이다.주변에서아주흔하게볼수있다.정치권에있는사람들이대표격이다.

눈만뜨면싸우고소리지르고비방하지만나아지는것도없고이기는사람도없다.모두가패자일뿐이다.현명한사람은싸우지않고도이기는사람이다.자기주장을목소리높여얘기하지도않고,무엇을하라고지시하고명령하지도않는다.하지만시간이지나보면그사람이원하는대로모든것이되어있다.

저자가얘기하는따뜻한카리스마가바로이것이다.따뜻하게사람들에게영향력을행사할수있다는것이이책의핵심이다.만약우리가따뜻한카리스마를가질수있다면세상사는일이편해지고,주변에는자연스럽게당신을믿고따르는사람들이모여들것이다.예전보다일이수월하게진행되는것을느낄수있을것이다.

따뜻한카리스마를구성하는10가지요소는무엇일까?자기표현력,공감능력,신뢰,설득력,겸손,거절의기술,자기극복,유머,인연그리고비전이그것이다.

“알고보면부드러운사람이에요.”라는광고를보면무슨생각이드는가?이는“사람들은나를딱딱하고고지식한사람으로보고있어요.하지만사실은그렇지않다.”라는사실을주장하는것이다.자기를표현하는데실패한결과를구차하게말로얘기하는것이다.신경정신과이시형박사는몸은어른이지만마음과표현은어린아이같은사람을일컬어퍼블릭차일드라고얘기한다.

마치어린아이가낯을가리듯처음보는낯선대상을경계하고그앞에서부끄러워하며의사표현을제대로못하는모습을표현하는것이다.하지만이것은더이상자랑이아니다.이처럼한국인에게가장부족한것은자기표현능력과공감능력이다.

그러다보니낯선사람들과관계맺는데익숙하지않다.어떤철학자는한국중년남성의반이상은자폐증상이있다는얘기를한다.자폐증이란혼자놀고남들과관계맺을줄모르는병이다.사람들과눈을마주치지않고,다른사람에게별관심이없는것이다.그러다보니자신을제대로알리지도못하고,다른사람이누구인지에대해서도알려고하지않는다.

사람들이모여사는세상이지만혼자만의세계에빠져따로노는것이다.성공하는사람들은자신을잘표현하고다른사람과공감하는능력을갖고있다.그래야사람들이모이고,활발하게얘기하고,생산적인기가흐른다.CEO는최고의이야기꾼이되어야한다.

핏대를내면서스피치하는정치인을보면무슨생각이드는가?그말을듣고어느정도의사람들이공감을할것으로생각하는가?별로호소력도없고,공감하는사람도없을것이다.부드러운카리스마의필수조건중하나는커뮤니케이션능력이다.

저자는이책에서상대방에게좋은대화상대가되기위해알아야할‘FAMILY원칙’을설명한다.F(Friendly)우호적으로대하라.인상을쓰면서얘기를해서는안된다는것이다.A(Attention)주의를기울여라.딴청을하거나한눈을팔지말라는것이다.M(Metoo)공감하라.고개를끄덕이고맞장구를쳐주라는의미이다.I(Interest)관심을보여라.내가관심을보이는만큼상대도내게관심을보인다.

자신의얘기를할때는열을내다가막상상대의얘기에는시큰둥한반응을보여서는안된다는것이다.L(Look)상대를응시하라.눈을보면서이야기하라는것이다.서로의눈을보지않고하는대화는공허한것이다.Y(Youarecentered)상대방으로하여금자신이중심인물이라는생각이들도록하라는것이그것이다.성공적인CEO는커뮤니케이션에강하다.

오리온그룹의감회장은줄탁동시란말을강조한다.병아리가알속에서먼저껍데기를톡톡쪼고,이를알아차린어미가바깥에서동시에알을쪼아야병아리가무사히세상으로나올수있다는의미이다.쌍방향으로커뮤니케이션이이루어져야한다는것을강조하는것이다.교보생명의신창제회장도그렇다.얼마전교보생명은비전과CI를새로선포하는선포식을가졌다.

여기서신회장은개그맨이경규의가면을쓰고나타났다.직원들은모두의아해했다.이경규의가면을벗으면서신회장은이렇게얘기했다.“이걸쓰면제가이경규가됩니까?그렇지않습니다.이걸쓴다고제가이경규가되는게아닌것처럼CI하나를바꾸었다고우리가바뀌는것은아닙니다.직원하나하나가바뀌어야진정한변화지요.”간판만바꾸었다고회사가변화하는것은아니라는것을강조하기위해이런이벤트를벌인것이다.탁월한커뮤니케이션방법이다.

성공한사람은겸손하다는공통점이있다.성공은항상시간의개념이다.당분간은성공할수있지만계속해서성공하기란쉬운일이아니다.성공을지속시키기위해서무엇보다필요한것이겸손이다.모든사람을진정한인격체로대하는것이겸손이다.계급을의식하지않고일을할수있는것이겸손이다.겸손은완장을제거할수있는힘이다.

헌옷걸이가새로갓들어온옷걸이에게한마디한다.“너는단지옷걸이일뿐이라는사실을잊지말라.”잠깐씩입혀지는옷을자기의신분인양우쭐대거나교만하지말라는것이다.하지만얼마나많은사람들이잠깐씩입혀지는옷을자기의신분인양뽐내고있는가?“복이있다해서다누리지말라.복이다하면몸이빈궁에처하게된다.권세가있다고해서그것을다부리지마라,권세가다하면원수를만나게된다.”명심보감에나오는말이다.

이미지란말의원뜻은마음의모양이다.안의생각이밖으로드러난다는의미이다.얼굴이란말도얼이담긴꼴(얼꼴)에서유래했다.그만큼이미지란그사람의생각과밀접한관계가있다.이미지는왜그렇게중요할까?리더가딱딱한모습을하고있으면아무도그사람에게가려하지않고,가더라도말문을닫는다.그래서“인상을쓰고있는상사는직원앞에서파업을하는것과같다.”는서양격언이나온것이다.

“웃으면웃을일이생긴다.좋은이미지는성공뒤에오는것이아니라성공보다앞서는것이다.”저자의말이다.사람은자신있고여유있을때웃을수있다.공격당할까봐방어적이되거나소심해지면표정도굳는다.꾹다문입과굳은얼굴로는자신의의욕과능력을전달할수없다.리더의위치에있는사람들은마음을잘다스리고그것을자연스럽게얼굴로전달할수있어야한다.“지혜로움을나타내는가장분명한표현은명랑한얼굴이다.”몽테뉴의얘기이다.

요즘가장인기있는배우자는유머감각이있는사람이다.돈없는사람과는살수있어도,재미없는사람과는살수없다는것이다.특히리더에게는더하다.성공한사람들에게돋보이는것이바로유머감각이다.여기나온몇가지사례이다.

힐러리와클린턴이함께운전을하고가다기름을넣으러주유소에들렀다.그런데주유소에서일하고있는남자가힐러리의동창이다.이를본클린턴이한마디한다.“당신이저사람과결혼했다면주유소직원의아내가되었겠군”그러자힐러리의대답은?“아니죠,저사람이대통령이되었겠죠”힐러리의당당한자신감이돋보이는대목이다.

아이젠하워가대통령에서물러난뒤기자들로부터질문을받았다.대통령에서물러난뒤어떤변화가있고,어떤차이점이있습니까?잠시생각을한아이젠하워가이렇게얘기했다.“있지.골프시합에서나한테이기는사람들이예전에비해더많아졌단말이야.”이얼마나절묘한유머인가?유머는단순한우스갯소리를하는차원이아니다.상대와의대화를원활하게풀어나가고좋은인상을남길수있는중요한기제이다.부드러움을나타낼수있는좋은방법이다.

당당한자기표현으로사람을매혹시키는강효리란별명을가진강금실,최고의이야기꾼신창제,일관된신뢰감으로능력에깊이를더하는안성기,비전있는열정으로오늘을아름답게하는예치과의박인출원장등실제따뜻한카리스마를가진사람들의이야기도재미있다.

마지막으로따뜻한카리스마를소유하는법에대해저자는이렇게얘기한다.첫째,자신감을가질것,자신에대해긍정적인이미지를가질것,분노와원망을버릴것.둘째,매력있는태도와화술을갖출것,경청하고,사람들을칭찬하고,입보다는눈으로말하고,짧고간결하게메시지를전하고마지막으로,성공한사람으로서행동할것을권유한다.이미지컨설턴트답게미소와용모에대해서도조언을한다.첫인상을좋게하는법도얘기한다.“음식은본인이좋아하는것을먹되,옷은다른사람이좋아하는것을입어라”는대목이흥미롭다.

이미지컨설턴트하면이상하게웃는법이나가르치고,본래모습과는동떨어진연출된이미지를강요하는것이연상되었다.하지만이책을보면서생각을바꾸게되었다.그사람의이미지는그사람삶의대차대조표이다.삶에대해깊이바라보고,마음을다스리고,그런것이결국부드러운카리스마로된다는것을저자는말하고싶었을것이다.


/저자:이종선/발행일2004/306P/가격₩12,000

/리뷰:한근태(한스컨설팅대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