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히말라야 원정대 [9-1] (1991년) *-

다변화되어가는한국의해외원정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91년은한국의해외원정사상가장많은팀을기록했을뿐만아니라소련,중국지역의개방으로그활동무대가한층넓어진한해였다.전부35개에달하는한국원정대가세계각지의고산에서등반활동을펼쳤다.그중히말라야지역이22개팀으로가장많은수를기록했는데,네팔지역으로9개팀,파키스탄으로5개팀,중국지역으로3개팀,그리고소련파미르지역으로5개팀이진출했다.이원정에참가한인원은모두171명에달했다.새로개방된중국지역은시샤팡마와초오유에,그리고전년도에개방된소련지역은코뮤니즘,레닌,코르제네프스카야에원정대가집중되어91년도고산원정대증가에결정적인역할을했다.

에베레스트남서벽등반다섯번째좌절

광역히말라야지역으로의고산원정은중국과독립국가연합의개방덕에활동영역이다소넓어졌으나아직도네팔히말라야원정이가장많은수를기록했다.전부24개팀중에서91년의첫원정을기록한것은봄시즌에네팔히말라야로진출한에베레스트남서벽원정대와아피원정대등2개팀이었다.

한국에베레스트남서벽원정대

한국산악인에게네번의실패를안겨준에베레스트남서벽에다섯번째도전장을던진팀은전국합동원정대였다.한국산악회이사인이강오대장(48)과정우섭부대장(44)이대부분의경비를부담함으로써성사된이원정대는남선우등반대장(36)이중심이되어허정식(36),정광식(35),최태식(31),조광제(29),이상록(29),박영석(28),김진성(27),구경모(27),김석준대원(25)등모두12명이참가했다.
▲91년3월에베레스트남서벽을목표로한한국합동대가가모우백을점검하고있다.

4월1일쿰부빙하에들어온원정대는5일에는제1캠프,7일에는6,450미터지점에2캠프를설치하고전진베이스캠프로삼았다.이어서본격적으로남서벽공략에나선이들은15일에세번째캠프예정지(6,950m)에도착했다.그런데그곳에서4캠프를향해루트공작을시도하던박영석대원이강풍에균형을잃고100여미터를추락,안면골절상을입는사고를당했다.이사고로등반은그가헬기로후송되던18일까지중단되었다.

박대원의사고로침체된분위기에도불구하고대원들은루트공작을계속해4월23일에는7,600미터지점에4캠프를설치했다.이어서28일에는5캠프지점(8,300m)까지고정로프를설치한뒤정상공격조로남선우등반대장과김진성대원,그리고앙체링셀파를결정했다.4월30일2캠프를떠난공격조는하루에4캠프까지올랐고,다음날5캠프지점까지올랐으나그곳에는텐트칠마땅한장소가없었다.

일행중셀파는등반을포기하고내려가버렸고두대원은하켄에확보된채로텐트를뒤집어쓰고비박을감행했다.그러나다음날새벽까지버티던두대원은이미기력이쇄진해버렸다.눈이녹으면다시올라올것에대비해서산소통과침낭등을두고내려왔으나등반은그것으로끝났다.그들이2캠프까지내려왔을때에는날씨가매우나빠지고있었고대원들은몹시지쳐등반을계속할수가없었다.이로써에베레스트남서벽은여전히한국산악인들에게큰과제로남게되었다.

네팔서부첫진출,아피봉등정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한국아피원정대

봄시즌에는국내최초로네팔히말라야서쪽끝에있는아피(7,132m)봉에도전장을던진한국원정대가있었다.아피봉은안나푸르나등반의기점인포카라로부터도360킬로미터나떨어져있고네팔과인도의국경아피-남파산군의주봉이다.산의이름은티베트어로‘조모(할머니)’란뜻이다.최초의본격적인등반은네팔개방이후인1954년이태리팀에의해이루어졌는데,이산의북면으로접근한이팀은정상공격도중두대원을잃고패퇴했다.이후이산은60년5월일본대가초등정에성공했다.

이산에도전한최초의한국아피원정대는이태연대장(31),이영주(30),손동수대원(22)등단3명으로이루어진초경량원정대였다.
이들중이대장은카트만두에서부터등반에참여하지않았기때문에실제인원은2명인셈이었다.2명의대원은10명의셀파,그리고36명의포터를고용해버스한대로3박4일을달려서야네팔의서쪽도로마저끝나는곳에이르렀다.이곳부터는외국인이라고는몇년에한번씩지나가는원정대뿐인오지의카라반길이었다.

80년대이전까지만해도캬라반에26일을소요했다는기록도있었으나다행히도로사정이좋아져8일만에베이스캠프에도착했다.두대원은10일만에어렵게제2캠프를구축했으나식량은거의바닥나고있었다.5월20일,2캠프에서정상공격을시도하려했지만악천후로포기하고말았다.그리고일주일뒤인27일아침7시,손동수대원과셀파2명은1캠프를떠나정상을향했다.이들은11시경눈에묻혀버린2캠프를지나크레바스지대를돌파하고오후4시경눈보라속에서마침내정상에섰다.그곳에서는폭풍설이심해아무것도보지못하고일행은서둘러하산해야했다.

파키스탄가셔브룸2봉에9명등정
성균관대가셔브룸2봉원정대
대산련울산지부가셔브룸2봉원정대

▲정상에선유석재김수홍대원

91년파키스탄히말라야로진출한한국대는모두5개팀이었는데그중가셔브룸2봉에2개팀과낭가파르밧에도전한2개팀등8천미터급원정대가4개팀이었고,나머지는파이유(6,610m)에도전한6천미터급원정대였다.

가셔브룸2봉(8,035m)은카라코룸에서도발토로산맥에위치한가셔브룸그룹,즉1봉에서6봉에이르는봉우리중에서두번째고봉이다.이미89년에성균관대원정대(대장김홍기)가시도했다가패퇴한바있는데2년만에성대팀이재도전에나섰고,대산련울산지부에서도출사표를던져2개팀이같은시즌에함께등반하게되었다.

6월4일먼저베이스캠프에도착한성대팀은한상국대장(43)의지휘아래김창선(31),김수홍(25),유석재대원(22)등4명으로구성된조촐한팀이었다.이들중김창선대원은K2,에베레스트등을등정한경험을가지고있었다.6월8일제1캠프(5,900m)에진입한성대팀은16일에는일명‘바나나리지’를돌파해능선상의펑퍼짐한곳에2캠프(6,500m)를설치했다.곧바로3캠프를향해루트공작에들어갔으나날씨가나빠져일주일이나베이스캠프에머물러야했다.

이때울산팀이베이스캠프에도착했다.6월13일전대원이스카르두에서캬라반을개시,12일만인25일에도착한것이다.울산팀은송정두대장(33·울산지부구조대장)을비롯한이용순(25·진산악회),한영준(29·산울림),조재철(27·현대중공업),장상기(26·로타리),권순두(25·진산악회),박을규(25·울산),정인규대원(26·현대정공)등8명으로구성된합동대였다.이들은발토로빙하의퇴석지대를피해카라코룸원정대로는최초로간도고라패스를넘어가셔브룸산군으로들어왔다.6월26일에제1캠프에도착했고,7월2일에는2캠프를설치했다.

한편성대팀은6월28일3캠프(6,900m)를설치하고30일에는강풍을뚫고정상부피라밋밑에마지막캠프인4캠프(7,350m)를설치했다.그리고7월12일정상공격을위해4캠프에올랐으나강한눈보라로포기하고내려왔다.성대팀이7월18일두번째정상공격을위해4캠프로올라갔을때울산팀은3캠프까지진출했다.그리고다음날울산팀이4캠프로진출하는동안성대팀은정상공격에나섰다.새벽4시한대장을비롯한전대원이강풍속에서정상을향했다.남동콜을올라나이프리지를통과해오전9시제일먼저정상에선것은김창선대원이었다.

그로부터3시간뒤인12시에한대장과나머지두대원이정상에섬으로써이들은한국히말라야등반사상최초로전대원이8천미터봉정상에서는기록을세웠다.한편성대팀의4캠프를물려받은울산팀은다음날인5월20일한영준,박을규,조재철,장상기,이용순등5명의대원이등정을시도,모두정상에오르는쾌거를이룩했다.이들도국내히말라야등반사상가장많은인원이한꺼번에정상에오른기록을남겼다.

낭가파르밧등정발표와그의혹

한국-홍콩합동낭가파르밧원정대
울산현대공고OB낭가파르밧원정대

한편전년도에이어두한국대가낭가파르밧국내초등을노리고디아미르에들어왔다.한팀은은정산악회가주축이된한국-홍콩합동대였고다른하나는울산의현대공고OB산악회팀이었는데둘다서면킨스호퍼루트를등반루트로택했다.이들두팀은6월3일같은날베이스캠프에도착했다.김형주대장(35)이꾸린한국-홍콩합동대는백중현(47),원우연(30),맹상원(28),이관호(28),구한회(28),이병남(24),박진석대원(28)등은정산악회원으로이루어진8명의한국대원과곽감홍부대장(31)을비롯한4명의홍콩산악인이참가했다.

이들중히말라야등반경험자는88년에낭가파르밧에도전했다가6,100미터에서패퇴한바있는김대장뿐이었다.최초로홍콩산악인과합동으로꾸린이원정대는4,200미터지점에베이스캠프를설치한후계속되는폭설과이상기온으로40일이상을고전한끝에7월16일1,500미터에이르는급경사암설지대를돌파해2캠프(6,300m)를설치하는데성공했다.낭가파르밧디아미르벽에서가장어려운구간을통과한원정대는여세를몰아7월30일3캠프(6,900m)를설치했고,8월4일에는7,500미터지점에네번째캠프를설치하면서정상공격준비를마쳤다.

이어서8월6일새벽4시경김대장과홍콩인곽감홍부대장,창푸이룬대원이정상공격에나섰다.이들은그러나무릎까지빠지는눈을헤쳐나가느라체력을많이소모한데다가루트파인딩에시간을허비해7,900미터지점에서되돌아섰다.4캠프로돌아온3인은알파미1봉지를나누어먹으며악천후속에서3일간을버틴끝에8월9일저녁7시30분두번째정상공격을감행했다.그리고이들은밤새등반한끝에정상에올랐다고발표했다.

88년이래한국인에게6차례나패배를안겨주었던낭가파르밧등정소식은91년도히말라야등반중에서가장뛰어난성과로꼽혔다.그런데이놀랄만한등정에의혹이제기되었다.그간한국원정대의등정의혹이주로외부로부터제기되었던것과는달리이번에는함께등반에참여했던대원들이등정을부인하고나섰다.대원들이김대장일행의등정을믿지않는이유는크게세가지였다.

첫째,등정한홍콩인들의체력과고소적응상태가다른한국대원들보다못했는데도1차공격실패후하산하지않고7,500미터고도에서3일간이나머물고도다시정상공격을했다는점.둘째,정상200미터전부터정상을다녀올때까지전혀무선교신을하지않은점.셋째,굳이야간등반을택해확실한정상사진을만들지않은점등이그것이었다.한편이들과함께낭가파르밧에도전했던울산현대공고산악회원정대는이동원대장(28),정봉화(27),김재희(25),강동중대원(25)등4명으로구성되어등반에나섰으나디아미르벽2캠프(6,300m)를설치하고고전하다가7월20일포기하고말았다.

파이유에서역부족으로패퇴

포항제철산악회파이유원정대

91년에파키스탄으로진출한한국대중유일하게8천미터급원정대가아닌팀은파이유(6,601m)에도전장을낸포항제철산악회팀이었다.파이유봉은카라코룸발토로산맥서쪽끝에여러개의위성봉을거느리고있는암봉으로산명은발티스탄어로‘암염’을의미한다.이산은74년미국대,75년프랑스대가도전했으나실패하였고76년7월20일에파키스탄육군팀에의해초등정되었다.

남영모대장(25)을비롯한하성해부대장(24),전경화(23),박상백(25),함희진(21),이혁재(20),김태현(25)등7명대원모두가20대로이루어진이팀은6월19일해발4,000미터의베이스캠프에도착했다.22일본격적인등반에나선이들은그러나당초예상과는달리파이유가수직의암벽으로이루어져고도의등반기술을요하는거벽임을알게되었다.사전에정확한자료나정보가없이택한것이문제였다.

게다가이시즌에파이유에도전한팀은한국대뿐이어서원정대는단독으로루트를개척해나가야하는상황이었다.몇번이나등반루트를수정한끝에원정대는공격조를남벽과동벽으로나누어시도하기에이르렀다.7월11일남벽팀은5,300미터지점까지,그리고동벽팀은5,200미터지점까지올라가비박을했다.그러나다음날두팀이각기능선에올라서보니어느쪽도주봉과연결된루트가아니었다.그곳에서바라본주봉쪽은급경사의암벽이가로막고있었다.여기서두공격조는더이상등반은불가능하다고판단,후퇴를결정했다.이미체력과식량이떨어진이들에게이것이마지막등반이되었다.

한국5개대,파미르3고봉등정러시

한국대학산악연맹코뮤니즘원정대
서울대총산악회코뮤니즘원정대
대산련충북연맹레닌원정대
포철산악회코뮤니즘원정대
청맥산악회레닌원정대

▲정상에선대원

소련지역진출3년째를맞은한국산악계는파미르국제캠프에대거진출,등정러시를이루었다.89년대산련합동대가소련지역에첫진출을기록한이래90년에는코뮤니즘에6명,코르제네프스카야에2명이등정했고이어서3년째를맞는91년여름에5개팀에서50여명이몰려레닌봉(7,134m)에4명이한국초등을이룩한것을비롯,코뮤니즘(7,495m)에7명,코르제네프스카야(7,105m)에6명이등정하는개가를올렸다.

이처럼파미르지역원정대가늘어난것은1974년부터매년여름소련스포츠위원회에서개최한‘인터내셔날캠프’덕분이었다.외국인을위해마련된이캠프는다른히말라야지역과같이입산허가를받는번거로움이없을뿐만아니라저럼한경비와짧은일정만으로도7천미터급고봉을오를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었다.특히한국산악인들로서는그동안이념의장벽에막혀감히근접할수없었던소련의산을등반할수있게됐다는점이크게작용했다.

파미르지역의최고봉이자소련최고봉인코뮤니즘은한국대학산악연맹팀(대장손인환)의조동영(25·서울시립대),차진철대원(25·경북산업대)과포철산악회팀(대장이동연)의김규영(31),김대우대원(25),그리고서울대총산악회팀(대장구경모)의구경모(27),김극섭(23),최영성대원(22)등모두7명이보로도킨루트로7월27일등정에성공했다.그리고코르제네프스카야에는포철산악회팀의이동연(34),이인(26),강현두대원(25)등6명이7월18일에,대학연맹의김종규(25·건국대),이남기(25·한양대),이임영대원(25·단국대)이7월26일에올랐다.

또한대산련충북연맹팀(대장조상구)의조만수(32),김성기대원(31),그리고청맥산악회팀(대장홍옥선)의박재순(28),이현옥대원(여·28)이8월11일합동으로레닌봉을올라국내초등을기록했다.이들중이현옥대원은소련의7천미터급고봉을등정한최초의한국여성이되었다.

한국의91년도파미르원정은3개봉에17명의등정자를배출하는풍성한기록을냈지만전년도에등반한노멀루트를답습하는데그쳐질적으로는미흡했다는평가를받았다.이들의등정으로한국은이제소련에있는7천미터급산중에서천산산맥에위치한포베다(7,439m)와칸텡그리(7,010m)만남겨두게되었다.

죽의장막걷히고첫중국고산등정

서원대무즈타그아타원정대

91년은파미르지역에서7천미터봉등정러시와아울러그동안죽의장막에가려져있던중국고산을첫등정하는쾌거가잇다른해였다.그동안한국산악인들은여러차례중국등산협회(CMA;ChineseMountaineeringAssociation)에에베레스트나초오유,혹은시샤팡마등의8천미터급고봉등반허가를신청했었으나북한과의관계를중히여긴중국측이묵묵부답으로일관해왔었다.그러나90년대에들어중국정부가한국과의경제교류를확대하면서산악인들에대해서도입산을허가키로결정한것이다.

▲91년7월,국내최초로중국의고산원정길에나선서원대산악회팀의카라반.신강위그루의광활한고원뒤로무즈타그아타(7,546m)가솟아있다.

가장먼저중국산에발을들여놓은것은충북서원대의무즈타그아타원정대였다.마침무즈타그아타에서7월에서8월까지중국등산협회가주최한국제등산제가있었는데일본에서3개팀,스페인과한국에서각1개팀이참가하여등반활동을펼쳤다.결과는한국대2명을비롯하여5개팀에서모두24명이등정에성공했다.

무즈타그아타(MuztagAta)는오래전부터알려진산이다.1894년에는스웨덴의헤딘이,1900년에는영국의스타인이등정을시도한바있고1947년에는영국의유명한탐험등산가쉽톤과틸만이정상근처에서후퇴한후56년에중국-소련합동대가

무려31명의대원전원을등정시킨산이다.산의이름은터어키어로‘무즈’는얼음,‘타그’는산,그리고‘아타’는아버지란뜻이합쳐져‘빙산의아버지’란의미이다.

김진기대장(47)을비롯해지현옥등반대장(여·30),이기태(25),장철기(25),박요한(21),황학연(21),황경선대원(20)등7명으로구성된서원대산악회팀은7월17일베이스캠프에도착했다.19일본격적인등반을개시한이들은9일간두개의캠프를전진시킨후7월27일지현옥대장과장철기대원이2캠프(6,200m)에서정상공격에나섰다.두사람은7,100미터지점에서설동을파고비박한후다음날등반을재개,28일오후5시45분정상에섰다.서원대산악부창립15주년을기념한이등반은첫중국고산등정이란위업을이룩하며막을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