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가의 숨겨진 이야기들 [2] *-

●최고의사돈감,‘소박한’결혼

이건희회장은홍여사와의사이에서재용(삼성전자상무),부진(호텔신라상무보),서현(제일모직부장),윤형(학생)씨를낳았다.이재용상무는경복고와서울대동양사학과를거쳐일본게이오대,하버드비즈니스스쿨을마쳤다.91년삼성전자에입사했으며차분히경영수업을받고있다.

현재삼성전자전략기획실중장기전략담당인이상무는최근소니와의7세대LCD(액정표시장치)합작사인‘S-LCD’의등기이사로등재돼세간의이목을집중시켰다.S-LCD는삼성과소니가‘명운’을걸고시작한사업.차기CEO로꼽히는구타라기겐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대표를이사로내세운소니는삼성측에이상무의이사등재를특별히부탁했다.

이상무는아버지와마찬가지로첨단기술에관심이많아혼자서도사업장을둘러보고관련전문가들에게전문지식을습득하는등열심히‘경영수업’을받고있다는평이다.이상무는98년대상그룹임창욱회장의장녀인세령씨와결혼해1남1녀를두고있다.당시‘미원-미풍전쟁’을벌였던삼성과대상이사돈을맺었다.

연세대(경영학과2학년)에재학중이었던세령씨의빠른결혼,영호남대표기업의혼사등이화제를모았었다.임씨는삼성가며느리라는지위외에도㈜대상주식10.22%를보유하고있는등만만치않은재력을자랑한다.세령씨의서문여고동창들에따르면학창시절부터말수없이조용한데다미모를갖춰일찌감치‘최고의신부감’으로꼽혔다고한다.

지난해초호텔신라상무보로승진한부진씨는연세대아동학과출신으로99년삼성계열사의평범한회사원임우재씨와결혼했다.임씨는현재삼성전자소속으로미국유학중이다.

미국뉴욕의패션전문학교파슨스출신인둘째딸이서현제일모직부장은2000년동아일보사주인김병관회장의차남인재열씨와결혼했다.재열씨는지난해초제일모직상무로승진했다.

아직미혼인막내윤형씨의배필이누가될지벌써부터재계의관심이쏠리고있다.이화여대불문과98학번인윤형씨는지난해싸이월드에개설한미니홈피가소개되면서화제가됐었다.당시윤형씨는재벌가의딸답지않는소탈하고귀여운글을많이남겨‘삼성가’에대한세인들의궁금증을어느정도풀어줬다.지금은활동이중단됐지만‘다음’의윤형씨팬카페(이뿌니윤형이네)회원수가1만2000여명이넘을정도로연예인못지않은인기를누렸다.

●이씨가와홍씨가

LG가구씨-허씨의‘합작품’이라면삼성은이씨와홍씨가함께이끌어왔다해도과언이아니다.고홍진기회장의장남인홍석현중앙일보회장이최근각을세워왔던노무현정부의주미대사로내정됨에따라현정권과중앙일보,삼성가로이어지는관계가다시한번주목받고있다.

고이병철회장과고홍회장의인연은4·19직후홍회장이3·15부정선거와관련해옥고를치르고있을때이회장이면회를가면서시작됐다.전국무총리신현확씨의소개로이뤄졌는데신현확씨도이후삼성물산회장까지지내며삼성과돈독한인연을유지했다.87년이병철회장사후이건희부회장을2대회장으로추대한회의도신현확씨가주재했다.

홍회장은65년라디오서울(동양방송전신)개국4개월뒤경영을맡았는데80년신군부에동양방송을‘강탈’당하는등우여곡절끝에오늘날의중앙일보를일궈냈다.홍회장이삼성그룹에서직접경영한것은중앙일보(66∼67년,68∼86년)밖에없지만그가삼성에끼친영향은말로다하기어려울정도다.

삼성의언론사업에는비화가있다.‘호암자전’과‘삼성60년사’에따르면이병철회장은60년대초정계투신을결심했었다.기업가의사회적공헌이전적으로무시되고오히려‘부정축재자’,‘정치적희생양’이되는경우가많은현실(한비의국가헌납등)에환멸을느낀이회장이직접정치를하려했던것이다.하지만1년간의고심끝에정치보다는언론사업을택했다.이른바‘정권은유한하지만언론은무한하다.’는세간의‘이치’를일찌감치간파한셈이다.

홍회장은이병철회장의타계직전인86년먼저세상을떠났는데,이회장은조사를통해“당신은내일생을통해제일많은시간을접촉한평생의동지요,삼성을이끌어온같은임원이요,사업의반려자였고,가정적으로는나의사돈이었다.”며진한애정을감추지않았다.

●관·언·재의홍씨4형제

홍씨가문은네아들을뒀는데하나같이훤칠한용모에좋은머리를갖고있다.주미대사로내정된중앙일보홍석현회장은서울대전자공학과와미스탠퍼드대경제학박사출신의엘리트로30대(39세)에세계은행(IBRD)의이코노미스트를지냈고이후청와대비서실장보좌관,한국개발연구원(KDI)연구위원등정부쪽일도수행했다.

홍회장은삼성코닝상무·부사장으로경영일선에서뛰다99년중앙일보의계열분리를계기로중앙일보회장에취임했다.아시아인최초로세계신문협회(WAN)회장에올라국제사회에도그이름을알렸다.홍회장의장인은박정희대통령시절검찰총장,법무부장관,중앙정보부장을지낸고신직수씨다.

사시18회인둘째홍석조인천지검장은경기고,서울대법대출신으로서울지검남부지청장(현남부지검장),법무부검찰국장등요직을두루거쳤다.홍지검장은차기검찰총장후보로도거론되고있다.홍지검장의부인은양택식전서울시장의동생양기식씨의딸이다.

서울대사회학과출신인홍석준삼성SDI부사장은86년미노스웨스턴대경영학석사를마친뒤삼성코닝이사로입사했다.95년삼성전관(현삼성SDI)상무로이동,기획홍보팀장을거쳐2002년부사장(경영기획팀장)으로승진했다.‘로열패밀리’임에도불구하고직원들의일거수일투족을꿰고있을정도로자상한면모를갖고있다.선친때부터살아온서울성북동집을지키고있다.

4남인홍석규보광그룹회장은지난해말인사에서회장으로승진,오너경영을본격화했다.경기고와서울대외교학과를졸업한홍회장은79년제13회외무고시에합격,외무부의전과에서외교관생활을시작했다.홍회장역시형과마찬가지로청와대비서실에서근무했다.

95년외무부기획조사과장을끝으로공직생활을마감한홍회장은보광상무이사로경영활동에뛰어들었다.제8대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회장,대한스키협회부회장,한국광고업협회부회장,서울대기성회회장등외부활동도활발하다.

보광그룹은아직일반에잘알려지지않았지만편의점인보광훼미리마트,자판기유통업체인휘닉스벤딩서비스,보광창업투자,휘닉스커뮤니케이션즈,문화상품권발행사인한국문화진흥등을계열사로두고있다.PDP(플라스마디스플레이패널)부품업체인휘닉스PDE,반도체관련업체인휘닉스디지탈테크,반도체패키지제조업체인STS반도체통신등전자계열사들은사돈기업인삼성전자,삼성SDI등과거래가활발하다.

특히지난해코스닥에등록된휘닉스PDE는홍회장이13.89%,홍석조인천지검장,홍석준삼성SDI부사장,홍라영씨가나란히10.89%를보유해눈길을끈다.홍씨가의주력은중앙일보그룹이지만실제‘자금줄’은보광그룹임을짐작할수있다.앞으로보광이주요그룹으로성장한다면정·관계,언론계를주름잡은이가문이재계에서도능력을검증받게된다.

막내인홍라영씨는노신영전국무총리의둘째아들인철수씨와결혼했다.노전총리의장남경수씨는현대산업개발정세영명예회장의큰딸숙영씨,차녀혜경씨는㈜풍산류진회장과결혼했다.이대불문과,미국뉴욕대예술경영학석사출신인라영씨는95년삼성문화재단기획실로입사,현재삼성미술관부관장직과한국박물관협의회부위원장등을맡고있다.


■이병철회장의경영어록

●“사장이라고하더라도잘모르는경우에는가리지말고물어봐야한다.그렇게해서2∼3년이지나면물어보는횟수가차츰줄어들것이아니겠는가.나역시혼자삼성전체를경영하는것이아니라삼성전체가과거오랫동안의경험을살려서움직여나가는것이다.”(1983년6월반도체회의)

●“인재제일,인간본위는내가오랫동안신조로실천해온삼성의경영이념이자경영의지주이다.기업가는인재양성에온갖정성을쏟아야한다.인재양성에대한기업가의기대와정성이사원한사람한사람의마음에전달되어있는한그기업은무한한번영의길을걸어갈것이다.”(1982년10월기고문)

●“사람을관찰해보면세부류가있다.첫째어려운일은안하고쉬운일만하며제권위만찾아남만부리는사람,둘째얘기를해도못알아듣는사람,셋째알아듣긴해도실천하지않는사람이있다.”(1982년9월사장단오찬회의)

●“모든설비투자계획에있어서5년정도만내다보고세우지말고10년이상50년정도의장기안목위에서세워야한다.”(1977년6월삼성조선건설현장)

●“미국에서는사람의후천적교육에치중하고소질은별로평가하지않는경향이있다.나는선천적소질내지는능력에60%를두고교육에40%를둔다.사람은노력여하에따라서달라진다.하지만아무나노력할수있는것은아니다.노력할수있는능력은따로있다고봐야옳을것이다.”(1976년6월‘재계회고’)

●“일이잘돼나갈때오히려다가올불행을각오해야한다.기업가도뜻하지않은좌절을겪어본기업가가좌절을모르고자라난기업가보다훨씬더강인한기업경영능력을갖고있다.”(1975년9월‘최고경영자와의대화’)

■이건희회장의경영담론

●“그동안은세계의일류기업들로부터기술을빌리고경영을배우면서성장해왔으나,이제부터는어느기업도우리에게기술을빌려주거나가르쳐주지않을것이다.앞으로우리는기술개발은물론경영시스템하나하나까지스스로만들어야하는자신과의외로운경쟁을해야한다.”(2005년1월3일신년사)

●“반도체사업진출당시경영진들이‘TV도제대로못만드는데너무최첨단으로가는것은위험하다.’고만류했지만우리기업이살아남을길은머리를쓰는하이테크산업밖에없다고생각해과감히투자를결정했었다.다른분야도그렇지만반도체에서시기를놓치면기회손실이큰만큼선점투자가무엇보다중요하다.”(2004년12월반도체30년기념식)

●“4∼5위에서2∼3위로가는것하고2∼3위에서1위로가는것은근본적으로다르다.”(2003년11월휴대전화사업격려자리에서)

●“행정규제,권위의식이없어지지않으면21세기에한국이일류국가로될수없다.우리나라의정치는4류,관료와행정조직은3류,기업은2류다.”(1995년4월중국베이징특파원오찬간담회)

●“선친이장사하는것을보며세살때부터주판을갖고놀았다.정치보다장사를잘알고거기에맞는사람으로키워졌다.난양복과잠옷만있고중간옷이없다.잠옷입고있는시간이더많은데잠옷을입고정치할수는없지않으냐.”(94년10월마이클헤슬타인영국상공부장관과만찬자리에서정치참여에대해)

●“변하는것이일류로가는기초다.앞으로5년이면회장취임10년인데10년해서안된다면내가그만두겠다.자기부터변하지않으면안된다.마누라하고자식만빼고모두바꿔라.”(93년6월신경영선포)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12216839’);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