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산증 치료에 비아그라가 필수품이다. *-

고산에선여성도비아그라쓴다?

이제는고산트레킹과고산등반의필수약품으로자리잡아,

비아그라가고산증예방약으로거의확실하게자리매김된것같다.고산트레커들은물론고산등반에나서는산악인들에게도비아그라를비롯한발기부전치료제는치명적고산병으로부터목숨을지키는필수구호품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

코베아의김동숙사장(59)은2004년서울산악조난구조대의네팔로부제캉원정에격려단장으로베이스캠프까지동행한적이있다.그때확실하게비아그라덕을봤다면서이렇게털어놓는다.“해발4,200m쯤되는딩보체엔가에다다랐을때으시시떨리고발도차가워지고하더군요.아,고소가오는구나싶었던그날밤잘때반알(50mg)을복용했는데,곧몸이풀리고따듯해지면서잠이스르르오더라구요.

그렇게잠을푹잤고,다음날아침아주컨디션이좋아진걸느꼈어요.그날이후부터낮에는다이아목스를한알씩,잘때는비아그라를한알씩복용했는데,그후5,000m대의베이스캠프까지올라갔다가내려올때까지별고생없었어요.예전엔3,000m만넘어도고소증이왔었거든요.”

정용희씨(48ㆍ실다비산악회)는최근유럽최고봉엘브루즈(5,642m)등정때비아그라효과를톡톡히봤다.“제가고소에좀약해서고소에가면대개어지럽고졸립고,손발이저리고하는체질이라이번엘브루즈원정때는처음3일간다이아목스를복용했는데,그래도좀어지러웠어요.그래서비아그라를복용했더니증상이가시더군요.

숨은좀가빴지만어지럼증이나손발저림증상은없어졌어요.등정전날밤,그러니까3,800m지점산장에서자기전(등정7시간전)에50mg먹고출발때(등정2시간전)에또복용하고올라갔는데,고소를못느꼈다싶을정도로효과를봤습니다.”그러면서정용희씨는“일행중제선배한분은혈압이높아서의사처방을받아비아그라를사와서는50mg씩몇번복용했는데별이상이없었다고하더라”고전한다.

그외,비아그라효과를봤다는사람은부지기수다.정씨는“그때산에서웬비아그라냐고물었던어느동행자가여러사람한테그것도모르냐고타박받았을만큼고산에서비아그라사용은이제상식이된것같다”고덧붙인다.

*다이아목스와작용기제전혀달라

고산트레킹에선이제여성도비아그라를사용하는추세다.최근킬리만자로트레킹을다녀온이기열씨(51ㆍ평택여산회전회장)가한예다.

“2년전엘브루즈등정때는구토증을느낄정도로고소증이심했어요.그래서석달전킬리만자로마차메루트트레킹갔을때는해발4,600m최종캠프에도착한낮12시경반알50mg먹고밤11시40분정상가기직전에또한알먹었는데,그덕인지모르지만해발6,195m정상까지올랐다가하산할때까지고소증은별로못느꼈어요.”

이씨는해발3,800m의캠프에서3일간머무르며고소적응하는시간을충분히가진한편킬리만자로마차메루트가급경사인엘브루즈와달리완경사인등등행조건상차이가있기는하다.그러나이씨는“분명히효과를본것같고,그래서또트레킹을간다면꼭다시비아그라를쓰고싶다”고말한다.그러면서“다만여자가비아그라구하기가너무힘들어요”하며웃는다.

기실산악인들은여러해전부터비아그라를고산등반용비상약품으로사용해왔다.조형규씨(57)는한국산악계에서중추적역할을해온산악인으로서눕체동계세계초등,낭가파르밧한국초등,에베레스트남서벽한국초등등을대장으로이끈한편가셔브룸2봉,로체등정등도직접해낸산악인이자함안에서중앙약국을운영하고있는약사다.그가고산원정대들에게항상여러가지비상약품을채워무료로빌려주곤해온약상자는한국산악계에서일종의명물이된지오래다.그런조대장의말을빌면,산악인들은이미오래전부터비아그라를고산병예방겸치료제로써왔다고한다.

▲<좌>부산세관직원들이압수한가짜‘비아그라’.고산에서고소증에걸렸는데진짜비아그라가아니면큰낭패이므로특히주의가필요하다./<우>국내에서시판중인여러가지발기부전치료제.모두혈관확장의효과가있다.(조선일보DB사진)

“봄시즌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엔이미5년째매년등반대의료봉사를나오는북유럽출신어느여의사가있어요.그의사가두통을호소하는환자에게처방해주는약이실은비아그랍니다.”

그러면서조대장은다이아목스와의차이에대해이렇게설명한다.

“다이아목스는일종의이뇨제역할을하는것인데,조금장기간쓰면고소증은좀해소해주지만신체의밸런스가깨지므로무력증을느끼게됩니다.그래서저는대원들한테비아그라는예방약으로,다이아목스는고소증이온다음치료제로쓰게했어요.증상이심하면두약품을같이먹여서저지대로하산시켰고-.하지만베이스캠프에서일단고소적응이되면제2캠프정도까지는약을복용할필요가별로없습니다.”

조대장의말을빌면비아그라는폐,성기,뇌혈관의순서로작용한다.그러므로가장무서운고산병증세인뇌수종과폐수종을예방해준다는것.조대장은“해발7,000m이상의고소캠프에서뇌수종이나폐수종이오면응급조치가거의불가능한데,비아그라는이런치명적상태를예방할수있다는점에서필수품이라할만하다”고말한다.조대장은“동맥혈산소포화도측정장치로측정해보면바로수치로그효과를알수있다”고도말했다.

여러복용자들은내일정상길상태가어떨까,눈보라는오지않을까등등다음날산행에대한여러궁리때문인지는몰라도수면중발기등의현상은전혀나타나지않았다고한다.

작년에화제가되었던실버원정대의팀닥터로서소아신장전문가인이재승박사(신촌세브란스병원)또한비아그라의효과를인정하고있다.이박사는과거킬리만자로트레킹시다이아목스를효과적으로사용케해초심자들도전원등정케한적도있다.그런이박사에따르면,다이아목스와비아그라는작용기제가크게다르다.다이아목스는신체가더많은산소를대사하도록해서조직의산소부족으로인한증상들을최소화하는것이며,비아그라는수축한동맥을확장시켜혈류를원활히해몸속에산소의공급을늘여주는역할을한다.

해발4,000m대의고지대거주민들은호기,즉내뿜는숨길속의산화질소농도가저지대사람들에비해2배정도높다고한다.이는혈액속의산화질소농도가그만큼높기때문이며,그러면혈관이확장되어폐에흐르는혈액량이많아져서결과적으로고소에서도산소섭취량이많다는것을의미한다.비아그라가작용하는기제도이와흡사하다는것이다.

▲킬라만자로의트레커들.비아그라가아무리효과가좋다고해도‘서둘지않고천천히’라는원칙에앞서는것은아니라는것이전문가들의충고다.

권오길교수(강원대생명과학부)의설명은이렇다.‘성기의발기에는자극이있어야한다.정상인의경우시상하부의성욕신호를음경이받으면해면조직의세포에서는환상지엠피(cyclicGMP·cGMP)라는화학물질이만들어진다(보통때는분비하지않음).이것이동맥을확장시키고정맥은꽉닫히게하여음경에피가괴게한다.그런데이화학물질이파괴되지도않고계속분비된다면문제다.때문에일정한시간이지나면인체는cGMP를분해하는효소를분비,이것을분해하게된다.그효소가바로포스포디에스트라제5형(Phosphodiesterasetype5·PDE5)인데,비아그라는바로이효소의억제물질이다.’

이PDE5효소는고소에서폐동맥혈관을수축시켜호흡곤란을일으키게하는효소와같으며,그러므로폐수종이나뇌수종같은고소증상에비아그라는탁월한효과를보인다는것이다.

폐동맥질환앓던아기생명비아그라로구하기도

작년초미국에서는6개월만에태어난미숙아의생명을비아그라로구해내큰화제가되기도했다.폐동맥고혈압을앓고있던아기는불완전한심장과폐때문에산소전달에문제가있었는데,비아그라로폐에있는미세혈관들을확장시켜주며산소공급이원활해져생명을건질수있었다는것이다.

한양대산악부에베레스트원정대는50여알의비아그라를가져가여러대원이사용해보았다.이중등정자인석진호등반대장은제3캠프에서제4캠프로올라갈때예방차원에서복용해봤는데이미고소순응이된상태여서인지별차이를느끼지못했다고한다.그러나고산등반이처음인20대후반의젊은홍석훈대원은“6,400m의제2캠프이하에선다이아목스를복용했는데별효과를못느꼈고,6,400m이후고소에서는매일아침캠프출발직전에비아그라를한알씩복용했는데뒤뒤골이땡기던증상이사라졌다”면서고산등반을다시하게되면비아그라를또가져갈것”이라고말했다.

비아그라외에자이데나,시알리스,레비트라등의발기부전치료제도기본적인작용기제는모두똑같다는점에서고소증에대한효과도거의같다고보면된다는것이전문가들의말이다.이들약품은의사의처방전이있어야만살수있는데,비뇨기과는물론내과,가정의학과등에서도처방을받을수있다.비뇨기과에서처방하는비율은30%정도라고한다.

인터넷에서메일을보내싸게판다고하는것들은가짜라고보면된다고한다.그뿐아니다.약국에서파는것들중에도가짜가너무많다는것이문제다.약사인조형규씨의말을빌면외양만보고일반인이가짜여부를판별하기란거의불가능할정도다.평소단골로다니는믿을만한,그리고한국화이자본사에서직접약을떼어오는약국에서파는약을사는것이그나마확실한방법이라고한다.

비아그라는건강보험이적용되지않아소매가가비싸다는단점도있다.대개100mg한알에14,000원안팎이다.그럼에도불구하고트레킹시비아그라를찾는사람은날로늘고있다는것이조형규씨의말이다.

이렇듯비아그라류의고산증예방효과가거의부동의사실로굳어진것같다.산소통처럼고산등반을그만큼쉽게만드는확실한보조수단이된것이다.이렇고보면고산등정시무산소여부가아니라무비아그라여부를따지는일이생기지나않을지모르겠다.

/글안중국차장월간산[459호]2008.01

parent.ContentViewer.parseScript(‘b_12390957’);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