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두대간종주 제24구간(피재-덕항산-댓재) 산행기*-

백두대간종주제24구간(피재-덕항산-댓재)산행기

[2007.10.18(목)맑음/거리26.1km/산행시간-10:44(휴식포함)/종주자:신공식]

[피재-6.4km-건이령-8.0km-덕항산-5.5km-광동댐이주단지-4.7km-황장산-1.5km-댓재=26.1km(셀파)]

[피재(04:44)→944.9봉(05:23)→건의령(06:58)→푯대봉(07:28)→997.4봉(09:03)→1013봉(09:20)→구부시령(10:16)→덕항산(10:43)→환선봉(10:30-40)→자암재(12:13)→1058.6봉(13:15)→큰재(13:34)→1062봉(14:03)→1059.0봉(14:22)→황장산(15:15)→댓재(15:28)=10:44(휴식포함)]

(24-2)

(24-1)

(24-6)

(24-5)

(24-4)

(24-3)

(24-2)

(24-1)

전번과변함없이수요일저녁에장성역을출발하여용산역과청량리역을거쳐태백역에서내리니03:10분으로태백역맞이방의자에서졸면서가면을취한후복숭아통조림한개까먹고04:20분경에택시를타고피재에오르는데오늘구간이피재에서댓재까지로구간이짧고종주지도에소요시간이10시간40분이니평소완다르게바쁠게없으므로여유를부린것이다.

피재까지미터요금4,600원지불하면서궁금한게지금까지태백역에서피재까지세번이용했지만택시비가제각각으로낙동정맥할때는심야시간이라그런지거리에비해8,000원지불했고몇개월뒤인며칠전엔주간인데도7,000원을달래서7000원을지불했기때문에오늘도당연히7,000원을생각하고준비했었는데미터요금인4,600원만받아조금은의아스러웠는데그렇다면며칠전택시기사가바가지를씌웠는지아니면오늘기사가덜받았는지궁금하기짝이없는데참으로알수없는노릇이다.

아직은사위가어두워해드랜턴을착용하고피재(915m/04:43)를뒤로하고삼수령탑이세워진곳으로오르니정자가보이면서숲쪽에표시기가보여숲길로들어가잔봉을넘어서니콘크리트임도(04:51)에내려서고포장된임도따라우측으로5분동안진행하니옹벽이보이는임도삼거리(04:56)로서좌측비포장임도쪽에표시기가보인다.

(피재를출발하면서)

(삼수령탑)

(삼수정)

(임도따라오다가이곳에서좌측에숲길로)

임도에서숲으로들어가살짝올라선잔봉에서내려가다오르면도면상956봉(05:06)으로최근에등산로를정비했는지길이넓고아주좋으며낙엽송길따라내려선안부에서오르니944.9봉(05:23)으로삼각점(태백423/2004복구)을확인한후출발한다.

(944.9봉삼각점)

이어산죽이전지된넓고좋은길따라잔봉을순하게넘어내려가면이정표가세워진한전갈림길(05:46)로서좌측에백두대간방향으로진행하는데산길은905m봉을오르지않고우측에사면길로방향을북동쪽으로잡고안부(835m/05:54)에내려서니35번국도에서사실밭마을로임도를만나임도따라몇걸음가다가좌측에숲길로들어간다.

(한전갈림길)

여명이밝아오는지사물이뚜렷하게보이기시작하고완만하게이어지는산길따라한동안오르면삼각점이표시된960.2m봉(06:21-27)으로산길은좌측으로비켜가나삼각점을확인하기위해우측에벌목된나무가보이는봉긋한곳으로잡목을헤치고10m정도들어가니삼각점은낙엽에숨었는지아니면설치하지않았는지보이질않아포기하고대간길로나오는데가시가많아옷에상처를냈는지바지를내려다보니그동안없었던보풀이몇군데생겨버렸다.

이곳에서물한모금마신후순하게진행하다도면상956m봉(06:36)에서우측으로틀어내려가면830m고도의임도사거리(06:46)로서종주지도에공터라고표기된곳이며건의령은이곳에서500미터더가야한다는팻말이나무에걸려있다.

(공터엔)

(종주지도에표기된공터)

이어좁은능선길을따라가면좌측으로전망이트여골지천과함께35번국도변을따라이어지는상사미동마을이평화롭게내려다보여잠시바라보다조금진행하니임도에내려서는데이곳이건의령으로이정표에는이곳을한의령(06:58-59)으로표시하고있으며한켠엔등로에걸어둔표시기를몽땅수거했는지많은표시기들이버려져있다.

(건의령가다가전망대에서바라본골지천과상사미교)

(건의령=한의령)

건의령에서푯대봉을향해몇걸음오르면도면상군계를만나는지점으로지금부턴마루금이삼척시와태백시를가르는산줄기를따라이어지는데산길은완만하면서순한길따라고도를조금씩높이면서오르면이정표가세워진푯대봉삼거리(07:25)로서대간은이곳에서우측으로꺽여서내려가지만100미터거리에푯대봉이있다니그냥가긴아쉬워푯대봉을다녀오기위해배낭을내려놓고직진길로진행한다.

조금진행하니넓은공터에표지석과삼각점(301재설/77.6건설부)이설치되있는1009.9m푯대봉으로제법봉우리다운모습이갖춰진푯대봉으로그냥갔으면서운할뻔했으며조망도트여신기면뒤편으로깃대봉과문필봉으로추정되는산줄기가바라다보이는등오랜만에조망도해보고다시푯대봉삼거리로원위치(07:33)하여구부시령방향으로내려가는데삼거리에서3분쯤내려가다만나는능선분기점(07:36)인이정표가세워진십자길에서좌측에뚜렷한대간길로내려간다.

(푯대봉)

(푯대봉표지석)

(푯대봉삼각점)

(푯대봉에서바라본육백지맥산줄기)

(푯대봉삼거리에서내려가다이곳에서좌측으로꺽어)

(구부시령가는길)

잠시내려선905m안부(07:41)엔커다란배설물이보여처음엔당황스러웠는데자세히보니인근목장에서올라온소의배설물이였으며잔봉을넘어서니군데군데황장목이보이기시작하고관목사이로살짝올라선940m봉(07:51)에서좌측(북서)으로틀어순하게내려가니좌측에숲사이로삼밭골마을이바라다보인다.

이어안부에서조금오르면종주지도에961봉(08:04-12)으로표기된봉우리로서이곳에서삼각김밥으로허기를채우면서쉬었다가이어지는산길은이곳에서1012봉을향해곧바로북서쪽을향하지않고한내리방향인북동쪽을향해내려가다이정표(←구부시령4.0km)세워진곳(08:16)에서좌측으로90도꺽어사면길을따라한참동안우회하여목장철조망이쳐진880m고도의안부(08:21)에닿는다.

(961봉에서내려가다가좌측으로휘어지는곳에)

(961봉에서사면길로휘돌아안부에내려서니목장이있고)

(목장안부에서뒤돌아본푯대봉)

안부에서1012봉을향해통나무계단으로정비해놓은등로따라코가땅에닿도록된비알로오르면980m봉(08:35)으로호흡을고르고순하게진행하면좌전방에1012봉이바라다보이며완만하게올라선능선분기점인1012봉갈림길(08:46)에서우측(북)으로틀어내려가는데이곳은종주지도에1161.6봉으로표기되었지만실제고도가1010m로실제고도와150m정도차이가나서종주지도가잘못되었으므로수정이요구된다.

(1012봉오름길)

이어지는산길은마루금능선을두고좌측에사면길을따라가면이정표가세워진안부(09:03)에닿는데우측에올려다보이는곳이997.4봉으로길흔적조차보이질않지만삼각점을만나려는일념으로사면을조금치고오르니조그만구덩이가4개정도파져있으나기대했던삼각점은어디에숨었는지보이질않아포기하고다시대간길로원위치한다.

(997.4봉옆에서있는이정표)

우측으로틀어진길따라내려선945m안부에서비알로오르니이정표(구부시령1.8km)가세워진도면상1013봉(09:20)으로종주지도엔1017봉으로표기된곳이며완만하게내려가다970m봉(09:27)을넘어통나무계단길따라가파르게내려가니915m안부(09:33)로서도면상한내리에서하사미동으로넘는길표시가있는곳으로이정표(구부시령1.2km)가세워져있다.

(1013봉)

(1013봉에서내려선안부엔)

(이정표가세워져있다)

안부에서1055봉을향해오르다허기진배를채우기위해삼각김밥한개먹으며쉬었다(09:41-46)오르는데백봉령에서시작한종주자들4명과마주치는데댓재에서민박한후오늘이이틀째로피재까지가는데첫눈에봐도혈기가넘치는젋은이들로한분은이마에땀이송글송글맻혀있어오늘같은날에땀까지흘린다며농담조로말을건네는데리더격인한분이태백택시번호를물어와가지고있던택시기사명함을건네주고서로의안전산행을바라면서아쉬운작별인사를나누고제갈길을간다.

(구부시령가는길)

이어진산길은단풍나무가붉게물들은만산홍엽의산길따라좌측으로지능선이분기하는1055봉(10:04)에오르니이정표(구부시령0.7km)가세워져있고다시고도를낮추어펑퍼짐한955m안부(10:12)에내려섰다가조금진행하면능선분기점에서좌측으로틀어내려서는데도면상이곳에서우측에지능선따라도계읍과신기면의면계가내려가며몇걸음내려선960m안부가구부시령(10:16)으로한여인이팔자가기구해아홉남자를섬겼다는전설이내려오는구부시령으로조그만돌탑과이정표가세워져있다.

(구부시령)

구부시령에서평지길로조금가다가능선분기점에서좌측으로틀어잠시내려섰다가고도를높혀오르니공터에산불감시초소가있고태백시청산악회에서설치한정상표지석과이정표가세워진덕항산정상(1072.5m/10:43)으로개스도끼었지만잡목이가려조망이시원찮아삼각점(삼척23/1995복구)만확인하고곧바로출발한다.

(덕항산)

(덕항산삼각점)

이어진산길은우측은단애의절벽이고좌측은완만한동급서완의지형으로벼랑쪽엔안전을위해군데군데목책을설치하였으며숲사이로환선굴주차창이내려다보여자주내려다보면서내려선안부(10:53)엔쉼터란이정표(환선봉1.4km)가세워져있는데이곳에서좌측으로내려서면예수원으로갈수있을것같으며우측으론환선굴쪽으로내려가는길인지철계단도보이지만대간은직진하는길이다.

(환선굴주차장)

(철계단이보이는안부)

(철계단이보이는안부엔)

이어안부에서로프가쳐진짧은된비알을오르면1148봉갈림길인1150m봉(11:07)으로이곳에서우측(북)으로꺽어편안하게진행하다내려선1000m안부(11:13)엔환선봉이500m남았다는이정표가세워져있고고도를높혀서서히오르자종주지도에1079봉으로표기됐으나1/25000도면에는환선봉(1081m/11:30-40)이란표지석이세워져있는데잡목이둘려쳐저조망은트이질않는다.

(1150m봉오름길)

(1000m안부엔)

(환선봉가면서바라본주차장)

(환선봉다와서바라본가야할산줄기와1039봉)

(1081봉인환선봉)

(환선봉=지각산)

환선봉에서삼각김밥한개먹으며쉬었다가고도를낮추어910m고도의안부에내려서면잡초가차지한헬기장(11:54)이있고가로질러완만하게오르면980m봉이고살짝내려선930m안부가이정표세워진자암재(12:09)로서두시방향길이좋고표시기가많이걸려있어맥놓고가다보면환선굴주차장으로내려가는두시방향길로가기십상인독도주의지점인데대간은이곳에서직진하여야한다.

(자암재가는길)

(헬기장)

(헬기장엔)

(자암재-이곳에서직진하는길로////독도주의!!!)

자암재에서직진길로오르면펑퍼짐한구릉으로관목사이로꾸불거리며이어지는산길따라가면도면상1039봉(12:31)은좌측에사면길로비켜가고좌측에숲사이로광동댐이주단지인주택들과광활하게펼쳐진채소밭이보이기시작한다.

(광동댐이주마을과고냉지채소밭)

(전방에보이는물탱크있는봉우리가1058.6봉)

이곳도매봉산고랭지채소밭못지않게산사면전체가채소밭으로토질은돌맹이가많은박토지만거름을많이주는지수확은끝난후몇개남아있는배추를보니제법잘되는것같으며산길은배추밭과숲의경계를따라서이어지다잡목이거치적거리는숲길로진행하여1010m봉에서좌측으로꺽어내려가서임도(12:53)를만난다.

(임도에내려서서임도를따라가는데)

(깃대봉이보인다)

임도따라50여미터진행하다임도가좌측으로틀어지는곳에서직진하여묵밭으로들어가흐릿한길따가가면묵은임도를만나서우측에마루금따라이어지는봉우리를끼고사면길로좌측으로틀면서1058.6봉을향해서진하는능선마루에오르니콘크리트임도다.

임도(13:00-05)에서배낭을내려놓고간식을먹으며5분간쉬었다가포장된임도로몇걸음가면임도는좌측으로휘돌아잠시뒤에마루금과만날수있으므로이곳에서임도만따라가도되나물탱크가얹혀있는1058.6봉을향해직진하여묵밭사잇길로오르니커다란물탱크가밭가운데자리잡고있는1058.6봉(13:15)으로삼각점은여기저기를찾아봐도보이질않는다.

(1058.6봉오르면서뒤돌아본신기면쪽문필봉)

(1058.6봉오르면서뒤돌아본덕항산)

(1058.6봉)

대간은이곳에서우측으로꺽어내려서면다시임도(13:22)를만나고이곳에서큰재까진임도만따라가면되므로임도를따라가면좌측에마루금따라이어지는봉우리가바라다보이고임도를보수하고있는굴삭기를만나고임도가좌측으로휘어져내려가는공터가큰재(13:34)로서이정표가세워져있다.

(1058.6봉에서내려가는데대이리와환선굴로들어오는도로가보인다)

(삼척앞바다와좌측에등대도보일듯)

(큰재)

큰재에서숲길로들어가완만하게올라서서좌측으로틀어낙엽송사이로조금가다우측(북동)으로틀어잡목사이로안부(13:48)에살짝내려섰다가1062봉을향해오르다기정떡으로허기를채우면서5분간쉬었다가오르는데멧돼지들이파헤쳐놓은흔적들이여기저기보여헛기침을해보고쉬어가기좋은공터와이정표(↑황장산3.5km)가세워진1062봉(14:03)에서대간은좌측(북서)으로틀어진다.

(1062봉이정표)

(1062봉)

이어순하게이어지는길따라가면억새가무성한곳에서우측으로시야가트여동해바다가흐릿한개스속에모습을나타내며잡목사이로완만하게오르자삼각점(삼척310/2005재설)이박혀있는1059.0봉(14:22)으로이곳에도이정표(↑황장산2.5km)가세워져있다.

(억새사잇길로진행하고)

1059.0봉에서조금내려가다우측으로틀어내려가는데단풍나무군락지인지여기저기붉게물들은단풍나무들이발길을붙잡고사진촬영을하게끔만들며고만고만한봉우리를두개넘어도면상1011봉(14:41-42)을넘어가는데이곳에도이정표(↑황장산1.5km)가세워져있는데누군가이정표에유성펜으로1105봉으로표기해놓았는데종주지도에표기된1105봉은이곳이아니고14분정도더가야한다.

(1059.0봉이정표)

(1059.0봉삼각점)

(1059.0봉)

(황장산가는길)

(1011봉)

(1011봉이정표)

이어내려선970m안부(14:46)에서산죽사이로1015m봉(14:52)을넘고3분을진행하면이정표(↑황장산0.9km)가세워진이곳이종주지도에1105봉(14:56)으로표기된곳으로누군가이곳이정표에도1105봉이라고유성펜으로표기해놓았는데실제고도가1020m정도로조선일보사발행종주지도의고도가잘못표기되었다.

(1020m봉/종주지도에1105봉으로표기된곳)

1020m봉에서고도를낮추어915m안부(15:04)에내려가서오늘의마지막봉우리인황장산을향해고도를높이면975.0봉(15:13)으로삼각점(삼척440/2005복구)을확인하고몇걸음가자숲속에황장산이란표지석과이정표가설치된황장산(15:15)으로975.0봉과고도가975m로같지만조망이없어이왕이면삼각점이있는곳에정상석을설치했으면좋을거라는바램을가져보는데종주지도엔이곳을1059봉으로잘못표기하고있다.

(975.0봉삼각점)

(975.0봉)

(975.0봉에서바라본두타산)

(황장산)

황장산에서로프가쳐진급한내림길들어서돌길따라내려가다산죽사이로내려가니차량소리가들리더니424번지방도로가지나가는댓재(810m/15:28)로서피재에서이곳까지10:44분소요됐으니종주지도와비교해4분밖에차이가나지않은것같다.

(댓재내려가는길)

(댓재)

(다음구간들머리)

내일가야할들머리를확인하고좌측에민박이란글씨가보이는댓재휴게소로이동하여쥔장에게하룻밤묵을것을요구하고2층으로올라가서짐을풀고따뜻한물로샤워를한후쥔장과이런저런이야기를하고있는데피재에서시작했다는뒤따라온종주자들이피재까지택배를부탁하는데영주에서오신부부종주자로6월부터대간을시작했다고한다.

17:30분경에주인부부와함께저녁을먹고숙박비:30,000원,소주:3000원,식사:5000원,모찌:2000원합계:40,000원을지불하고2층으로올라가서조금쉬다가알람을01:30분으로맞춰놓고잠을청하는데내일은전국적으로비가온다고하니우중산행을각오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