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반심리학 연구서 *-

MountainExperience-ThePsychologyandSociologyofAdventure

사회학적관점에서살펴본등반심리학연구서

리차드미첼교수는미국오레곤주립대학교의사회학교수다.사회학은인간소외와인간의행복과의미추구등을다루는학문이기때문에등반심리연구도포함한다.미첼교수는사회학적관점에서이책(MountainExperience-ThePsychologyandSociologyofAdventure)를저술했다.

그는10년동안미국시에라네바다산맥과캐스케이드산맥의50개봉우리를등정했고,2개월간캐나다의브리티시컬럼비아산맥의원정대에참가하기도했다.그는유명산악인들의등정기60여권과등반기술서적6권을탐독하고,산악인들의앙케이트조사와미전역의일반인들을대상으로등반에관한여론조사도실시했다.또한그는시에라클럽에서기초등산학을강의했으며,캘리포니아와오레곤주의여러대학에서등산학을강의했다.

‘인간은왜산에오르는가’라는질문은지금까지수없이반복되었다.만용을부리는소치인가?허영심의발로인가?남성성기숭배사상의일환인가?아니면현실도피증탓인가?또는자신의잠재력의발견,자신의한계능력을시험하기위함인가?‘인간은왜행동하는가’라는질문의답변이다양하듯이등반동기는인생자체만큼이나복잡하다.사람들은등반가들이정신병자이기때문에등반한다고생각한적이있다.

동양에서는산을신들의거처로숭배했고,서양에서는산을악령과괴물들의거처라고생각해서접근을꺼렸기때문이다.드소쉬르박사가몽블랑정상에서과학탐구활동을펼친후빙하연구가활성화되었고,사람은거대한고드름,즉빙하를구경하기위해알프스로몰려들었다.영국중산층이알프스를등산스포츠의장으로삼으면서알프스는‘유럽의운동장’이되었다.정신적고양에몰두하던인간들이등반을고상한활동으로간주하기시작한것이다.

그들은등반을신과의영적교류를가질수있는기회라고생각했다.산정상에서신비감을직접체험하고,자연미를신의전능과창조의현시로인식하고,신의계시를받았다.또한등산을독창적인자기표현활동으로생각하기도했다.절벽의등반에서,정지하고있는신체보다움직이는신체가몸의균형을더잘유지할수있다.클라이머의주의력,근육,시선이함께조화롭게작용하며,연속동작(밸런스와리듬등반법)을연출해서체력의최소낭비와최대이용을이룩한다.

절벽상의작은핑거홀드,즉조그맣게움푹패인곳이나바위주름을손가락끝으로거머쥐고,6mm정도의레지에등산화발끝을대며,다음홀드와레지로옮겨가면서이작은홀드를순간적으로이용하면몸의균형을유지할수있는마찰을얻게된다.때로는곡예사의몸짓으로오버행을돌파한다.

시지프스신화에서시지프스가땀과흙투성이가되어형벌로산정까지혼신의힘을다해굴려올리는바위덩어리와일체가되었듯이,등반에몰입하는클라이머는자신이산의분신이되고,산이클라이머자신이된다.그의시간인식은지나간30초와다가올5분뿐이다.

역동적인등반으로잠재능력을발휘하게해주는독창적인등반의희열감은무엇보다크다.밤에는땀에젖어얼어버린얼음갑옷을입고돌침대에앉아비박을하면서시인처럼사색에잠긴다.암벽등반을절벽위에‘온몸으로쓰는한편의시(詩)’,‘절벽에서추는아름다운춤’,즉행위예술활동으로간주한다.

다음으로과학탐구를등반의이유로내세우는산악인들이나왔다.드소쉬르박사의발자취를따라영국과학자들이빙하연구와지질학을연구하며알프스를등반했다.일부산악인들은자신들의등반활동을정당화시키기위해과학탐구를변명으로내세우기도했다.1950년대,그리고1960년대히말라야원정대에빙하학자,지질학자등여러과학자들이참가했고,1990년대에도히말라야지각판의이동을연구하기위하여과학자들이등반대에참가했다.

다음으로등반을인간의자연스러운욕구표현으로생각하는산악인들이등장했다.

어린이들이본능적으로나무,건물벽등을기어오르려고하듯이등반은인간의자연발생적인욕구라는것이다.미국순회강연중에한청중이"왜그산(에베레스트)을오르려고하느냐"고질문하자,반복되는그질문에짜증이난영국산악인말로리는"그산이거기있기때문에"라고퉁명스럽게대답했다.장기판이있으면장기를두고싶듯이,그산이거기에있으니까산악인이오르려고한다는뜻이었다.

다음으로일상생활의권태,소외,사회적가치관의붕괴로인한혼돈상태를경험하며인간은일상생활에서맞닥뜨리는현실적불만,즉고독,무기력,고립,절망,개성상실,무의미,냉담등을해소하기위해등반한다.이것은현실도피적인자세다.등반은개인주의가관용되고찬양되는서구에서더인기를끌고있다.

마땅히개인적체험이어야할등반이산악회라는거대한조직에흡수되어등반업적을선전하고,등반난이도를측정하고,찬사를보낼청중들을불러모으는일에몰두하게되자등반은그본연의의미를상실하기시작했다.등정의수효를늘이는데혈안이된산악인들(summitbaggers)의경우처럼어떤사람들은등반업적만선전하려한다.대중들의찬사를받기위해,그리고등산복과등반장비를선전하기위해등반과정을컬러슬라이드나영화로제작함으로써등반은또한상업화되었다.현재성업중인상업등반대역시등반의순수성을오염시켰다.

등반이등반난이도에집착하고대중인기에영합하면,사상이부재하고행위만존재하는곡예로전락하기십상이다.그렇게되면가짜등정과같은속임수를써서라도등반업적을부풀리는의도가생겨나등반의순수성이무너진다.등로에고의적으로장애물을설치하여쉬운루트를어려운루트로변경하거나,반대로다양한피톤을과도하게사용하여어려운루트를쉬운루트로둔갑시키는촌극도벌어져등반난이도가무용지물이될수있다.

등산은사회가그의미와중요성을부여해준일개전문분야로,그자체의윤리성을지니고있다.등반에서사회적구성요소를빼버리면등반은임시변통의기술,또는목적없이도구를잘다루는재주에지나지않는다.등반은인간의사회활동의연장선상에있기때문에사회학적관점에서는늘타인들과함께하는협동작업이어야하고,항상타인들의안전을염두에두는고차원적행위여야한다.지금은단독등반을영웅시하는추세이지만,과거에는자살행위와같은반사회적행동으로규정하고맹비난을퍼부었다.

영국예비역육군대위모리스윌슨이신앙의힘으로에베레스트를단독등정하려다가노스콜아래6,400m지점에서사망했고,일본의유명산악인우에무라나오미가매킨리동계단독등반중에,그리고이탈리아의유명산악인레나토카사로토가단독으로K2남남서릉등반하다가조난당한사실은단독등반의위험성을여실히보여준다.

낭가파르밧디아미르벽의단독등정에성공한라인홀트메스너가에베레스트북벽무산소단독등반시에노스콜밑크레바스에8m추락했다가구사일생으로탈출한것은행운이따랐기때문이다.이탈리아산악인월터보나티는알프스의드류남서벽과마터호른북벽을단독등정했는데,함께등반할동료를구할수없었기때문이었다.그는확보자대용으로장비와식량을담은무거운배낭에자일을묶고,러닝빌레이를하며한피치등반한후배낭을둔곳으로자일하강하여배낭을짊어지고피톤을회수하며확보지점까지진출하는동작을반복했다.

등반이사회적으로규정하는또다른이유는,인간이산을찾아가서산에중요한의미를부여하지않는다면산은겹겹이쌓인흙덩어리,바위덩어리,얼음덩어리에다름아니기때문이다.지구의지표가비교적평탄하기때문에지형학적으로말하자면산은변화하는지표면의주름에불과하다.36층짜리고층건물의높이만한길이를직경으로가진지구본을만든다면,지상의최고봉에베레스트는인도양보다1인치미만의높이로표현될것이다.

거대한지구의크기에비해,규모면에서산이비교적미미한존재임에도불구하고,인간들은산에대해외경심을품었다.그러나서양에서산을도전의대상,정복의대상으로간주하기시작하면서산의품격이떨어지고,알프스는영국,프랑스,이탈리아,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산악인들의각축장으로변모했다.등반이국위선양의수단으로전락하면서에베레스트등반에산소가이용되고,군사작전을방불케하는고정캠프가설치되고고정로프가이용되면서등반은순수성을또한번상실했다.

그러나오늘날알파인스타일등반의등장으로상실되었던순수성이다소회복되었다.놀이문화가발달되지않는사회는거드름을피우고허세를부리는경직된사회다.서양에서활발한탐험활동이전개되는동안동양에서는모험에외면했던사실을빗댄말로‘방황하는파우스트(독일괴테의작품주인공)보다불타가훨씬이전에태어나가부좌하고앉아만있었다’라는말이있다.

동양인들은산을신앙의대상,관조의대상,심미의대상,심신수양의장소로간주하고정복의대상으로여기지않았다.옛날부터티벳의불교도들은에베레스트를‘세계의여신’초모랑마로숭배했다.동양의힌두교와불교는집착을버리라고,유교는경거망동을삼가고자중하라고,노장사장은유유자적한삶을살라고가르쳤다.장자소요유(逍遙遊)편의한구절은이렇게말한다.

‘뱁새가깊은숲속에둥지를틀어도작은나뭇가지한개를차지할뿐이고,두더지가황하의물을마셔도그작은창자를채울뿐이다.’

이말은요임금이은자허유에게천하를양위하려고했을때,허유가인간의원대한욕망에비해인간이차지할수있는것은아주보잘것없는것에불과하기때문에자신은천하보다는유유자적한삶을택하겠다는의도를역설한우화의한토막이다.이러한정신적풍토에서는목숨을담보로모험에뛰어드는행위가성행할수없었다.

-1990년미국시카고대학출판사제8판간행.국판,272쪽.
-리뷰/이창기전강릉고교사./월간산[469호]2008.1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