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I 전망 2009 *-

SERI전망2009


글로벌금융위기의파고로충격에휩싸인한국경제,그돌파구는어디에서찾을까?

●실물경제로빠르게전파되고있는한국의금융불안,해결의실마리는?
●현불황을뛰어넘어미래호황에대비하는한국기업의전략은?

향후세계경제여건은매우불투명하다.글로벌금융불안이여전히해소되지못한채세계경제의동반부진이불가피할전망이다.그에따라2009년한국경제도어려움이가중될것으로보인다.내수부진이이어지는가운데세계경기침체로수출마저위축되어경기하강세가빨라질것으로예상된다.그러나현상황을제대로진단하고앞날을정확히예측해대응책을마련한다면지금의위기가오히려기회가될것이다.

≪SERI전망2009≫는미래가현재의연장선위에펼쳐질것이라는단선적인사고로는앞날을예측할수없다는인식아래발상의창조적전환을통해단층적인변화의실마리를찾아내고자하였다.삼성경제연구소각분야전문가들의집단지성을결집하여경제,산업,기업,정책,사회,문화각분야에씨줄과날줄로이어진핵심이슈들을도출하고미래좌표와지향점을제시하고자한이책은위기가운데찾아오는기회를놓치지않고한국경제회복의돌파구를마련하기위한대책을세우는데좋은길잡이역할을할것이다.

특집기획:세계금융위기,그파장과전망

≪SERI전망2009≫는극심한대외환경변화에처한한국경제가2009년나갈진로를조망하고난국타개를위한돌파구의실마리를제시하고자하였다.한국경제의앞날을가늠하는데있어가장중요한변수는바로글로벌금융위기의향방일것이다.이에따라이번≪SERI전망2009≫에서는세계금융위기의파장과전망을특집으로꾸몄다.글로벌금융위기의본질은무엇이며,앞으로어떠한방향으로전개될것인가,금융위기가지나가고난후세계경제질서는어떻게변화할것인가에대한물음과답은2009년의의미를새기는데큰도움이될것이다.

2007년미국서브프라임부문에서시작된금융불안은이제전면적인금융위기로확산되었다.전세계금융기관이입은손실규모만해도2008년9월말현재5,910억달러에달한다.또한금융패닉이극도에달했던2008년10월한달사이에만전세계증시시가총액중9조5,000억달러가증발해버렸다.이러한글로벌금융위기는저금리기조하에서자산유동화라는끊임없는신용창출로양산된과잉유동성이투기자금화해자산가격의버블화를초래했고,그버블이붕괴되며빚어진결과이다.

미국을비롯한각국정부의적극적인정책대응에따라금융시장의위기국면은진정될것으로보이지만2009년내금융시장의불안이완전히해소되지는못할것으로보인다.금융불안이지속되는상황에서세계실물경제의침체는더욱가속화될것이다.그동안호조를보여왔던신흥개도국도경기하강을피하기힘들어세계경제는2001년침체기와비슷한동반침체를맞이할것이다.

대외여건의악화로2009년국내경제도전망이불투명

대외의존도가높아외부충격에민감하게반응하는한국경제역시글로벌금융위기의파장으로어려움이가중될것으로보인다.2009년한국의경제성장률은2008년보다크게하락한3.2%가예상된다.세계경제의둔화로수출증가세가한자릿수인3.2%로급감하면서수출의경제성장기여도가약화될것으로예상된다.최근소비부진의주요원인인고용부진,금융자산가치의하락및가계부채부담의증대등이개선되지못해민간소비도1.7%의증가에머물고,기업의채산성악화및부동산경기침체의지속으로설비투자와건설투자도부진을면하기어려울것이다.

세계경기침체라는대외충격의완충지대를형성해줄내수의회복을2009년에도기대하기는어려울형편이다.국제유가가하락세로전환함에따라2009년소비자물가상승률이3.2%로하락하는등물가가하향안정화되면서경제에긍정적인요인으로작용할가능성이있다.그러나물가상승압력완화의근본원인이경제펀더멘털의회복에있는것이아니라세계경기둔화에따른수요부족이란면을감안하면물가상승압력의해소가경기회복에미칠긍정적인영향은매우제한적일것으로판단된다.

IT산업과주력산업의동반부진이예상

한편금융위기는산업에도부정적영향을미치고있다.하반기부터본격화되기시작한글로벌금융위기는가뜩이나불안한소비심리를더욱위축시켰고정도의차이는있지만모든산업에서매출과수익률악화현상이나타나고있다.특히,금융여건악화에직접연동되는조선,자동차,건설산업등은수요급감이심각한수준으로진행되고있다.국내산업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면서급속한성장을지속하던IT산업도금융위기의영향으로북미를비롯한선진시장상황이악화되면서성장세가주춤하고있다.미국의소비심리가살아나지않으면IT경기도지속적인하강세로전개될것으로예상된다.

세계적인구조조정의소용돌이속에자신의체질에맞춘불황극복전략이중요

2009년기업경영역시한파가예상된다.전세계적으로금융위기가확산되면서기업실적에대한우려도고조되고있다.먼저보수적인경영기조가확산되는가운데그간의성장전략이시험대에오를것으로보인다.무엇보다도생존을위한구조조정,원가절감등보수경영기조가피할수없는대세로등장할것이며특히벤처기업과중소기업은‘고난의행군’이예상된다.그러나위기속에기회를찾는노력도기업경영분야에서두드러질것이다.

2009년한국기업은보수경영기조라는큰틀안에서유동성확보와구조조정을전개할것으로보인다.그과정에서우리기업은단기적인위기극복차원을넘어미래성장을위한기업경영의방향타를어떻게잡을것인가를결정해야할것이다.또한구조조정은위기가닥칠때만하는것이아니라기업의정상적인경영활동이라는인식을새롭게할필요가있다.

기회는위기가운데찾아온다!

지금으로부터십여년전,한국경제는외환위기를경험한바있다.위기를극복하는과정에서각경제주체들이치러야했던뼈아픈고통의흔적은아직도우리사회에깊숙이자리잡고있다.외환위기의상흔을넘어서새로운도약의기회를준비해야할시점에또다시경제위기를맞을수있다는지나친불안감이경제의어려움을더욱가중시키고있다.그러나역사는결코되풀이되지않는다.역사에서배우지못하는사람들의실수만되풀이될뿐이다.현상황을바로진단하고앞날을정확히판단해대응책을마련해낸다면대외충격에제대로대응하지못해위기를경험했던과거의뼈아픈잘못을반복하지않을수있다.

그럴만한충분한저력과가능성을한국경제는보유하고있다.자칫현상에대한지나치게비관적인전망때문에위기가운데찾아오는기회를간과하는어리석음을범해서는안될것이다.대외환경의급속한개선을기대하기어려운만큼한국경제회복의돌파구는안에서찾아야한다.위기속에찾아오는기회를잘활용한다면경제난국에서헤어날수있을뿐만아니라중장기적인성장의동력을구축할수있을것이다.

SERI=SamsungEconomicResearchInstitute(삼성경제연구소)

저자:권순우,전영재외/발간일2008.12.01./432P/가격18,000-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