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제 인물] 데이비드 메이슨 교수 *-

[화제인물]데이비드메이슨교수

한국산신(山神)에빠져20여년간전국누벼
99년영문판발간…월간山에시리즈로6개월간소개

한국의역사는산에서시작됐다.단군도산에서나왔고,고구려,백제,신라의유래도산과관련되어있다.산이곧바로국가경계였고,사수해야할영역이었다.한국에서산과관련되지않은역사가없다.지형이좁은탓이기도하지만산이한국전체면적의70%가까이되는영향이훨씬더클것이다.한국의수천여개되는산의유래도갖가지다.단군신화와같이동물과관련된유래도있고,나무와관련된유래도많다.인간이사는세상에서산과관련해동물뿐아니라식물과관련된유래가많다는사실은,이는곧한국에서인간과산이불가분의관계에있다는확실한증거이기도하다.

그러면우리는우리의산에대해서얼마나알고있나?아니산과관련된신화나유래나역사에대해서얼마나파악하고있나?이질문에자신있게대답할한국인이과연얼마나될지궁금하다.사람들은막연히산이좋아서산에다니곤한다.맹목적으로산을좋아하는사람이있는가하면,나름대로의미를찾으려는사람도있지만딱히‘산이이것이다’라고말할정도로철학이나역사적지식을갖춘사람은정말몇안된다.아니거의없을지모른다.있어도대중의관심이없어서인지,한국문화에대한관심이부족해서인지매스컴에보도된경우도별로없다.그렇다고너무자책할필요는없을것이다.문화란게원래속성이그러니까.

자국국민의눈에도확들어오지않는데남의나라문화아이콘을찾아서20여년동안혼자연구한학자가있다.데이비드메이슨(DavidMason)-.그는전국방방곡곡을누비며한국의산역사인산신(山神)에대해서혼자연구한미국인이다.20여년동안한국에있으면서결혼도하고,한국생활에익숙해있지만,미국인신분은그대로유지하고있다.고향으로돌아가려했지만한국의산신연구를‘조금만더,조금만더’하다가결국이렇게눌러앉아있다.

그는원래대학에서동양철학을전공한철학도였다.미시간대학을입학해서81년에캘리포니아대학을졸업했다.동양철학에관심이많아서졸업후한국,중국,일본,태국,대만등지를배낭여행했다.따지고보면그의역마살의시작이었다.불교에흠뻑빠져들어귀국을늦췄다.영어강사생활하면서동남아시아와동북아시아의불교를비교조사했다.주업은영어강사였지만그의관심은온통동양철학이었다.

동양철학에빠져대학졸업후한국으로

84년엔잠시미국으로돌아가동양철학과문화에대한강사생활을했지만,동양의산신에대한매력과연구에대한열정으로이듬해다시돌아왔다.생활수단은영어강사지만산신연구는어디있든지계속됐다.86년과87년엔경주시와포스코에서영어강사와외국인에대한한국문화가이드를맡으면서도산신연구를위해산을찾아다녔다.

▲메이슨교수가자신의연구실에걸려있는다양한산신그림을설명하고있다.
88년엔마침내안정적으로산신연구를할기회를잡았다.강원대에영어회화교수로채용된것이다.여름과겨울방학엔영어교사들을대상으로강의까지했다.영어회화관련책도냈다.생활은안정됐다.하지만시간만나면산을찾았다.

90년엔더좋은기회가찾아왔다.왕립아세아학회한국지부(RoyalAsiaticSociety-KoreaBranch·RASKB)를미국,영국,독일3개국이합작해서설립했다.왕립아세아학회한국지부는영리목적없이한국의예술,관습,역사,문학을세계에알리기위해만든조직이다.메이슨은여기서한국문화전반에대한강의와안내를맡았다.그는RASKB에서2005년까지일했다.방문한곳만해도수백여곳.한국문화에대한깊이를더해갔다.산신에대한연구도막연한조사와탐방이아닌유래와역사와한민족과의관련성까지파고들기시작했다.

아쉽게도강원대교수생활은88~97년까지만10년으로끝났다.외국인에겐10년이상교수자격이줄수없다는규정에묶여자리를옮겼다.연세대원주캠퍼스에서영어회화교수로2년을더보냈다.이시기에그는‘한국의문화,종교,철학의역사성에대해서’란주제로연세대국제대학원에서한국학연구로석사학위를받았다.산신연구에깊이를더한것이다.

10여년간의강원도생활은그에게산신연구에매우중요한전기를마련했다.산신연구로석사학위를받은데이어전국을누비며조사하고,연구한결과물을영문판으로결실을맺은것이다.99년한국산신에대한거의유일한저서인<산신(SpiritOfTheMountains:Korea’ssan-shinandTraditionsofMountain-worship)>을발간한것이다.한국산신의유래,의미,한민족과의관련성,역사성등에관해서처음으로체계적으로정리했다.이책은2002년에한국문화에대한최우수책으로선정되기도했다.2003년엔한글번역판으로소개됐다.

▲메이슨교수가영문판으로1999년펴낸<산신>(왼쪽)과2003년나온한글판번역본.

그는책이나오기까지의상황을이렇게설명했다.“내스승은조자룡박사다.조자룡박사는한국의무속연구에몇안되는권위자로꼽힌다.80년대산신에대해서연구하다조박사를만났는데,그가‘데이비드,너는꼭산신에대한책을써야한다’고몇번이나강조했다.처음엔그냥지나쳐들었으나워낙자주강권해서집필하게됐다.그의가르침이없었다면아마불가능했을지모른다.”무속연구에평생을바친그의스승조자룡박사는지난2000년운명을달리했다.데이비드가추모사를써스승의은혜를조금이나마갚았다.

2001년부터2005년까지는문화관광부에서한국문화안내가이드뿐만아니라한국문화강의까지맡아외국인들에게한국문화를알렸다.특히2002년한국방문의해엔유일한외국인팀원으로참가해한국문화의우수성을알리기위해동분서주활약하기도했다.이외에도그는2003년부터2005년까지한양대국제관광대학원에서한국관광겸임교수로강의를맡기도했으며,2005년엔도영심씨가위원장으로있는UN산하세계관광기구STEP재단홍보디렉터를맡아역할을다했다.

문광부에서활동하던2005년봄경희대에서연락이와6개월간강사생활로테스트받은후그해가을부터호텔관광학과교수로자리잡았다.그는호텔관광학에대한연구와병행해서한국의문화,특히산신에대해외국에알리는데더욱주력하고있다.

그는왜산신에대해서그렇게매달리며,한국인에게산신은어떤존재로비춰졌을까?

“어렸을때부터동양철학에대해서관심이많았다.그래서대학때전공도그분야로택했다.중국도교,한국도교,선불교등에대해서도연구를많이했다.연구할수록빠져들었다.산신은인간과산이의사소통하는관계로서존재하고,인간과산의관계를나타내는상징으로서존재한다고본다.한국에선불교가매우강하다.그러나전부순수한불교가아니다.도교와유교와샤머니즘과혼합된불교도많다.산신은샤머니즘,도교,불교모두와관련되어있고,서로의존적이다.이런산신은한국인의의식속에알게모르게굉장히밀접하고,깊숙이자리잡고있다고생각한다.”

그는또한국의산마다산신의영령들이다르게나타난다고주장했다.계룡산,지리산,설악산등각각의산마다특징이다른산영령들이있다는것이다.그는한국의수백개산을오르내리면서절과암자에있는벽화(일종의탱화)를촬영해보관했다.한번은그가촬영한절이불타는바람에탱화조차없어져버렸다.그절에서연락이와보관하고있는탱화사진을빌려달라고했다.사진을보고탱화를다시그리겠다는것이었다.그정도로그는많은탱화사진과슬라이드를보관하고있다.

그는앞으로산마다특징이다른산신에대해서독자들에게6개월동안자세히소개할예정이다.뿐만아니라산신이무엇인가에대한근원적인의문부터시작해서,산신이한국의다른종교,즉도교,유교,불교등과어떻게연관돼있는지설명하고,구체적으로각각의산의산신에대해서설명할계획이다.독자들의열렬한호응이기대된다.

-글박정원차장대우월간산[459호]2008.01.-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