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팔 아일랜드 피크(6189m) *-

네팔아일랜드피크(6189m)

쿰부지역대표적트레킹피크…고산초보자도도전해볼만,

칼날능선세우는나는바람이라네.

딩보체(4410m)를출발하여오늘목적지추쿵(4730m)까지는고도를300m정도올려야하기때문에열심히걸음을옮겨보지만두다리는내의지와는상관없이무겁고더디기만했다.다리가놓인개울을건넌후돌무더기길을돌아올라선곳비브레(4570m)에허름한로지한채가서있다.순박한얼굴의로지주인이나와서차를권한다.힘들게올라온뒤라서배낭을벗어두고의자에앉아심호흡을몇번하고주인이내온블랙티를천천히마신다.[(주)lodge(영어)임시로거처하는오두막집]

텡보체에서볼때와는전혀다른아마다블람북면의모습과로체남벽의검은장벽이시선을붙잡아둔다.장난기가발동한김성민·지정화대원의협공에모자를빼앗긴필자는10일넘게감지못한머리를애써감추다가포기하고햇살아래내놓자처마밑에앉아쉬고있던현지인들까지짜기라도한듯큰소리로웃는다.그렇게30분쯤즐겁게쉬고다시추쿵을향해걸음을옮겨놓는다.멀것이라는예상과달리비브레를출발한지1시간만에추쿵으로들어섰다.딩보체를출발한지4시간이채못된것이다.

정상부나이프리지를오르고있는등반대원.하이캠프를출발해5시간30분정도등반하면정상에닿을수있다.

트레커들에게인기높은아일랜드피크

비교적빠른운행으로추쿵에도착한대원들은고소적응에문제가없는듯별다른반응이없다.머리가아프지도않고식욕이없는것도아니고대원모두정상적인상태를보여아일랜드피크등반을앞두고여간다행스럽지않았다.등반을앞두고고소적응을위해칼라파타르(5550m)와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5364m)를다녀온것이효과가있음은분명하다.지정화(43)대원은자녀를셋둔아이엄마이면서이번이첫히말라야트레킹인데도대원들중가장활발한활동력을보여주어놀라울뿐이다.“정화씨는고소체질인가봐”하며대원들이부러움반질투반으로말을건넨다.

점심무렵,아일랜드피크를먼저등반한팀이추쿵으로내려오고있다는연락에모두들마중을나간다.마을외곽에서재회한대원들은서로부둥켜안고웃으며안부를묻고등반얘기를하였다.먼저등반한대원5명중이병영(43)대원을제외한4명의대원은히말라야의6000m가넘는봉우리를등반한경험이전무한상태였다.대원중히말라야가초행길인최창묵(61)대원은다른대원들과함께아일랜드피크정상에올라노익장을과시하기도했다.다행히날씨가좋아서하이캠프(5450m)를출발한지9시간만에대원모두정상에설수있었다.

지친상태로하산을하다가하이캠프에서자고오늘캠프를철수하여내려오는길이라고한다.점심식사를마치고2주일정으로와서먼저아일랜드피크등반을마친대원들과다시아쉬운작별을하며기념사진을찍었다.추쿵에서의오후일정은해발5600m의추쿵리를오르는것으로계획했지만내일베이스캠프로들어가면다음날바로등반을시작할수있는상황에서무리하지말자는대원들의의견에그냥쉬기로했다.
18일.아침햇살이마당에들무렵로지를나섰다.파노라마로지길건너편의허름한건물앞마당을가로질러개울위에가로놓인다리를건넌후빙하가장자리의도드라진언덕위로난걷기편한오르막길을천천히걸었다.

완만한오르막길을1시간정도지나자넓은평원으로내려서는길이고그끝은다시오르막길로이어진다.평원의우측은임자호수에서흘러내리는물이강물처럼쿵쾅거리며흘러간다.오르막을올라모퉁이를돌아서니작은협곡모양으로접어든다.그곳을다지나치자먼지풀풀날리는넓은평원이펼쳐져있고앞쪽멀리돌무더기사이로오르막길이보인다.1시간쯤그돌무더기오르막을천천히올라서자베이스캠프(PareshayaGyab·4970m)가반갑게대원들을맞이한다.

하이캠프에서5~6시간이면정상도착

추쿵을출발한지5시간만에아일랜드피크베이스캠프에입성하였다.좋은자리를상업등반대에게내주고잡은캠프자리는바닥이불편하여텐트를옮겼다.쿡라무는갖은재료를이용하여대원들의입맛을살리기위해애쓴다.무와오이를채썰어초고추장을묽게버무려내놓은것을맛본대원들은살짝언야채를씹는맛이‘물회’와같다며국물까지흔적없이비워낸다.내일의등반을위해일찍잠자리에들었지만좀처럼잠이오지않아밖으로나서니아일랜드피크의밤하늘에서도별이쏟아질듯가깝게올려다보이고보름이가까워오면서점점커져가는환한달빛에비친만년설산들은환상적인풍광을연출하였다.

고정로프에매달려설벽을등반중인각국대원들.아일랜드피크는쿰부지역에서인기높은트레킹피크로저렴한비용에등반할수있어늘사람들이몰린다.

19일.하이캠프까지가면되는여유있는일정으로9시에일어나아침을먹고안전등반을기원하기위한라마제를준비하며등반을위한각자의준비물을점검한다.타시셰르파가라마역을하고10여분간엄숙한분위기로라마제(산신제)가진행되면서대원들은차례대로제단앞에서서안전등반을기원한다.점심식사를마치고1시에베이스캠프를출발했다.먼지날리는평지를10분쯤돌아가자하이캠프로향하는오르막길이언덕위쪽으로연결되어있다.

천천히오르막길을오른다.서두를이유가없다.첫번째급사면을40분정도오르자하이캠프가멀리위쪽으로올려다보인다.사람들의발길로파헤쳐진먼지날리는길을버리고사면을발길닿는대로천천히오르다보니1시간30분만에하이캠프(약5400m)에도착했다.하이캠프는등반루트가시작되는불안정한협곡과암벽에서150m쯤아래에만들어놓았다.바람을덜받는자리는상업등반대가차지하고있었고협곡이시작되는암벽아래에도텐트7~8동을칠수있는자리가계단식으로몰려있다.

등반에필요한장비를점검할즈음대원들이모두하이캠프에도착했다.얼굴표정이모두밝은것으로봐서고소적응이잘된듯하다.각자의장비를점검하고날이어두워지기전에이른저녁을먹고잠자리에들었다.전날까지조용하던바람이거칠게불기시작했지만‘고도와캠프의위치때문에그럴것’이라생각하고무시한채잠에빠져들었다.20일.12시에우리를깨우겠다던셰르파들을1시에대원들이깨웠다.서둘러누룽지를만들어먹고3시에출발을했다.

대원들의이중화와아이젠,안전벨트는설사면이시작되는곳으로옮겨서그곳에서착용하도록했다.바람이불기는했지만그다지위력적이지는않았다.협곡으로들어서니바람은거의없고불안정한돌들이많아앞에서올라가는사람들이낙석에주의할것을위험구간마다강조해주었다.외국대원들중에는낙석에대비해헬멧을준비한모습이많이보였는데착용한모습은한번도보지못했다.낙석사고가일어날정도로위험하지않다는얘기일것이다.협곡을200m쯤올라서다가횡단하여작은능선을2~3개지나치며고도를올렸다.

랜턴불빛만으로겨우루트를확인해가며오르느라등반루트주변을확인할수는없었지만편하게걸을수있는길은아니었다.부분적으로짧은바위가자주나타났고루트가꺾어진곳에는어김없이여러형태의돌탑이쌓여있어길을잃을염려는없어보였다.3시간동안느릿느릿반복되는어둠속에서의몸부림끝에룽다가걸린사람키높이의돌탑이쌓여진암봉에올라서자10여m의암릉은설사면과연결이되어있다.이곳에서장비를착용하고정상과연결되는본격적인설사면등반을시작하는곳이다.

협곡을지나오며느끼지못했던바람이매섭게불어닥친다.장애물이없는노출된암릉위라서불어오는찬바람에그대로노출되어3시간동안힘겹게올라온대원들을당황하게만든다.6시,어렵게장비착용을마무리하고출발할즈음주위가밝아온다.설사면에는지난수일동안좋은날씨에등반했던사람들의발자국으로선명하게루트가나있었다.처음사면을넘어서자크레바스가험악하게입을벌리고있는옆으로난길도그다지위험스러워보이지않았다.크레바스지대를지나설원위로올라서자정상까지연결되는루트가한눈에들어온다.날은완전히밝았다.

매섭게불어오는바람에적당히쉴상황도아니어서선채잠시숨을고르기만하며꾸준히고도를높였다.고정로프가설치된정상설벽은사람들의발길에계단형태로다져져있어주마링을하는데아무런문제가되지않았다.가장어려운구간으로예상을했는데오히려20분만에80m정도의급경사설벽구간을통과하였다.설릉은나이프리지형태로정상까지이어지는데20여m2피치후에는움푹팬넓은공간이있어잠시쉬다가나머지설릉의첫급경사를올라서니사람들이10여명몰려있는정상이코앞이다.

트레킹중투클라부근을지나는대원들뒤로타위체와촐라체가우뚝서있다.

등정보다힘들었던하산길

하이캠프를출발한지5시간30분만에셰르파와지정화대원과함께정상(6189m)에올라섰다.10여명은선채로있을수있는정상에서한자리를차지하고나머지대원들을기다렸다.바람은점점세차게불어왔다.30분이지난후에김성민대원이도착했고,바로뒤에올라오던심현보대장은정상에설자리가없는상황임을알고는정상사진도찍지않고발걸음을돌려내려간다.웅장한로체남벽은아일랜드피크정상에서도한참을올려다봐야할만큼크고높았다.50분정도머무르며천천히주위를둘러보고외국대원들이대부분내려가고난다음에30여장의깃발을차례대로꺼내들고기념촬영을했다.

강풍속에서의하산은쉬운일이아니었다.고정로프에확보카라비너를걸고내려오던중지정화대원이바람에날려중심을잃고설벽으로몸이기운다.앞뒤의대원이줄을당겨겨우위기를벗어나는가했는데나이프리지를다내려설때까지더센바람에더위험한상황을여러번넘겨야했다.설사면을신나게내려와서장비를풀고어두울때올라온길을조심스럽게내려선다.생각보다루트상태가좋지않아밤길을무사히올라온것에감사했다.

협곡을벗어날즈음사면을휩쓸고가는강풍은작은모래까지함께날려눈을뜰수가없다.멀리보이는텐트가위태롭게바람에펄럭이고있어서둘러내려와큰텐트를고정하는사이작은텐트는바람에풍선날리듯하늘로날아올랐다.대원들과스텝모두텐트안으로들어가서바람이자기를기다렸지만바람은우리의의도와는달리더거칠게불어닥친다.2시간을버티다힘들더라도철수하자고의견을모으고힘겹게텐트를걷어각자의배낭에짐을나눠지고올라올때보다더딘걸음으로베이스캠프로향했다.등반보다더힘든하산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