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강 과 문 화 [5] *-

[전문가·문화계인사8인이제안하는‘내가꿈꾸는한강’(1)]

한강을시민공간의네트워크로

승효상|건축가·이로재대표

한강을개발하겠다는서울시의착상자체는의미있는일이다.언제나그렇듯중요한것은어떻게접근하느냐의문제다.그러자면한강의장단점부터짚어볼필요가있다.한강이다른도시의강과차별되는점은‘지역을나누는강’이라는것이다.실제로한강의폭은1km로양쪽지역이상당히멀기때문에양안을통합하는것이쉽지않고,이는한강의치명적인약점일수있다.하지만서울이라는거대도시를전체적으로아우른다는점은한강이지닌최대장점이고,이것이한강을바라보는출발점이되어야한다.

-승효상건축가-

서울시민들은일상생활을통해한강을무수히지나다닌다.그러나정작한강을자신의생활공간으로인식하고그곳에가는사람은의외로많지않다.가고싶을만큼매력적인장소도없거니와무엇보다접근하기가어렵기때문이다.따라서한강개발의핵심은시민들이가고싶어하고또서울어디서나쉽게접근할수있도록만드는데초점을두어야한다.

한강만파편적으로잘라서보고개발할것이아니라서울의도시구조속에서한강을봐야한다.그하나의방법으로강바깥이아니라강안쪽을적극적으로활용하는방안을이야기하고싶다.아파트와도로때문에한강에가기어렵다면,강에도로가면하게하지말고강에시설이면하도록하면된다.여기에시민들이자유롭게향유할수있는시설을배치하면그곳에가기위한크고작은접근로가생기면서접근성이높아진다.다만대규모시설몇개만드는것보다작은단위의공원이나문화공간을곳곳에점점이포진토록하고이들을연결하는전략이중요하다.

또한이러한구조를한강에만국한할것이아니라서울전체에거미줄처럼퍼뜨려야한다.숲을예로들어보자.한강인근몇곳에대규모숲을만드는데서그치면해당지역주민들은자주찾겠지만다른지역사람들에겐여전히먼곳에불과하다.그래서서울의숲들을연결할필요가있다.숲길을따라걷다보면서울의숲전체를둘러볼수있는일종의‘라인’을형성하는것이다.쇼핑공간이나역사체험공간도마찬가지다.그러다보면어디선가는숲과쇼핑이만나고어디선가는쇼핑과역사공간이만난다.

이렇듯공간과공간이만나는지점에휴식공간을만들어끊임없이연계되는도시의네트워킹을이뤄내야한다.한번이런구조가만들어지면서울어디에서도숲을산책하다쇼핑을할수있고,역사유적지를둘러보다휴식을취할수도있을것이다.한강에접근하는방법이한결수월해짐은물론이다.시민의삶에밀착한도시구조란특정시설이어느한군데에집중되는봉건적인구조를탈피해이처럼어디서나접근가능한구조여야한다.

한강개발도이러한개념을바탕으로해야만큰맘먹어야한번갈수있는곳이아닌,슬리퍼신고도부담없이들를수있는시민의공간이될수있다.강과도시와시민이조화롭게어우러지는모습은그자체로도의미있는관광자원이다.진정한관광상품은스펙터클한무엇이나일회성이벤트공간이아니라그지역의특징인문화자체에있다.역사와문화와자연을향유하는서울시민의리얼한삶이펼쳐지는한강이라면세계어느도시와견줘도차별되는서울의브랜드가될수있을것이다.

이처럼공공영역의디자인이란간판만예쁜것으로바꾼다고끝나는작업이아니다.시민스스로교통질서를지키게하는도로체계를만들고,시민스스로모이는공원과시장같은‘공간구조’를만드는게진정한공공영역디자인이다.따라서당장눈에보이는현란한장치들보다한강이과연서울에어떤의미인가하는본질적인고민이깊어야만한강의미래도열린다.다행히서울은산과강이있기에조금만수정하면언제든원형으로복원이가능한아름다운도시다.한강을통해서울의원형을잘살린다면,어설프게흉내낸워싱턴도파리도아닌서울의정체성이명확해질수있다.서울이진정건강한도시로거듭날수있는길이다.

-김원건축가-

하드웨어보다먼저소프트웨어를

김원|건축가·건축환경연구소광장대표

한강의가치를회복하자는데반대할사람은아마없을것이다.중요한것은한강을바라보는태도다.그옛날서울을도읍지로정한사람들이본것은서울을둘러싼산과그사이를흐르는강이었다.산과한강이바로서울의랜드마크라는뜻이다.그런데우리는이사실을잊고자꾸만뭔가새로운랜드마크를만들어내려고한다.서울을다녀간외국인들은대부분서울의산과한강을오랫동안기억한다.도심에서바로산에오를수있고,도심곁에이렇게거대한강이있다는사실이놀랍다는것이다.

외국인들도아는한강의아름다움과가치를정작우리는잘모르는듯하다.높은건물이나인공적인랜드마크는아무것도없는사막이나평야에나필요한것이다.한강르네상스프로젝트가시민을위한공간을만드는것이라면한강이시민전체의생활속에들어오도록만들면된다.시민에게강물을맘껏보여주고,강에발을담글수있는오픈스페이스를조성하면된다.강이편안한산책로가되고,연인들이즐겨찾는데이트코스가되고,서민들이부담없이소주한잔마시러들르는곳이되어야한다.

낚시와수영과스케이트를즐길수있는곳이되고,그옛날뱃놀이하던기억을되살릴수있는공간이되면그것으로족하다.세계적인조각가의작품을설치하고스타건축가가설계한건물을세운다고하루아침에시민의공간이되는것은아니다.그런점에서한강을바꾸겠다는작업은하드웨어보다소프트웨어개발에더심혈을기울여야한다.한강에서시민들이누릴수있는다채로운프로그램을먼저생각하고이를실현하기위한최소한의장치를만드는식으로전개되어야한다는뜻이다.

오페라같은이른바고급문화가아니면어떤가.큰돈들여거창한건물을짓지않아도시민중심의공간을만들방법은많다.그런데지금추진되고있는관련사업은하드웨어를먼저만들어놓고여기에소프트웨어를끼워맞추려는측면이있어안타깝다.다른한편으로는짓는것보다비우고허무는방향에서한강을개발할필요성도있다.아파트일부를허물어강변으로가는길을만들고,쪼개진녹지를연결해한강에닿도록해서산과강의원래모습을회복해야만한강이생활속의공간이될수있다.

그런의미에서남산과서촌(西村)을언급하고싶다.과거남산제모습찾기운동이한창일때도지금의남산한옥마을터에아파트를짓자는목소리가높았다.하지만그때서울시는남산골을되찾는것이서울의정신을살리는것이라는의견을수렴해아파트대신한옥마을을조성하기로결정했다.만약그곳에삭막한고층아파트가촘촘히지어졌다고생각해보라.서촌도비슷한맥락이다.얼마전서울시는‘한옥선언’을통해한옥을소중한문화자산으로보전하여도시의가치를높이겠다고했다.

한옥이밀집된지역은한옥을보전한다는전제하에재개발을추진하고시의예산도지원하겠다는것이다.경복궁서쪽일대를북촌처럼문화의거리로조성한다는서촌계획도이와관련이있다.이곳은수준높은문화를영위하던중인들이살던곳이고,역사적인물인세종이태어난곳이고,겸재정선이살던곳이다.이상,현진건,노천명등근대문인들이살던곳도이동네다.이런곳에고층아파트가들어서면당장땅값은치솟겠지만그이상은기대하기어렵다.

그보다는문화벨트로조성하는게경제적으로나문화적으로훨씬가치있는개발이다.이는북촌에서이미확인된사실이다.따라서서울시의결정은단순히한옥리모델링에그치는것이아니라그곳에숨어있는기억과문화를살리는일이다.개발논리에밀려높게만올리는아파트가아니라서울이간직한수백년역사의켜를살리는일이기에환영할만하다.장황하게남산과서촌이야기를한이유는,한강도이런관점에서봐야한다는말을하고싶어서다.개발마인드에서벗어나남산의제모습을찾아주고한옥선언을한그마인드로한강에접근한다면,큰돈들이지않고도시민의공간으로회복할수있다.그러자면개발마인드에익숙한시민의공감을얻는것도중요한숙제가될것이다.

-손세관교수-

한강개발의목표는도시문화수준의업그레이드여야

손세관|중앙대건축학부교수

1960년대한강에서는장화를신고물에들어가고기를잡아올리던풍경을흔히볼수있었다.그때만해도시민들은한강에서빨래를하고물고기를잡고또강물을끌어다공업용수로사용했다.그만큼한강은삶의중심이자‘서울성(性)’의중심이었다.그러나1970년대이후진행된무절제한개발로인해무미건조한아파트건물이강변을포장해버리면서한강은그때의활기를잃어버렸고,그저바라만보는강이된지오래다.

그러니이제라도한강을시민에게돌려주겠다는것은반가운일이아닐수없다.한가지당부하고싶은것은,한강중심의도시개편이주변땅의경제적가치를높이는방향으로만기울어서는안된다는점이다.물론이부분을완전히배제할수는없겠지만한강개발의주요목표는한도시의문화수준을어떻게업그레이드할것인지에초점을맞춰야한다.도시가지닌보이지않는문화적가치와질높은공공공간창출에역점을두자는것이다.

이런맥락에서랜드마크를어떻게만들것인지에대한문제도신중히고려해야한다.진정한랜드마크는높이가아니라강과그주변의여러건축적특징이어우러진전체적인경관에의해만들어진다.고층아파트나특별한건물하나로는도시가업그레이드되지않는다.파리만해도특별한건물하나보다강변을따라자리잡은역사적인박물관과다리,낮지만잘관리된아파트가어우러진풍경이랜드마크를형성하고있다.

그에비해한강주변은기존건축물의퀄리티가취약하다는문제를안고있다.이를극복하기위해서는한강주변을특별관리구역으로지정해신구건물의높이와디자인을전체적인관점에서섬세하게조절할필요가있다.예를들어주변아파트를재건축할때는극히일부만고층으로짓고대부분은중저층으로제한한다거나,주거지역과다른기능의공간을적절하게배치하는등구체적인방안을마련해야한다.

이는공공기관이전체경관에대한포괄적인계획을갖고강력하게주도해야가능한일이다.강주변에문화지역에버금갈정도로수준높은주거지역을형성한영국의도크랜드나주거와상업및문화시설을통합하고요트와크루즈선을개발해국제적인명소로떠오른독일함부르크하펜시티등이좋은예가될수있다.한강의물길을도시안쪽으로끌어들이는것도적극적으로고민할부분이다.물을도시안쪽으로끌어들이면주거는물론상업문화레저등의다양한기능을복합적으로접목할수있다.

닫혀있던강을생활에직접도움이되는물로전환하는것이다.그렇게되면외국과같은수상교통기능도입이보다현실화할수있다.현재한강수상택시의이용률이저조한이유도결국은접근성에서비롯되는데,이는작은물길을내륙으로돌리면일부해소할수있을것이다.현재진행되고있는프로젝트에도마곡,용산,여의도등워터프런트개발계획이있지만물과의직접적인연관성에서는한계가있어보인다.

그동안몇번한강개발이시행됐지만치수(治水)와교통망확충에역점을두었을뿐한강을시민의공간으로만들겠다는계획은없었다.그렇기때문에이번한강르네상스프로젝트는의미가크고,또그만큼어려운과제다.이작업이단순한조경프로젝트에그치지않으려면지금보다더큰밑그림을그려야한다.20년짜리단기계획과더불어50년,100년짜리장기계획도필요하다.어쩌면진정으로한강을회복하는길은이러한밑그림을만들어후세에전하는것인지도모르겠다.50년후엔한강주변이어떻게바뀌고그로인해삶이어떻게달라질지프로젝트의종착점에대해서더욱구체적으로공유해야할필요가여기에있다.

-정리·유은혜/신동아2009년2월호별책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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