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2] *-

1.남산(2)

서울남산N타워

남산은중턱아래와위는각각완경사와급경사를이루며,소나무·아카시아등이이루는수림경관이훌륭하다.수도서울의중앙에위치하여산정에서는사방으로펼쳐진서울의시가지를둘러볼수있다.서울타워를비롯한다양한휴식공간과도서관등여러공공시설을갖추고있으며,총면적2,971㎢의산일대가시립공원으로지정되었다.

1910년에처음으로시민공원이되었으며,고종의친필비석인’한양공원'(漢陽公園)이란공원표지는통일원청사옆에보존되어있다.서울N타워는산정에솟아있는높이236.7m의송신탑으로사방50km를조망할수있는전망대와휴식·관광시설이잘갖추어져있다.또한탑골공원의정자를본떠만든팔각정이있으며,숲이잘보호되어도심의중앙에자리잡은산임에도불구하고꿩·다람쥐등산짐승이많다.

-남산의백범광장-

-백범김구선생동상-

공원대부분의시설은산의서쪽사면에집중되어있으며,3개의광장이산허리를타고펼쳐져있다.녹지대를포함한약0.83㎢규모의어린이놀이터는가장아래에있으며,그위에는백범김구의동상과약1.98㎢규모의백범광장이있고,맨위의광장에는분수대를중심으로시립남산도서관,안중근의사기념관과동상,이황과정약용의동상,등이있다.동쪽사면에는국립극장·장충단공원·동국대학교등이있다.

장충단공원에는청계천복개당시옮겨놓은수표교가놓여있으며,어린이야구장과테니스장등의운동시설이갖추어져있고,앞에는장충체육관·신라호텔등이있다.북쪽사면에는통일원·숭의학원등이있다.남산순환도로는이태원·퇴계로·남대문로·후암동·장충단공원등으로통하며,정상에오르는드라이브코스와연결된다.또한팔각정과순환도로를연결하는관광케이블카가운행되고있다.

-남산케이블카-

남산케이블카는왕복식으로,2개선로에총2대의객실이순환하며교행한다.각객실의정원은38명이다.선로의길이는605m,시종점간의고저차138m로,노선의평균경사각은약77°이다.운행속도는약3.2m/s로,편도운행시간은3분남짓이다.연중무휴로오전10시부터오후11시까지운행하며,기상상황에따라운행여부는바뀔수있다.회현동에위치한본관승강장은서울지하철4호선명동역에서도보로접근이가능하다.

서울의시가지팽창으로교통장애가초래되자남산제1·2·3호터널을뚫어교통난해소에큰도움을주고있다.서울특별시는1990년’남산제모습찾기종합계획’을수립하여,남산의문화유적복원및생태계회복을통해남산의원래모습을되찾는사업을추진하고있다.이사업의최대목적은잠식시설(蠶食施設)이전을통한자연경관및남산의상징성회복과,서울의중심적인역사·문화·휴식공간을만드는데있다.

-남산팔각정의야경-

이러한기본방향에따라남산공원내잠식시설이전,공원조성사업,문화유적복원사업,자연보전사업등세부계획이수립·추진되고있다.1996년현재잠식시설이전사업으로수도방위사령부(수방사),안전기획부(안기부),외국인아파트등113개동이철거되거나이전되었다.중구필동에있던수방사는1991년5월에,안기부는1995년12월에각각이전되었으며1994년11월에는외국인아파트가철거되었다.

‘남산제모습찾기종합계획’에따라남산식물원과소동물원도철거가결정되었으나,반대여론이커서다른시설의철거에도불구하고계속운영해오다가시설의노후가심각해져2006년말에철거되었다.공원조성사업으로는외국인아파트철거지역과안기부이전지역에야외식물원과공원이조성되었다.1997년1월외국인아파트와개인단독주택이철거된약15만8,400㎡의부지에한남지구야외식물원이조성되었다.

-남산에서바라본서울의북악산방향-

남산식물원은중구회현동1가에있는시립식물원으로4개관으로구분되어있다.1968년12월1호관이개원하고,1971년에제2·3·4호관이증축개원되었다.면적은2,272㎡이며보유식물은총1,100종에12,000여본이다.관엽식물은303종에3,180본,다육식물은290종에3,000본,선인장류는507종에5,220본이있다.이식물원에는의자·음수대·조명등·산책로등의시민편의시설이곳곳에마련되어있다.

공원을찾는사람들에게자연체험의기회를제공하고자연학습장및휴식공간으로서이용할수있게되었다.문화유적복원사업으로봉수대복원,국사당및노인정터표석설치등과함께남산골에전통정원조성및한옥촌복원이추진되고있다.전통정원과한옥촌은약7만9,937㎡에이르는옛수방사부지에조성되었다.전통정원은340m에이르는계곡과연못,정자와누각,화단,잔디밭등으로조성되어있다.

-남산의순환도로-

한옥촌은서울시문화재로지정된한옥5개동을이축·신축하여1998년남산한옥마을로개장하였다.남산골한옥마을은지하철3,4호선충무로역에서지척에있다.한옥마을에서는거의날마다(화요일제외)사물놀이나전통무용공연이펼쳐진다.그밖에도자연보전사업으로소나무1만2,500그루를심었으며,남산공원내개인단독주택등의건축물을철거하고시민들의이용편의를위하여진입로를정비함으로써남산제모습찾기사업은마무리되었다.

남산을오르기.

남산에는횡단도로가있어시내버스가운행되고있으며,자동차들의왕래가많다.남산횡단도로아래쪽에는주택가가빼곡하게들어서있다.남산을오르는길은다양하다.동서남북그어디에서올라가도남산은산의모습이아름답고수림이울창하고시야가넓어가슴을시원하게해준다.서울역앞힐튼호텔앞으로오르는길이가장인상적이다.남산의정상서울N타워가있는정상에올라가려면일반자동차는통제를하고있다.

-남산의정상을오르는계단길과서울성곽-

전철3,4호선충무로역에서마을버스가정상까지올라가는것을이용하면쉽게올라갈수있다.다음으로는케블타를타로오르는운송수단이있어관광의낭만을즐길수있는코스이기도하다.남산케이블카는국내에현존하는케이블카중1호로1962년5월12일에처음개통해하루도쉬지않고운행하는국내최장수케이블카로서울의명물이다.낮에는사계절의아름다운경관을한눈에감상할수있으며,밤에는대형빌딩들이내뿜는환상적인야경을즐길수있다.

다음으로는서울역쪽에서오르는길을따라어린이광장-백범광장-분수대광장에서좌측으로화강암계단을따라정상에오르는길을걸으면남산의참모습을살피면서즐겁게오를수있다.정상의서울N타워를올라가서울시가지와한강을두루살펴보고,팔각정,봉수대등을관찰하고,서울성곽의일부의흔적을확인하고,장춘단공원쪽으로수목이우거진길을따라하산하는길을걸으면서울의낭만이흐른다.

-남산의팔각정이있는정상광장-

-남산의분수대광장-

-남산성과탐방로-

반대로장충단공원에서국립극장앞으로올라가는길을선택해도좋다.그리고한남동쪽에서오르면산길은오솔길을따라올라가게되어더남산의멋을맛볼수있어좋다.봄에는꽃,여름에는녹음,가을에는아름다운단풍에푹빠질수있다.남산을친구와함께오르는우정이쌓이고,애인과같이오르면애정이쌓여가고,가족과더불어오르면가정이화목해진다는전하는말이있다.그것은남산에서바라보는넓은시야로인해서로를이해하는마음을넓혀주기때문일것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