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각산 향로봉에서 문수봉까지 *-

삼각산향로봉에서문수봉까지

산행일시/2009,03,29.일요일오전09:30분.
모임장소/전철3,6호선불광역2번출구쪽구내에서.
산행회원/1.영심님2.아우게님3.드리님4.소나무님5.정재각님

6.샛별(빈)님7.흑곰8.해암님9.선우님10.가을님

11.아우게2세12.밤비님13.붉은장미님.

산행코스/불광역-구기터널입구-탕춘대능선-향로봉(535m)오름길-향로봉안부-

비봉(560m)-사모바위(중식)-승가봉-통천문-청수동암문(문수봉727m)-

대남문-문수사-구기동하산

오늘도삼각산산행을하기위해불광역에모였다.처음산행신청을하신제이제이님이오시질않아09:45분까지기다려도연락이없어산행을위해산행입구까지걸었다.2번출구밖에는길을가득매운등산객들이동료들을기다리고있었다.화창한봄날씨여서그런지오늘은유난히산행등산객이많았다.족두리봉으로오르는길은등산객이분벼서조금한가한구기터널입구산행로까지더올라가서산행을시작하였다.조금오르다가길옆평지에둥그렇게둘러서서먼저자기소개를한후간단하게스트레칭으로몸을풀고나서10시가조금지나면서산행을시작하였다.

이길은한가해서좋았다.길옆에생강나무와개나리는노란꽃들이피어서미소를짖고있었다.아직진달래는붉은분홍빛의꽃망울이꽃을피울시기를점치며기다리고있었다.변득서러운꽃샘추위에잔뜩주눅이들어서고생하는모습이애처럽기도하였다.아마도다음주에는활짝피어날것같은감을느끼며올라갔다.아침에는날씨가제법쌀쌀한느낌을주드니햇살이퍼지니따스함이다가오는전형적인쾌청한봄날씨여서산행하기에아주좋은계절이되었다.하나둘봄꽃들이피어나기시작하면봄은성큼다가왔다가꽃들이지면서여름으로이어진다.

이코스로는처음오르는길이지만산길은삼각산의길답지않게한적하고길이부드러워산행의분위기를즐겁게해주었다.오르다가족두리봉과향로봉으로오르는갈림길에서우리는향로봉길로올라갔다.중간쯤에서과일을나누어먹으며잠시쉬었다가다시올라갔다.좌우로길이있었지만우리는곧장오르는길로능선을따라올라갔다.그길은탕춘대능선길로연결이되었다.탕춘대산성을올라서서보통때는포금정사지쪽으로오르곤하였는데,오늘은향로봉으로오르는암벽길로올라갔다.이암벽길은삼각산의산행의의미를느끼게해주었다.

향로봉을돌아가는길은여러갈래가나누어져있다.향로봉을우회하다가향로봉을오를수있는능선에서향로봉을올라가기도하였는데,요즘은향로봉능선의암벽코스에산행지킴이들이지켜서서우회를강요하여이곳을오르는등산객은많이줄었다.향로봉우회길도암벽이곳곳에도사리고있어주의를하면서진행을하여야한다.돌아서가는계곡길은그런데로돌로잘다듬어놓아오르는데불편은없다.몇사람들은갈림길에서위쪽으로올라가고우리는아래쪽길로오르다가중간에서목이마른다며막걸리를한잔씩하고올라갔다.그길을따라오르면향로봉안부이다.

안부에도착하여보니우리팀원들은보이지않았다.우리가쉬는동안지나간것으로생각을하고진행을하였다.대머리능선정상에서쉬고있는우리팀을만나서삼각산과노적봉,의상봉능선의봉우리들이그림처럼아름다운배경을기념으로사진을몇장찍고잠시쉬었다가진행을하였다.비봉능선을오르고싶은마음을달래며우회길로다같이걸었다.항상이코스는등산객이많지만,오늘은더많아서길은지체를하면서걸었다.머저도착한빈님과가을님이사모바위헬기장에자리를잡아놓아서돗자리를펴고점심식사를하였다.오늘은사모바위아래빈틈이없이중식을하고있었다.

오늘중식은라면종류와누룽지,밥과김밥등다양하였으며둘러앉아서함께하는점심식사는서로가권하면서배려하는시간은어느때보다즐거운시간이되어준다.막걸리몇잔을들면서떡과과일,커피까지다양한메뉴는산행에서만이음미하고맛을느끼게하는분위기가산행을이끌어가는정으로쌓여간다.지난번시산제에이어두번째산행을해주신흑곰님과붉은장미님도배려하는마음과즐거움을주는정으로분위기를이끌어주었다.오늘처음함께산행해주신선우님도오랜산행의지기처럼열심히산행을해주어서산행분위기는꽃향기처럼피어나곤하였다.

중식후배부름의산행은산행을지치게하기도한다.사모바위를지나내려가서승가봉을오르는길도암벽코스이다.승가봉은오르기보다내려가는길이조금더사납다.우측에로프줄이늘어져있고,좌측으로내려가는길이들가파른편이다.승가봉에서내려다보이는승가사는지붕이청기와로덮혀있어모습이산뜻하다.승가봉을내려가암벽을돌아가면통천문을만나게된다.삼각산에유일한통천문은인위적으로만들어놓은것처럼좁은암벽사이길위에는암벽이지붕처럼덮혀있다.하늘로통하는문이라하여통천문이라불리운다.

통천문을지나서진행하면문수봉을오르는암벽코스와청수동암문으로오르는우회길의갈림길에이른다.일부는우회길로진행을하고,우리다섯명은문수봉을오르기로하였다.대남문에서만나기로하고문수봉을오르는길은옛날보다철책을박고쇠파이프를연결하여산행의안전을배려하여누구나쉽게오를수있게되었다.가파른암벽길에서도쇠파이프를잡고오르면위험구간도안전하게오를수있다.이코스는족두리봉을오르고,향로봉암벽능선을지나,비봉을올라산하를보는산행이백미인데,그냥순수한산행만으로안전을우선히하는경우가대부분이다.

마지막코스인문수봉은올라보아야오늘산행의묘미를알수있을것같아조금을무리를하면서문수봉을올라갔다.산행의기본경험만있으면누구나오를수가있는코스이다.스릴을느끼며쾌감을맛보는암벽타기는산행의진수이기도하다.그느낌과감동을경험하기위한암벽타기는산행하는사람들은누구나선망의대상이되기도한다.문수봉에올라산하를바라보는마음의눈은더넓은세상의시야를따라마음도그넓이를넓혀간다.산을오르면서높은정상을향해마음의높이가높아가고문수봉에서바라보는한강의줄기에대한느낌또한그만큼의마음을길게키워주기도한다.

산행에서보고느끼면서인생을배워가는산행은비록우리눈에는보이지않지만더넓은세상의이면을바라볼수있는안목을키워주기도하고,작은일에목을매는급한성격을조금은누그러떨일수있는여유와관용을일깨워주기도한다.나무와숲처럼한해살이의운명을인생의한주기로바라볼때,가고오는만남의인연을더소중하게기억하면서언제나산을이루는나무나숲처럼우리도더불어살아가야한다는진리를일깨워줄때산행에서삶을익혀간다.복잡한현실의피안길같은산행은모든삶의문제를산에머무는시간은머리를맑게만들어준다.

문수봉을내려가대남문에서우리팀원들과만나서문수사로내려갔다.삼각산에는많은사찰이골짜기마다자리잡고있다.산행을하면서사찰에들려보면믿음이달라도마음의안정을느끼게해주는편안함이있어좋다.문수사에는지대가높아그런지옹달샘이없다.그래서물을마실수없는그목마름이아쉽다.여름에는간이정수기를설치해놓기도하여산행인들을배려해준다.문수사에서바라보는보현봉은눈이하얗게쌓여겨울을느끼게하였다.여기서충분한휴식을가진후하산을시작하였다.이곳하산길은돌맹이가많고,길고지루한편이다.

우리는내려가다가중간쯤에서한번쉬었다가내려갔다.오늘도드리님의수다는산행의분위기를이끌었다.오랜만에함께해주신가을님과샛별님이반가웠다.다음주부터살미님이산행에참여해서산행을리드해가면다우산방은산행의분위가가살아날것이며,산행의즐거움은봄꽃처럼화사하게피어나산행의상큼한향기가멀리퍼져나갈것이다.봄의계절,산행의계절에4월부터는다우산방회원님들께서는열심히산행공지에줄을서주시기바랍니다.모두가노력하여멋진코스에즐거운산행을만들어가겠습니다.오늘함께해주신회원님들반가웠고,수고많이하셨습니다.

-사진제공/다우산방아우게님-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