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파원르포]중국태산을답파하다4
옥황상제가도교의최고신…노자를교조로장도릉이세운것으로알려진곳이다.
태산에올라가서가장쉽게볼수있는것들이마애석각이다.이에대해서는2월호에서이미살펴봤다.그다음에눈에띄는게아마이상한(?)사원들일것이다.절같기도하고아닌것같기도하고,그냥집같기도하고…….대부분외국등산객이나관광객은‘저게뭘까’궁금해한다.가까이가서보면바로중국민족종교인도교의사원이다.태산정상에있는옥황정도도교사원의일종이다.왜냐하면옥황상제가도교의최고신(神)이기때문이다.이번호에선중국의도교에대해서개론적으로알아보자.
도교(道敎·Taoism)의원뜻은‘도를설명하는가르침’이다.도란유교나도교를비롯해중국의모든사상과철학을설명하는학설의중심으로중국인의의식기초에존재한다.샤머니즘과도혼합된형태라고할수있다.
도교는중국3대종교의하나다.3대종교는유교,불교,도교다.도교를일명도학이라고하며,중국민족의고유한문화속에생활신조,종교적신앙을기초로해형성된중국의대표적인민족종교다.
유교도중국의민족종교다.중국문화의양대축중하나인유교는중국의사회,국가의질서,학문·기술을통치자의입장에서규명하고자한반면도교는종교적요소를중심으로서민,민중의입장에서밝히고자했다는점에서차이가있다.따라서도교는유교에서배격한미신이나도깨비,귀신까지도신앙의대상으로포함한다.
다시말해유교는국가나왕조라는관료,지성인의입장에서나온교학이고,도교는‘민(民)’,즉농민과일반민중의신앙으로서신(神)신앙에따라세워진농민,민중의집단결사나왕조에의해인정된교단을지칭하는것이다.
중국도교사에서는도교를다음과같이정의하고있다.
‘도교는도를최고신앙으로삼아이름을얻게되었으며,사람들이일정한수련을거치면장생불사하여도를얻고신선이된다.도교는이렇게수도하여신선이되는사상을핵심으로삼고,노자및그의도에관한학설을신앙화했다.노자를높이어교주로삼고신명으로떠받든다.아울러노자의도덕경을주요경전으로삼는다.도교사상은도교의사상적근원의하나다.이와동시에유가및음양가,묵가,참위학의사상까지도흡수하고,중국고대의신앙위에서방선도,황노도등의사상들과그수지방법에따라서점차로형성됐다.도교는한나라중엽에생겨났으며,봉건사회의긴흐름에따라서발전했다.’
황제와노자를교조로삼은도교와노자와장자를중심으로한도가사상과는엄격한의미에서구별된다.노장사상이라불리는도가는제자백가의하나지만전국시대에는유가·법가·묵가및신선등과의교류가있었고,진에서한대까지도가의개념안에종교적요소도섞여들어가기시작했다.도교는오늘날말하는노자·장자의사상과철학을중심으로한철학적도가뿐만아니라도술,방술까지를포함한보다광범위한의미를지니게됐다.
현재의도교는후한시대에장도릉이세웠다고전한다.장도릉은초기에오경(五經)공부를하다가만년에장생도와금단법을터득한뒤곡명산에들어가도서24편을짓고신자를모았다.중심내용은‘도계를성실히지킬것과세상의사악한설이나주의에미혹되는일이없도록진도(眞道)에충실해야한다’는것이다.
중국의전통신앙은많은민간신앙까지아우르고있다.민간신앙은무수한신령체계를갖추고있다.도교의만신전도수없는신과영혼들로뒤섞인집단이다.가장대표적인예가바로옥황이다.옥황또는옥황상제는세상의모든것을지배하고다스리는최고신이다.이옥황상제라는칭호가민간신앙의혼합적인성격을잘보여주고있다.
옥황은도교로부터빌려온것이고,상제는국가종교로부터차용한것이기때문이다.옥황전에모셔져있는옥황상제는중국민간신앙의여러신(神)중에서가장높지만송의진종(998~1022년)때최고로받들어졌다고전한다.이전까지는삼교합일의민중적신앙으로추앙받았다.
옥황은지상세계를지배하기위해여러관리신들을임명해도움을받는다.지상의관리들이계급조직을이루듯신들도완전한위계를가지고있다.즉관리신과그들의행정구역이있는것이다.매년옥황에게자신의직무에대해서보고하고,그업적에따라상과벌을받고,승진하거나강등된다.
그예로오악(태산,형산,화산,항산,숭산)의신이있고,동악대제도있다.또성황신과토지신이있고,집과그곳에사는가족을담당하는재신(財神)이있다.침대의신,뒷간의신,집안의조상신,불교에영향을받은신도있다.직업의신과상업의신과조합의신도있으며,개인을보호하는관제(關帝)와같은신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