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산 [18] *-

6.도봉산오봉릿지(3)

서울,경기양주.

♣오봉리지는매우특이한모양을하고있다.완전한독립암봉정상에옛날머리에쓰는의관의하나인감투모양의바위가올려져있다.이감투바위를바라보고있노라면어떻게저런큰바위가암봉꼭대기에있을까하는궁금증이생긴다.이감투바위들은오봉의상징이기도한데멀리서또는가까이바라볼때슬쩍건드리면굴러떨어질것같은불안정한모습으로보인다.

오봉산이라고도불리는오봉은그모습의특이성때문에전문산악인들도반드시한번쯤올라보는필수코스가되었다.오봉은리지코스라기보다암벽코스로더알려져있던곳이다.지금은야영이금지되어있지만오봉야영장은도봉산과북한산에둘러싸여인가의전기불하나보이지않았으며조용하고한적했다.

오봉샘터는보통가뭄에도잘마르지않고주변의널찍한야영장은여러팀과함께캠핑을즐길수있었지만이제는추억으로만남게되었다.이곳은우이동,도봉동,송추등어느곳에서오르더라도2시간이상걸리는외진곳이다.
캠핑하는밤중에술이떨어져도술사러하산하지않아도좋았던학창시절의추억이생각난다.봄이되면진달래와철쭉꽃도아름답게피므로오봉리지등반을할때면이곳오봉샘터를경유해볼만하다.

리지코스보다암벽코스로더알려져

11월10일취재팀3명은비올확률70%의불안한일기예보를듣고서도일단출발하기로했다.오봉은정확히얘기하면6개의봉우리로되어있다.도봉산주능선에가까운봉우리부터제1봉이시작되는데제4봉과제5봉사이에나지막한봉우리가하나더있다.1봉은암벽등반을하지않고도걸어서오를수있지만나머지다섯개의봉우리는모두암벽등반을해야만감투바위정상에설수있다.

1봉은감투바위를정상에이고있지않지만4봉과5봉사이의작은봉우리를포함하여모두감투를이고있고,특히이작은봉우리는키는가장낮으면서도감투만은제일큰것을이고있다.그리고1봉부터5봉까지를말할때는이작은봉우리는포함시키지않고그냥4봉과5봉사이의작은봉우리라말한다.왜냐면멀리서볼때키가낮아잘보이지않기때문이다.

요즈음오봉리지가본격리지등반코스로각광을받으면서감투를이고암벽등반을해서오를수있는봉우리를기준으로제1봉부터5봉을일컬어이작은봉우리를4봉으로부르기도한다.본강좌에서는과거부터부르던대로이작은봉우리를4봉과5봉사이봉이라부르기로하겠다.

오봉리지등반은다른리지코스와달리가장높은1봉에서5봉으로거꾸로하산하듯등반을하는것이정석이다.물론5봉에서시작하여1봉을향해등반해도되지만,그렇게하면꽤어려운본격적인벽등반이되거나아니면너무쉬운우회등반이되어재미가없다.본격적인등반은1봉정상부터시작한다.

취재팀은1봉에서도봉주능선쪽안부에있는헬기장에서장비를착용하고출발했다.1봉은헬기장에서10m걷다가쉬운슬랩9m를오른다.오른쪽으로돌아그냥걸어오를수도있다.확보하지않고안자일렌방식으로올라도되는쉬운코스다.

1봉정상은전망좋은마당바위인데이곳은일반등산객들이점심먹는장소로서명당이다.1봉을내려서려면출입금지팻말과철조망이처있는데철조망은많은사람들이밟고지나다녀완전히주저앉아버렸다.의미도없고보기흉한철조망은철거를하고차라리‘안전등반장비를갖추어야만등반할수있는코스’라는안내문이필요한곳이다.

철조망을통과해내려가소나무있는왼쪽바위를돌거나바위를오른쪽으로돌수있는데이바위를돌아슬랩8m를클라이밍다운(내려가기등반)한다.슬랩을내려설때처음4m는바위면이거칠어신발이잘붙지만하단부4m는약간참기름바위이므로오른쪽크랙에발을단단히끼우고천천히조심해서내려가야한다.뒷사람이확보해준다.

바위에소나무가자라고있는곳을10m걸으면안부에닿는다.
2봉은안부에서3개의루트로통과할수있다.제1루트는2봉감투를오르지않고감투밑왼쪽슬랩을15m트래버스하는데고도감이대단하므로반드시확보해야한다.
제2루트도감투를오르지않고안부에서오른쪽45도방향아래로10m정도내려간다음페이스3m를홀드를이용해올라간다.이곳은어렵진않으나추락하면위험하므로안자일렌방식으로확보하는것이좋다.

제3루트는2봉감투를오르는루트다.감투약간오른쪽으로나있는크랙을4m올라선후감투정상으로턱걸이하여올라갔다가정상을밟고다시내려선다음올랐던4m크랙너머로이어지는반침니를4m클라이밍다운한다.2봉감투정상을밟으려면제3루트를선택해야하다.
제2루트와제3루트는2봉감투뒤에서만난후계단식크랙4m를클라이밍다운한다.이곳바위는부스러지는바위라서수많은발길에의해자연스레계단처럼된곳이다.마지막내려설때는소나무와바위에의지해내려서게되는데여길내려서면제1루트인슬랩15m트래버스끝나는지점과만난다.여기서소나무가멋있게어우러진암릉을15m걸어내려가면3봉감투가무너질듯다가선다.

오봉에서본남성적인북한산과여성적인도봉산

3봉은이곳에서2개의루트로통과할수있다.제1루트는감투를오르지않고감투밑을향해계단식슬랩을4m오른후왼쪽으로돌아가면전망도좋으며억새가자라고있는넓은마당바위에도착한다.제2루트는3봉감투를오르는루트인데계단식슬랩4m후감투를머리에일듯이바짝붙어오른쪽턱걸이로돌아오른다.

그러면크랙과넓은침니8m를올라감투정상으로갈수있다.3봉감투는오봉의다른4개봉감투와달리3조각바위가뭉쳐있다.또한감투를받치고있는큰받침대가있는것도색다른점이다.감투정상에하강용피톤이박혀있으므로이곳에서15m하강하면넓은마당바위로내려서서제1루트와만난다.

오봉리지는등반과하강이교차되는멋이있다.북한산의리지는하강의재미가별로없지만오봉은6개의봉우리중4개봉은반드시하강을해야하다.그것도모두직벽과오버행하강이다.3봉정상에서15m하강하면곧바로4봉을향한20m하강이기다리고있다.이곳에는하강용피톤이2개나란히박혀있다.

아침일기예보는오후에비가온다고했는데오후2시가된지금하늘은잔뜩흐려있지만아직비는오지않는다.오봉에서바라보는북한산은정말아름답고웅장하다.북한산은남성적이고도봉산은여성적이라는표현은이곳오봉에서바라보는북한산의모습을보고한말인것같다.인수봉에서바라본도봉산의모습과도봉산에서바라본북한산의모습은느낌이확실히다르다.

4봉은페이스,크랙,슬랩으로이어지는15m의본격적인벽등반이다.출발지점에볼트가1개박혀있고중간크랙에프랜드작은것을1개끼울수있다.난이도5.8급정도이므로조심해서올라야한다.오봉은각봉우리마다여러루트로오를수있는다양한암벽등반코스들이있다.

코스의길이는50m-90m로짧지만난이도는다양하므로자신의능력에맞게선택할수있고오봉의매력이라할수있는다양한오버행하강은그길이가30-60m로서울근교에서가장멋있는곳이다.4봉감투밑에도착하면감투를오르는인공등반용볼트가많이박혀있다.특별한훈련목적이아니라면4봉감투는잘오르지않으므로리지등반에서는제외시키는것이좋다.

4봉감투를오른쪽으로돌아걸어가면굵은동아줄이매어있는데이것을잡고슬랩을내려간다음건너편바위로건너뛰는뜀바위가있다.등반자는로프를각자몸에묶고내려갈때는동아줄을잡고뜀바위를건널때는앞뒤에서로프로확보하면된다.뜀바위를건너면다시넓은마당바위가있고여기서왼쪽완만한슬랩을5m내려서면소나무가바위에박혀있듯한그루있는곳에하강용피톤이있다.

여기에로프를걸고8m정도약간오버행하강을하고오른쪽바위틈을지나왼쪽으로돌아내려가면4,5봉사이봉출발지점이다.월요일이라그런지취재등반도중우리이외에다른팀을전혀만날수없었는데이곳4봉에도착하니반갑게도4,5사이봉을등반중인팀을만났다.서로인사를주고받으니본지의애독자라하면서본강좌를관심있게보는사람들이었다.

파주소방서소속119대원들로서근무를마치고동료들끼리등반중이라한다.우리는서로의기투합,취재에자연스레합류하기로하고따뜻한차와간식도대접받았다.찌푸린하늘은기어이뚫리기시작해서가을비에바위가젖는다
4,5사이봉은페이스등반으로서중간에볼트가2개있고첫번째볼트에올라선다음고도의밸런스로오른쪽으로트래버스하여슬랩으로오른후페이스상단에박힌등반용피톤(볼트대신박은대형피톤으로홀드와스탠스로사용할수있도록한인공설치물)을밟고올라서면사이봉정상이다.

정상의하강용피톤에로프를걸고30m멋진오버행하강을한다.이사이봉을오르지않고밑을오른쪽으로돌면굴같은골목길을지나클라이밍다운할수있다.보통의리지등반에서사이봉은오르지않지만시간여유가있고팀의실력에따라등반여부를리더가잘판단해야할것이다.

골목길을지나클라이밍다운이시작되는곳에역시하강용피톤이박혀있는데마지막사람은여기에로프를걸고하강하는것이좋다.길이는15m정도된다.암벽등반이란멋과성취감이있으면서도위험한행위이다.그래서등반을하기전항상준비를철저히해야한다.위험으로부터자신을방어하기위한첫번째수단은안전장비의철저한준비와사용법을올바로익히는것이다.

다양한하강이오봉리지의매력

빗방울이굵지는않았지만바위면은이미젖었다.5봉은턱걸이로시작부분을올라선다음15m슬랩을오르는루트다.출발지점왼쪽으로약10m돌아가서슬랩을올라도되고오른쪽반침니로올라도된다.턱걸이출발지점은오버행으로완력이많이필요하므로여자들은출발볼트에슬링으로발걸이를만들어주면좋다.

두번째볼트에퀵드로(슬링의양쪽에카라비너를고정시켜로프가잘통과되도록하는장비)를걸고다시1m를내려온다음왼쪽날등슬랩으로오르면된다.바위면이많이젖어있을때는암벽화가리지화보다마찰력이떨어진다는것도염두에두어야한다.선등자는마디등반을마치고완료소리를외쳤고바위는젖어등반이더욱어려워진다.

후등자는모두주마링(로프에오름기를이용하여오르는기술)을하도록했다.5봉첫마디가끝나면확보용피톤이박혀있고이어지는둘째마디는쉬운직상슬랩과오른쪽초승달모양의레이백(발로차고손으로당기는등반기술)등반어느쪽으로도오를수있다.당초3명이던취재팀은8명이되었다.우리는시간절약을위해양쪽루트로동시에등반했다.

25m의둘째마디가끝나면마당바위위에쌍볼트가있고여기서왼쪽슬랩으로클라이밍다운하면서뜀바위를건너뛰면5봉감투바위바로밑이된다.5봉감투는7m의페이스등반인데미세한홀드와스탠스를이용한밸런스클라이밍으로올라서면하강용피톤이있다.여기에로프를걸고다시하강해야한다.

오봉하강의하이라이트는제5봉의65m하강이다.5봉감투정상에박힌하강용피톤에연결된8mm와이어줄끝에달린타원형쇠링에걸고하강한다.하강전밑을내려다보면약80m쯤되는오버행수직암벽이보인다.그러나실제로프하강은40m+25m로하든지,50m+15m로두번하게된다.

아래를내려다보면서하강하다가왼쪽40m지점을보면불안한돌멩이에와이어줄을감아하강용확보물을만들어놓은것이다.여기에서10m를더내려간50m지점에는쌍볼트가있으므로60m로프를사용할경우쌍볼트에서로프를바꿔타면된다.우리는40m지점의와이어에서로프를바꿔탔는데모두들“이걸믿고내려가도되나”하는표정이다.

하강을완료하면큰소나무가있는데이곳에서부터지그재그로잘살피면걸어내려갈수있다.완전히바닥까지내려선다음희미한길을따라다시1봉쪽으로거슬러올라와야한다.위로올라오는중간에아래쪽으로잘나있는등산로가있는데그길로가면절대안된다.그길은군부대장병들이훈련하는길이다.

그러므로수고스럽더라도반드시2봉이보이는곳까지올라와오봉샘터쪽으로난작은능선을올라선후하산방향을잡아야한다.즉,송추나도봉동,우이동등각목적지에따라도봉주능선까지더올라갈것인지오봉샘터로갈것인지결정한다.특히주의해야할사항은잘모르는길을지름길로생각하고질러가다가는애를먹기십상이다.

이곳지형을염두에두고반드시아는길로하산하기바란다.오봉은어프로치만길지않다면인수봉,선인봉보다더많은사람이찾게되었을암봉이다.각봉우리마다길고짧은다양한등반코스가있고각봉우리안부에서중간탈출이가능하므로시간에맞게등반길이를조정할수도있다.

그러나뭐니뭐니해도오봉의매력은다양한하강훈련을할수있다는것이다.오봉의각봉우리하강을전부하고나면하강훈련은완결되었다고해도좋다.특히4봉에는등반과관계없이하강코스만3개가있다.등반철휴일이면이곳4봉은하강자체만을즐기러온산악인들로붐빌정도로인기가있다.

-사람과산2003년12월호참조(글:이규태.쎄로또레등산아카데미원장)-

새창으로등산지도보기 오봉까지소요시간도봉동매표소에서1시간-1시간30분
릿지등반시간:1봉-5봉만3-4시간정도(중급4-5인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