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피니즘이란 무엇인가 [1] *-

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

1.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

오늘날100여개국적의등반가들이
전세계광범위한산악지대에서등반활동을벌이고있다.
지구최고봉에베레스트만보더라도
1953년이래54년간무려3.025명이그꼭짓점에올랐다.

국가별로는네팔,미국,일본,중국,영국,인도,러시아,
스페인,한국순으로많은등정자를배출했고
1명이상의등정자를보유한나라가91개국에달한다.

이런에베레스트등정의이면에는
인간의끝없는탐구욕과한계극복의의지가숨어있다.
그렇다면전세계등반가들모두가
같은동기를가지고산에오르고있을까?

유명한이태리등반가귀도레이는
등산은알피니스트의수만큼다양하다고했다.
이말은등산의형식과내용이
산에오르는사람마다다르다는것을
강조하기위해한말이다.

어떤사람들에게등반은
일종의스포츠며자기과시의기회일수있다.
그런가하면어떤사람들에게등반은철학적행위며,
어떤사람들에게있어서등반은
‘스포츠가아니라삶의방법’(조지인켈)이고,
그보다어떤이들에게있어서등반은
자기를구원하는행위이기도하다.

프랑스의장프랑코는
이를종합하여등산은스포츠요,

탈출이며,정열이고
일종의종교라고설파한바있다.

그런데어떤경우의등반가든피해갈수없는질문이있다.
“도대체산엘왜가느냐?”다.

등반의행위는외적으로는
격렬한육체노동과위험을수반한행위이지만
그것을통해서추구하는것은
지극히내면적이며주관적인세계다.

스스로험한산을찾아올라가서는
다시살아내려오려고투혼을불사르는산악인들을보며
일반인들은어떤역설과모순을느낀다.
그래서사람들은왜산에가느냐고묻는다.

그러나이질문에답하기는쉽지않다.
왜냐하면그들에게이미산은
선택의문제가아니라존재그자체요.
삶의방식이되어버렸기때문이다.

존재론적으로산에다니는사람들에게그질문은
마치“왜사느냐”는질문처럼난감하기짝이없다.
오죽하면영국의말로리(1886~1924)는
제3차에베레스트원정을앞두고
기자들의왜산에가느냐는질문에

“산이거기있기때문에”라고말했을까.
우문선답의대표적인경우다.

그런데도왜산에가느냐는질문은
등반가스스로도자신에게수없이던지는질문이며
그해답을찾으려또다시산으로향한다.

이렇듯독특한영역을구축하고있는
알피니즘에대한이해는
등반가들이공유하고계승해온정신적소득이무엇이고
그본질이무엇인가를이해하는데서시작된다.

2.알피니즘의정의

A.눈과얼음에덮인알프스와같은고산에서하는등반
영한사전에보면‘알피니즘(Alpinism)’이란단어가있다.
여기서는‘알프스등산’
혹은일반적으로고도가높은등산이라고정의하고있다.

영국에서발행된등산백과사전
(EncyclopediadfMountaineering,PenguinBooks)에는
좀더구체적으로눈과얼음에덮인
알프스와같은고산에서행하는등반이라고설명하고있다.

브리태니커사전에는알피니즘이란
알프스의봉우리를순수하게등반을목적으로오르는
새로운사상이라고했다.

여기서공통적으로등장하는
알프스정도의높이를가진고산이란,
빙하,바위와눈,
그리고저산소등자연적위험을갖춘산을말하는것이다.

다시풀이하면알피니즘은
자연적인위험이있는산을오르는행위를말하는것이요,

그렇게오르기다난한과정을
위험의극복을하나의정신적지표이자
전제로삼고있다는것이다.

이와같이알피니즘의세계는
외적인자연과내적인인간정신의양면성을가지고있다.

B.산의위험을극복하며오르는행위와그정신
따라서알피니즘은
단지알프스에서행하는등반뿐만아니라
위험을갖춘산이라면어디서든실천이가능하다.

프랑스의등산가폴베시에르는
그의책에서이렇게밝히고있다.
산에오르는것을프랑스말로‘알피니즘’이라고하지만
배타적인사람들이강조하는표현과달리
그것은알프스를오른다는좁은뜻이아니다.
거기에는역사적기원이있을뿐넓게일반적이다.


전문적인사람들은
피레네에오르면피레네이즘(Pyreneism),
히말라야는히말라이즘(Himalaism),
안데스를안디니즘(Andinism)이라할는지모르나,
요는모두가산을오르는행위에지나지않는다.

우리나라에는빙하도,만년설도,
저산소증을느낄만한고도가없지만,
설악산에는거센눈보라에감춰진천화대암릉이,
혹한속의토왕성빙폭이있다.

서울북쪽에는수직의인수봉이
보통사람들의발길을거부하고있다.
자세히들여다보면
한국산에서알피니즘을실천할수있는길은
무수히많음을알수있다.

여기서산의위험은무엇을말하는가,
눈과얼음,암벽,폭풍설,눈사태,낙석,낙뢰….
이런것들은우리의생명을위협하는자연조건이다.

또한동료의부상,추락,고산병등
인위적인위험도발생할수있다.

여기에자기자신에대해서도끊임없이선택을강요하고
그에따른결과를받아들이지않으면안된다.
이불안전하고불확실한상황을
우리는불확실성이라고부른다.

불확실성은알피니스트들이추구하면서
동시에극복해야하는필수불가결한요소이다.

그래서알피니즘은
다시산의불확실성과맞서서얻는
깨달음이라고도정의할수있다.


3.알피니즘의배경과기원

인간이산을도전과극복의대상으로삼은역사는
그리오래되지않았다.

18세기이전에알프스는
악마가사는곳으로인식되었다.
기록에의하면스위스의피라투스(Pilatus2.132m)산은,
루체른(Lucerne)시의회의법령으로
수세기동안오르지못했다.

그리스도를처형한로마총독폰티우스필라투스의망령이
이곳에정착했다고믿었기때문이다.

18세기초에는저주받은산몽블랑(4.807m)의빙하가
마을로덮치는재앙을막기위해
앙시(Annecy)의주교를샤모니에초대하기도했다.

이러한전설과자연적인위험들은
유럽사람들로하여금
알프스로의접근을불가능으로인식하게했고
이런단절은적어도18세기초까지이어졌다.

1)알피니즘의배경

18세기초낭만주의(Romanticism)와
인본주의사상의영향을받은문학가와예술가들이
미지의자연세계를동경하면서
알프스의아름다움에관심을가지게되었다.

고산지대의전경을흥미롭게기술한루소와
워즈워스등낭만주의시인들은
사람들을부추겨알프스에관심을갖게했다.

또한지질학자,
식물학자,
그리고빙하를연구하는자연과학자들이
그동안인간과단절되었던
알프스의고지대에발길을들여놓는다.

그들은지구에대한관념적이해로부터벋어나
갖가지자연현상에대한실증적관찰과,
실험을위해알프스의고지대로접근하게되었다.

이때는봉건주의의몰락과절대주의의붕괴로
새로운세계를맞은유럽근대시민들에게
자유와인간개성에대한관심이시작한때였다.

이들은자연에대한인식을통해
자신들의정체성(identity)을확인하고자했는데
그구체적인대상이바로알프스였다.

2)알피니즘의기원

A.자연과학자소쉬르의집념과열정
1760년,갓20세를넘긴부유한귀족집안의청년

소쉬르(HoraceBenedictdeSaussure)는
언젠가는몽블랑을오르려는생각을가지고
몸종과함께샤모니로들어갔다.

몽블랑이마주보이는브레방언덕에서
몽블랑(4.807m)을관찰한후
소쉬르는등정의가능성을확신하게되고,
과학적인연구와준비를시작한다.

자연과학자였던그는
당시로서어느누구도생각지못했던것까지도
연구대상으로삼았다.

과연얼마나많은관찰과실험을통해야
몽블랑을오를수있을까?
그는대기압을측정하는실험부터시작한다.
그외온도와기압의관계,
빙하의방향과산맥의관찰,
습도에따른대기투명도의차이등…

성격이꼼꼼했던소쉬르는
수없이샤모니를들락거리며
과학적실험을토대로얻어진결과를가지고
처음으로몽블랑지도와산세를스케치한다.
이모든자료들은몽블랑등정을위한것이었다.

그의연구와실험은늘새로운문제와
어려움에부딪히며20년세월이흐른다.
하지만그렇게많은실험을통해서얻은자료를가지고도
그는확실한등정가능성을찾지못한다.

그는어디서출발해어느루트로올라야
정상으로연결되는지풀지를못했다.

가이드들과여러해동안여러방향으로
수많은등반을시도했지만
해가지면더이상진행을못하고되돌아내려오곤했다.

결국처음샤모니를찾은지25년의세월이흐른후
소쉬르는몽블랑등정의꿈을포기하게된다.
대신에그는몽블랑을오르는사람에게
상금을내놓겠다고공언한다.

B)미셀파카드와작팔마의몽블랑(4.807m)등정

1786년8월,샤모니에서태어난푸른눈을가진
미셀갸브리엘파카드(MichelGabrielPaccard)는
순수한열정으로남몰래몽블랑을오르려는
꿈을키워온29세의젊은의사였다.

그와수정채취업자작발마는
수많은사람들이지켜보는가운데샤모니를출발한다.
그리고빙하에서의비박은살아남지못할것이라는
사람들의염려에도불구하고
보름달아래비박을한후,새벽네시에다시출발하여
아무도발길이닫지않은
몽블랑의정상을향해오르기시작한다.

한낮이되면서태양빛에의사미셸파카드는
거의앞이보이지않을정도로설맹에걸렸고
정상이가까워지면서때마침불기시작한거센바람이
더욱진행을어렵게했다.

1786년8월8일오후6시23분
두사람의손과발이추위로감각을잃어버릴무렵
그들은마침내전인미답의정상에올랐다.

드소쉬르가비록오르지는못했지만,
그가몽블랑을오르려는계획을세운지26년만의일다.
다음해소르쉬자신도기어코몽블랑을올라
결국그의길고도불확신한꿈은실현되었다.

미셀파카드와작발마,
그리고소쉬르가펼친일련의몽블랑등정은
알프스가더이상경외와공포의장소가아니라…
도전과극복의대상이될수있다는
인식의대전환점이되었다.

이로부터시작된근대등산은
알프스전역으로확산되기시작했고
이것이알피니즘의기원이되었다.


->위글은지난5월14일명동로얄호텔에서’한국등산연구소세미나’에서’남선우’님이’알피니즘이란무엇인가’하는주제발표를요약한내용입니다.-남선우/월간마운틴발행인,대한산악연맹등산교육원부원장-

-lasan114님의LA의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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