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당호수쪽에서 오른 검단산(黔丹山·657m) *-

팔당호수쪽에서오른검단산(黔丹山·657m)

산행일시/2009.07.26.일요일08:30분.
모임장소/2호선전철잠실역10번출구송파두청앞.
산행회원/소나무외7명[다우산방].
산행코스/팔당대교-수자원공사-기와집순두부-계곡길-검단산능선-삼거리-정상.
교통편은/자가용2대.

-검단산정상에서-

2호선전철잠실역에서내려10번출구송파구청까지가는데,조금멀어서한참을걸었다.언제나만나면반가운얼굴들이기다리고있었다.산행을하기위해만나는동료들은항상미소로인사하고손을잡아준다.그렇게정이쌓여몇년이지난동료도있고,이제몇번함께한동료가있지만,산행을한번같이땀을흘리며하고나면그다음부터는몇년지기의산우가되어있다.산행은그렇게서로가부담없이만나서서서림없이산벗이된다.

네사람이탄우리차는올림픽대로에진입하여한강을따라진행을하여팔당대교를지나팔당호수를바라보면서수자원공사옆으로기와집순두부집주차장에파킹을하고기다렸다.승용차한대는에니메이션고교쪽으로가서하남시에사는송이님을픽업하여오기로하였다.검단산산행은대부분에니메이션고교에서시작을하지만,우리는조금더한적하고여유를가지고산행을하고싶어배알미동에서산행을시작하기로하였다.

배알미동에서산행을시작하면계곡에흐르는맑은물을바라보는그시선에서가슴속까지시원함을느끼게해준다.대중교통이불편하여이곳에서산행을하는분들은승용차를가지고가야한다.그래서그만큼등산객이많지않아조용하고한적하여산행의낭만을즐기는여유는계곡에서흐르는물소리를들으며걷는발걸음에힘을불어넣어준다.푸르름이짙은수목의숲길을따라계곡물이흐르는것을보면서걸어가면자연이보여주는순수성에젖어든다.

배알미동은아래,윗배알미동이나누어진다.이곳은검단산넘어이지만하남시에속한다.옛날도성을떠나는사람들이이곳부터는임금이거처하는곳이보이지않거나,또는멀리서도성근처로다가오는길손이이곳에들면임금을배알할수있게된다’는설이전해지는마을이라고하였다.지금은서울사람들이마실수돗물만드는공장수자원공사가자리하고있는곳이다.아랫배알미동마을버스종점은속칭’매운탕마을’이라불리는강변마을이있다.

검단산은백제위덕왕때’검단(黔丹)이라는도인(道人)이이산에은거했다’해서검단산이라불려지게되었다한다.이지역이한강에접해있으므로,전국각처에서올라오는물산(物産)의집산지였기에,여기서일단은’검사하고단속하였다’는것이다.이산입구에창우동(倉隅洞)이라는마을이름이있다.창우동이란’창고가있던곳’이란뜻이다.한때는검단산의검(黔)을’금’으로읽어’금단산’으로부르기도했다.

검단산일대는백제시조인온조왕4년이래근고초왕26년까지무려370년을도읍으로삼았던곳이다.검단산과남한산의북쪽산줄기가운데,오늘날’고골’일원으로추측된다는설이다있다.검단산에는조선시대까지봉수대가있었고최근까지군부대가있었다.정상은족구를하고도남을만큼넓은공터가있어남한강과북한강이만나는팔당호수가한눈에내려다보인다.사방으로막힘이없어해돋이풍경이나,해넘이구경하기에아주좋은곳이다.

배알미동동쪽에,지금은호수가되어버린곳에도미진(都尾津)이라는나루가있었다.이마을에도미라는사람이살았다.백제4대왕개루왕은,도미의아내가미인이며정절이굳다는소문을듣고,도미를궁중에머무르게하고왕으로변장한신하를도미의집으로보냈다."오늘도미와내기를해너를얻었으니너는이제나의것이니라."도미의아내는,"안으로들어가옷을갈아입고나오겠습니다."하고는몸종을곱게단장시켜들여보냈다.

후에임금이사실을알고크게분노했다."왕을기만했도다."왕은도미의두눈을뽑고쪽배에실어보냈다.그리고왕이도미의아내를겁탈하려하니,도미아내왈"마침달거리(月經)중이니며칠기다려주십시오"하고는틈을보아달아났다.강가로내달아쪽배를타고남편을찾아갔다.얼마후배알미근처에서두눈이없는남편을배알하니,세인들이이곳을배알미라일컬었다.도미와아내의슬프고도애달픈사랑얘기가전설이되어전하는곳이기도하다.

잠시검단산의유래와배알미동에얽힌이야기를참고하면서검단산을오르는계곡길은흙길이좋은곳이있기도하지만,자갈과돌이깔린길이이어지기도한다.계곡물은산중턱에이를때까지우리의눈길을자로잡아준다.계곡물소리가멀어지면서능선을향해오르는가파른길이다가온다.산길은그래도흙길이어서계곡길보다는걸음을옮기기가훨씬편하고좋다.오늘날씨는비온후라그런지끝내주게화창하고좋다.

땀을줄줄흘리면서능선길에올라서니시원한바람이조금씩불어주었다.우리는한쪽에쉬면서과일을나누어먹으며,이렇게등산객이적은한적한산행길을걸으니너무좋다며모두들즐거워하였다.기와집순두부집에서정상까지2.3km라고하였는데,능선에올라서니정상까지590m라는거리표지판이서있었다.산행거리는어떻게재는것인지이해가가지않는점이종종있다.여기서도정상까지올라가려면한고개두고개그리고도몇구비를올라가야한다.

산곡초교쪽으로하산하는삼거리를지나정상이가까워지면새로설치한나무계단이나오고,그리고또한구비를올라가야정상에이른다.전망대역활을하는언덕에올라서니오늘은서울끝까지한시야에들어온다.삼각산에서도봉산까지연봉이뻗어있고,서울시내의모습과남산의타워도낮게만보여준다.불암산의뾰족한정상봉우리는어디서보아도아름다운정상으로크로즈업되온다.그뒤에수락산과멀리관악산까지조망이된다.

마지막10m라는표지판을보고도한100m는좋게걸어야정상에올라설수있다.검단산정상은그래도넓은공터가있어많은등산객이함께쉴수있어어느산정상보다여유를가질수있고,양수리팔당땜이한눈에내려다볼수있어전망이좋은산이다.한강건너편예봉산과마주하여그사이를흐를는한강은팔당땜을만들어호수를만들어놓은넉넉한호수를보는것만으로도검단산산행을위해흘린땀을보상해준다.

산과강은한곳에서출발하여서로가바라보면서서로를지켜주면서자연의변화에순응하는자세로인간에게정서적으로안정감을불어넣고,산계곡을흐를때는그렇게소리치며요란하게물소리를내드니,한강에와서많은물이모이니소리없이묵묵히흐르는모습은계곡물이아니라강물이되어그만큼성숙하였다는자세를보여주는것같아강물과산의나무들이살아가는자연의이치에무엇인가를느끼게해주는의미를터득할때까지산을올라야할것같다.

정상이넓다보니그늘이없어햇볕이따가웠다.우리는나무거늘에간편하게자리를깔고앉으니시계는겨우11시였다.일찍시작한산행이라여유가많아서좋았다.간식과과일을먹으며서로의얼굴을보면서대화를나누며시간을보냈다.함께산행을한다고하여도휴식시간이아니면서로가대화를나누는시간은어렵다.앞뒤에가면서는이야기를나눌수있지만,모두가얼굴을대하고대화를하는시간은휴식시간아니면중식시간이다.

그래서산행후에모두가뒤풀이를하는시간을갖는다.이런과정이산악회에서산행을이어가는통로가되어준다.우리는11시40분쯤에일어나하산을시작하였다.승용차가있는곳으로내려가야하므로우리는다시배알미동쪽으로걸었다.올라가는길이나하산하는길이나힘들기는같지만,그래도내려가는길은숨이들차므로조금은쉬운편이라고할수있다.그러나주의는더해야한다.우리는산행을산들머리에서날머리까지의걸음을이야기한다.

그러나산행은집을출발하여집에도착할때까지이어지는것이다.산행은욕심을내서도안되고,무리를해서는안된다.걸음의속도도자기가걸어서숨이차지않을정도의속도를유지하는것이좋다.남이앞서간다고따라가려고하면그만큼힘이들고고통이따른다.처음에는앞서가는사람만보고열심히따라가게되지만,어느정도산행경험이쌓이면산속에살아숨쉬는자연의모습을관찰하면서걸어갈수있는여유를가져야한다.

우리는내려가다가물좋은곳에자리를잡고족탕을하면서쉬었다.한여름에도계곡물은수정같이맑아서그런지물은차다.발을담그고준비해온점심식사를간단하게하였다.상치와배추잎의쌈은여름의별미여서요즈음은빠지지않는메뉴이다.얼음이사각사각하는막걸리를한잔하니속까지시원하고,송이님이콩을갈아만든콩물도매우고소하였다.수기님의꽁꽁언수박은얼음과자였으며,자두의맛은계절의맛을느끼게해주었다.

그렇게시간을보내다보니이제는차차추위가느껴질정도로서늘하였다.계곡물이흐르는곳에는여기저기에등산객들이많이모여있었다.기와집순두부집에이르니앞뒤로승용차가가득하였다.음식을주문해놓고자리가나면호출을하였다.우리는점심식사를하고내려오는길이라차를타고출발을하였다.길에도한쪽에는자동차가줄을서있어서겨우한대가내려갈수있는여유밖에없는데,장체는계속이어졌다.

수자원공사쯤에이르니2차선이뚫려막혔던숨을크게쉬고는추어탕을먹으러간다고구리시로진행을하였다.추어탕하면남원,원주,설악추어탕이있지만,구리에가면구리시장입구에충북추어탕이맛이좋다며그리로안내를하였다.맛집은어디가달라도다른데,역시맛집을찾아온미식가들이가득하게자리를하고있었다.추어탕의그맛이매콤한맛으로가미하여추어탕의새로운맛을느끼게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