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칼루-로체 *-

마칼루-로체

마칼루의바람도,로체의추위도우리앞을가로막지못했다
부산연맹팀,히말라야제5위·4위거봉연속등정

당초우리팀은시샤팡마(8,027m)와로체(8,516m)2개봉을등반하기위해6개월전부터준비를해왔다.하지만올해초티벳내의정치적인환경변화로중국정부는초모랑마(8,848m·에베레스트),초오유(8,201m),시샤팡마등반허가를불허하여하는수없이출국1주일전1차등반지를시샤팡마에서마칼루(8,463m)로변경했다.

우리는30일안에마칼루등반을마치고헬리콥터를이용해로체로이동하여BC를별도로설치하지않고고락셉로지에머물면서약10일만에로체를등반한다는계획아래준비를시작했다.국내에서부터마칼루등반정보는물론장비와식량등을완벽하게준비하지못한상태였기에다른원정때보다더욱바삐움직였다.

출국전미리현지대행사와협의하여전용비행기를임대한덕분에상행캐러밴출발지인툼링타르(410m)로모든원정화물을수송할수있었다.그리고당일툼링타르에서도보캐러밴시작지점인보테바스(1,730m)까지지프로이동했다.

▲마칼루북릉상의전위봉을오르는대원들.

강풍에텐트찢어지고폴부러져나가

4월4일본격적인캐러밴이시작되었다.보테바스에서75명의포터들에게짐을배분하느라한바탕소동을끝내고마칼루를향한힘찬첫발걸음을내디뎠다.눔(1,560m),세두와(1,500m),타시가온(2,100),콩마(3,760m),뭄북(3,520m),타타샤(3,900m)를거쳐7일만에4,800m에위치한탕마르BC에도착했다.그곳에서하루를쉬면서5,200m까지고소적응등반을한후다음날5,600m지점의모레인지대에위치한BC로이동했다.BC에는영국대가이미입성해있었고,우리팀이두번째였다.

13일.안전등반을기원하는라마제를거행하고,이튿날고용인들을총동원하여본격적인등반에필요한장비와식량을설사면이시작되는5,850m지점의ABC로운반했다.다음날KNN의김백수,임혁규두촬영대원은BC를떠났다.

이제부터캠코더촬영은내담당이다.하지만감기증세가악화되어꼬빡이틀이나약을먹고텐트에누워있어야했다.다행히이틀간의휴식으로감기는떨어낼수있었다.나뿐만아니라모든대원들이기온차로인한감기증세와고소에순응하지못하여며칠간휴식을취했다.

▲수직의바위벽으로선마칼루서벽

우리는두차례의고소적응등반후등정한다는계획을세웠다.1차는6,600m지점의C1까지,2차는7,400m의마칼루라에위치한C2까지진출한후BC로하산하여휴식을취한뒤C1,C2를거쳐7,800m지점에C3을설치하고등정을시도하기로했다.

본격적인등반이시작되었다.ABC에서6,400m지점의중간캠프까지는우리팀과영국대셰르파들이합동으로고정로프를설치했다.그런데영국대원들의등반수준에맞게전구간에고정로프를설치하다보니C2인마칼루라까지설치할장비가턱없이부족했고,예년에비해적설량이적어암벽이노출되어많은장비가필요했다.사전정보에의하면7개팀이등반허가를신청하여당연히다른팀도고정로프를준비해오리라믿었다.

그러나대부분의팀들은고정로프를준비해오지않았고BC에입성하지않은팀들도많았다.결국고정로프,아이스스크류를영국대에빌리게되었고로체등반때문에우리팀이선등하면서루트작업을하지않을수없었다.

▲역시마칼루등반은바람이좌우하는구나하는생각이들정도로바람이무척강했다.
모든구간의고정로프를우리팀이설치해야만했다.그리고워낙많은팀이등반하다보니등반예의라곤찾아볼수없었다.대부분의등반대가고정로프설치는물론등반장비도제공하지않았으면서고정로프사용승낙도받지않고등반하고있었다.

고소적응을위해C1과C2를여러번운행하는사이역시마칼루등반은바람이좌우하는구나하는생각이들정도로바람이무척강했다.C1에설치한텐트폴이누워있는머리에닿을만큼강풍이불어댔고,ABC와C1사이에설치한중간캠프(6,400m)의텐트플라이가바람에찢어지기도했으며,C2에설치한바람에강하다는브랜드의텐트폴이두개나부러지는사고도있었다.

C2까지고소적응등반을마친우리는국내에서보내오는기상정보를분석해BC에입성한지15일만에첫등정시도예정일을4월30일로정했다.27일C1에진출하여이튿날C2로오르던중날씨가나빠진다는기상예보로1차등정시도는무위로끝나고BC로내려와며칠간달콤한휴식에들어갔다.

▲5,600m에위치한베이스캠프와그뒤로마지막노을이마칼루를황금빛봉우리로만들었다.

우리팀이보름간고소적응등반을하는동안BC에는15개국의20여개팀이모여들어텐트를설치할공간이없을정도로비좁아졌다.텐트가무려60여동이설치되었다.

우리캠프에는항상셰르파를비롯한현지고용인들이많이모여들었다.우리팀은4년연달아히말라야등반을했기에현지인들을통해널리알려져있었고,또한다른팀의현지고용인들에게무료로위성전화를빌려주었기때문이다.

쾌청한날씨가계속되어각국의등반대원들이저마다오름짓을하고있다.하지만등정여부를판단할수있는마칼루라까지진출한팀은우리밖에없었다.다른팀들은바쁠것이없었다.마칼루등정적기는5월중순이기때문에우리팀만이로체등반을위해최선을다할뿐이다.심지어5월초에BC에입성하여라마제를지내는팀도있었다.

고도차1,000m극복하며마칼루정상에올라서

드디어등정예정일이5월5일로정해졌다.영국대대원2명과셰르파2명이우리팀과같이등정하기를희망해왔다.우리는며칠간의휴식으로컨디션은최상이었다.하지만날씨가문제였다.날씨가등반의성공을좌우한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2일드디어BC를출발,C1으로향했다.몇차례C1,C2를오르내린덕분에6,000m부터시작되는주마링도숨이차지않았고,6시간만에C1에진출할수있었다.이튿날이른아침계획대로나와창호형,정용형은C2로진출하고향미누나와세현은암벽구간기점인7,000m까지만등반한후BC로하산하기로했다.

눈이내리는가운데암설혼합벽을지나마칼루라에올라서니바람이강하게불었다.창호형은향미누나,세현과함께운행하느라한참뒤에있었는데,어느새따라와정용형과함께마칼루라에도착했다.운행속도가우리보다두배는빠른것같다.

▲마칼루라(7,400m)에위치한C2(7,400m)에서C3(7,600m)로오른다.

대원들보다하루먼저C2에진출해있던셰르파들은7,700m까지고정로프를설치하고C2로돌아왔다.등반중처음으로셰르파들과한텐트에서식사를했다.

4일.마지막캠프인C3으로진출하는날이다.마칼루라에서부터전위봉에이르는구간에서는BC와무선교신이되지않았기때문에어저께저녁C1에서마지막으로대장님과교신을통해등반루트와운행시간을한번더숙지했다.C2에서설사면을따라약3시간을올라7,600m지점에서세락지대를횡단하여빙설벽구간아래7,800m지점에마지막캠프를설치하면7시간정도면정상에도달할수있어날이밝기시작하는새벽3시경출발해도된다는결론이었다.

그래서사다치링에게분명7,800m지점에마지막캠프를설치하라고했는데2시간만에C3에도착한것이다.고도계로해발7,600m였다.셰르파들이어제세락지대횡단구간에고정로프만설치하고다시돌아와7,600m지점에C3를설치한것이었다.

▲8,400m프렌치쿨와르상부는바위지대로이곳을올라서면정상능선이다.

정상과는거리가너무멀었으나텐트를이동할수도없었다.7,800m부터정상까지고정로프가설치가되어있지않았고하루에고도를1,000m나올려야하므로하는수없이오후10시경출발하기로했다.우리는이번등반에서등정하지못하면시간상로체등반이거의불가능하기때문에각오를다졌다.

정오경영국대셰르파1명이C3으로내려왔다.그날새벽C3를출발하여대원1명과셰르파1명이정상을향하고있다고한다.정상부를바라보니10시간이지났는데도불구하고정상능선에올라서지못하고프렌치쿨와르초입을오르고있었다.분명오늘저녁함께출발하기로약속했는데,시즌초등을위해약속을어기고무리하게등반하고있었다.

BC를출발할때부터대장님이내린결정에따라창호형은무산소등반을하고정용형과나는산소를사용했다.텐트에편안하게누워산소통에다티바(T-Bar)를연결하여정용형,밍마셰르파와3명이산소마스크를쓰며휴식을취했다.

▲5월4일마지막캠프인C3(7,600m)에서밤10시에출발,12시간의긴여정끝에오전10시10분경마칼루정상등정에성공했다.

오후10시,헤드랜턴불빛에의지해고정로프를따라정상을향했다.바람한점없고그믐이라달은없었지만별들이우리를반겨주었다.세락지대를횡단하다어제등정에성공한영국팀을만났다.무려24시간이나운행하여모두들탈진한상태였다.세락지대를지나니더이상고정로프가설치되어있지않았다.크레바스에추락할위험이있는구간과가파른빙벽구간에고정로프를설치하면서올랐다.

프렌치쿨와르입구에도착하니저멀리구름끝자락이밝아져오고있었다.너무추워해가빨리비춰주기를기원하면서손도비벼보고발가락도계속꼼지락거려본다.거의2시간만에간신히프렌치쿨와르초입을찾아등반을시작했다.

반쯤올랐을까?햇볕이들어와고글을쓰니산소마스크에서올라오는김이서려너무불편했다.여러번고글을벗었다쓰는행동을반복했지만불편해서견딜수없어산소마스크를벗어버리니도리어더편하게느껴졌다.

▲마칼루베이스캠프를철수,로체를등반하기위해3일간의도보캐러밴을시작했다.이스트콜(6,135m)과웨스트콜(6,143m),암푸랍차라(5,845m)고개를넘어쿰부히말의딩보체에도착했다.

정상능선에올라서니쾌청하고바람한점없는훌륭한날씨였다.전위봉아래에는구름바다에몇몇섬들이고개를내밀고있었고구름보다높은산들위로구름바다가끝없이펼쳐져있었다.나는힘든것도잊은채정신없이캠코더에주위풍경을담았다.전위봉을넘어칼날능선밑으로우회하여돌아가니정상이눈앞에다가왔다.정상은한사람도못올라갈만큼뾰족했다.

12시간의긴여정끝에오전10시10분경대원3명,셰르파3명모두6명이등정에성공했다.우리는간단한기념촬영을마친후2005년푸모리에서운명을달리하신고정상균,김도영선배의사진이담긴수통을정상에묻었다.12시간동안1,000m고도를오르는힘든운행이었기에다들체력이소진된상태라하산이걱정이었다.대원들뿐만아니라셰르파들도마차가지였다.나는수통을묻으면서두선배님께우리모두가안전하게하산할수있도록보살펴달라고기원했다.

우리팀이마칼루BC를떠나는날인5월8일김홍빈선배가정상에섰으며,오은선선배도5월13일정상에도달하여한국여성초등을일구어냈다.

BC도착사흘만에제4위거봉등정

로체등반을위해우리팀에게주어진시간은고작해야보름정도밖에되지않았다.당초탕마르BC에서페리체까지헬리콥터로이동하기로했었다.하지만성수기라헬리콥터수배가용의치않았고1만달러를요구했다.돈도중요했지만날씨가나쁘면며칠기다려야하므로걸어서딩보체로이동하기로결정했다.

8일마칼루BC를출발하여마칼루서벽이눈앞에보이는이스트콜아래캠프지(5,600m)에하룻밤을보내고다음날이스트콜(6,135m)과웨스트콜(6,143m)을넘었다.고개를넘을때마다안전벨트를차고150~300m의암설벽을하강해야만했다.

▲에베레스트를뒤로하고로체서벽쿨와르를통과설사면을오른다.

둘째날은판치포카리(5,450m)호숫가에서머물고다음날마칼루-바룬국립공원과사가르마타국립공원의경계인암푸랍차라(5,845m)를넘어추쿵을거쳐딩보체(4,310m)의로지에여장을풀었다.우리는빨래도하고오랜만에머리도감는여유를부리면서이틀간로체등반을위한휴식을취한뒤5월13일하루만에고락셉(5,180m)으로이동했다.

에베레스트BC에는중국정부가올림픽성화봉송관계로올해봄시즌티벳쪽등반을불허하여대부분의등반대가네팔쪽으로몰려50여개팀이인산인해를이루고있었다.우리는로체등반을위한장비로고정로프200m와스노바몇개만준비했다.다른팀이이미로체를등정했기를기대했지만네팔정부가5월10일부터C2이상진출을허용하여아직등정팀은없었다.다행히한국팀들이5월17일등정을계획하고있었다.

▲로체는단한번의기회밖에없다.모든짐을지고원푸시스타일(onepush-style)로밀어붙였다.

대장님은큰등반을성공적으로끝낸상태에서작은등반에너무욕심을내면사고의위험이따른다고하여로체등반은등정여부를떠나한차례만시도하기로했다.국내에서보내온기상정보를분석해본결과5월18~19일이등정일로최적이었다.등정시도는나와창호형.정용형,향미누나,세현은C3까지만진출하고하산하기로결정되었다.

15일고락셉에서에베레스트BC로이동하여이튿날오전5시경BC를출발했다.한차례시도로등정해야했으므로배낭무게가20kg이넘었다.창호형과나는무산소등반을하기로했기에그나마배낭이가벼웠으나치링셰르파는정상등정때사용할산소통때문에엄청무거웠다.우리는C1(5,950m)을거쳐C2(6,500m)로진출했다.운행도중많은셰르파들은등정예정일이다가오자짐을운반하느라바쁘게움직이고있었다.

▲베이스캠프출발3일만에로체정상에섰다.

17일오전6시,C2를출발해오후4시경C4(7,800m)에도착했다.10시간의길고긴운행이었다.우리는한국팀텐트로들어가잠시휴식을취한후200m위에얼음을깎아내고힘겹게텐트1동을설치하고C1에머물고있던정용형에게자정경무전기를통해깨워달라고부탁했다.어두워지기시작하자로체등정에성공한한국대원들이한사람씩내려오기시작했다.우리는축하인사를하고따뜻한물을대접한후휴식에들어갔다.

18일오전2시,마지막캠프를출발했다.처음으로도전하는8,000m거봉무산소등반이었기에너무도떨렸고,잘할수있을까하는의문이머리속을맴돌았다.다행히걱정했던것보다힘들지않았고운행속도도늦은편이아닌듯했다.어제한국팀이설치해놓은고정로프를따라쿨와르에들어섰다.간간이바람은불었지만날씨는너무좋았다.

▲로체정상직전의서성호대원과사다치링.

나는창호형과C4출발7시간45분만인오전9시45분무산소로로체정상에올랐다.우리팀은2006년봄시즌이탈리아팀이수립한기록(BC도착후등정까지4일소요)보다하루앞당긴3일만에정상에도달하여로체최단시간등정을이루었다.

우리는하산하면서구름속에우뚝솟아있는푸모리를바라보곤했다.이번등반을성공적으로마무리할수있었던것은푸모리에서영원한삶의길을떠난두분의도움이라고감사하다는말을남기고오슈의추모비를뒤로하고데보체로향했다.

-글서성수대원/사진다이나믹부산마칼루-로체원정대/월간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