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리산 종주 [1] *-

1.지리산종주란?

노고단에서천왕봉까지25.5km의주능선산행이다.국립공원제1호로지정된지리산은그범위가3도5개군15개면에걸쳐있으며4백84㎢(1억3천만평)로광대하게펼쳐져있다.이러한지리산의등뼈를이루고있는노고단에서천왕봉까지활처럼굽은25.5㎞의주능선은노고단,반야봉,토끼봉,칠선봉,촛대봉,천왕봉등1천5백m이상의봉우리만도16개나이어진다.

이주능선산행을지리산종주라한다.등정,하산거리까지합치면보통50km-60km가넘으며2박3일에20-25시간이상걸어야한다.지리산종주는아마추어등산인들에게는"진짜산꾼"의경지에올라서는관문같은코스다.웬만큼산에다닌산악인이라도인내를갖고산행해야할만큼자신과의싸움이필요한코스다.그런만큼지리산종주는평소에는하기어렵다.여름휴가철에가장인기를끄는여름산행코스다.

지리산종주의의미

지리산의전체적윤곽을파악할수있다.지리산은그규모가광대하여등산코스도수십개에이르러한번의산행으로는지리산의극히일부만을다녀온다.여러번의산행을하더라도주능선을종주하지않고는지리산의윤곽을파악할수없다.따라서지리산종주는지리산의전체적인윤곽을파악할수있는산행이다.산행의진정한의미를깨우친다.

전문등산인들은"산행의진정한의미를깨우치려면지리산종주를하라"는말을자주한다.그만큼지리산종주산행이주는인상이다른산에비해강렬할뿐아니라등산의묘미에흠뻑젖을수있게만들어주기때문이다.1천5백m가넘는봉우리만도16개에20여개이상의봉우리를한번의산행으로넘는다.그러다보면등산에대한자신감도가질수있다.

지리산종주코스는우리나라산의종주코스중가장긴코스이다.한두번산에다니다보면산을좋아하게되고그러다보면종주산행을하게된다.종주산행중가장길고자신과인내의싸움이필요한지리산종주를하게되면가히산꾼이라할만하다.

2.지리산종주코스

지리산종주는일반적으로화엄사에서노고단을올라주능선을타고천왕봉에서대원사로하산하는코스를종주코스라하였다.성삼재도로포장이후지금은성삼재까지차로오른후성삼재에서산행에들어가노고단을거쳐천왕봉에오른다.그러나등정코스를노고단을먼저오르지않고역코스로종주하기도한다.천왕봉에서하산도대원사코스만을고집하지않고중산리,백무동등다양하게하고있다.

따라서등정과하산코스는개의치않고,노고단에서천왕봉,또는천왕봉에서노고단까지주능선을산행하는것을지리산종주라고한다.그러나아직까지도산꾼들은화엄사에서노고단을올라대원사로하산하는코스를고집하기도한다.지리산주능선25.5km에등정과하산까지합하면약60km이다.지리산종주는노고단에서천왕봉까지주능선만25.5km에식사시간을포함하여18시간정도소요된다.등정과하산을어느코스로하느냐에따라다르나등정과하산을합하면약50-60km에22-25시간정도소요된다.

산장(대피소)간소요시간

성삼재-(1시간)-노고단산장-(3시간)-뱀사골산장-(2시간)-연하천산장-(2시간)-벽소령산장-(3시간)-세석산장-(2시간)-장터목산장-(1시간)-천왕봉

[2박3일종주코스안내]

첫째날-오전7-8시성삼재에서산행시작,벽소령산장1박.
코스:성삼재-노고단-임걸령-노루목-삼도봉-토끼봉-명선봉-연하천산장-벽소령대피소.

-구례버스터미널에서성삼재까지버스로1시간,오전6시에첫차가출발한다.2시간간격.
-노고단산장에서아침식사,삼도봉에서점심식사,벽소령산장에서1박을한다.

-노루목에서반야봉올올랐다가내려오려면연하천산장에서1박을한다.연하천산장은50여명
수용규모라잠자리도불편하고취사장도없다.
-가급적이면오후4시이전에숙박할산장에도착할수있도록계획을세운다.일행중낙오자가있어산행시간이지체될수도있기때문이다.

둘째날(벽소령산장-장터목산장7시간)
코스:벽소령산장-선비샘-영신봉-세석산장-촛대봉-연하봉-장터목산장

-오전7-8시산행시작
-세석산장에서점심식사
-장터목산장2박

셋째날(장터목산장-대원사계곡매표소7시간30분)
코스:장터목산장-제석봉-천왕봉-천왕봉일출을보고하산

-새벽4-5시산행시작
-천왕봉일출(약1시간소요)
-천왕봉에서6-7시하산코스에따라하산
천왕봉-중산리(4시간)
천왕봉-장터목-백무동(5시간)
천왕봉-대원사(8시간)
천왕봉-칠선계곡(7시간)

3.한국의산하운영자가한지리산종주코스

한국의산하운영자가한지리산종주일정으로,소요시간은휴식과식사시간을포함한것입니다.

3-1종주코스1(8월6-9일:2박4일)
영등포-구례구역-구례버스터미널-성삼재-노고단(아침식사)-노루목-반야봉(점심식사)-연하천산장(1박)-벽소령산장-세석산장(점심식사)-장터목산장(2박)-천왕봉일출-중봉-치밭목산장(아침식사)-대원사-매표소-버스주차장-진주-서울

첫째날(성삼재-연하천산장9시간)
8.5일

05:00천왕봉
06:20천왕봉출발
08:30치밭목대피소,아침식사
13:30대원사계곡매표소(버스주차장)
14:00버스출발
15:10진주도착
시외버스로대전까지(4시간30분소요)간후대전에서고속버스로23:00서울도착
——————————————————————————–

3-2종주코스2(9월30-10.3일:2박4일)

영등포-구례구역-구례버스터미널-성삼재-노고단(아침식사)-노루목-토끼봉(점심식사)-ㅡ연하천산장-벽소령산장(1박)-세석산장(점심식사)-장터목산장-천왕봉-장터목산장(1박)-천왕봉일출-장터목산장(아침식사)-백무동-남원(점심식사)-서울

첫째날(성삼재-벽소령산장11시간30분)

9.30일
영등포역출발23:59

10.1일
05:00구례역도착
05:20구례역에서시내버스로버스터미널도착
06:15구례버스터미널에서택시로성삼재도착

<성삼재-연하천산장9시간>
06:55노고단산장,아침식사(라면)
08:05노고단산장출발
08:40돼지평전
09:45임걸령
10:45노루목
11:15삼도봉
11:45화개재
12:50토끼봉(점심식사)
13:50토끼봉출발
14:30총각샘
15:15연하천산장
16:40형제봉
17:00전망좋은바위
17:50벽소령산장

둘째날<벽소령산장-장터목산장-천왕봉-장터목산장10시간30분>
10.2일
15:30장터목산장출발
17:00천왕봉
18:00장터목산장

셋째날<장터목산장-천왕봉일출-장터목산장-백무동7시간30분>
10.3일
05:05장터목산장(대피소)출발
06:00천왕봉
06:15천왕봉일출
06:30천왕봉출발
07:30장터목산장(아침식사)
08:30장터목산장출발
09:25망바위
10:15급경사너덜지대시작(소지봉)
10:35참샘(휴식)
11:20하동바위
12:30하산(가게에서휴식)
13:25백무동에서버스출발
13:50인월정류장도착
13:55남원행버스출발
14:25남원도착
14:25-16:10점심식사및광한루관광
16:40남원-서울행고속버스출발
21:00서울도착

3.지리산종주코스등산로상태

지리산종주를처음하는사람이종주계획을세울때궁금한것중의하나가등산로가어떠한가이다.등산로상태에따라내가종주할수있는지를결정하게된다.지리산주능선의등산로상태를안내한다.

20여개의크고작은봉우리를오르내리며능선은비교적완만한편이다.지리산주능선종주는20여개의크고작은봉우리를오르내린다.봉우리이외의주능선은비교적완만하다.봉우리를오르내리기도하고봉우리허리를돌기도한다.계속오르는길은1시간정도를오르는곳이2-3개정도,나머지는20-40분정도오르면그다음은다시내려간다.봉우리를오르내리기도하지만군데군데완만한능선이이어진다.

돌이많은등산로

지리산은육산(흑산)이지만주능선의3분의2정도는돌이다.오르내리는등산로는거의대부분이돌이다.등산로의흙이비에씻겨내려간듯하다.산허리를도는코스에는너덜지대도간간이있다.능선에서의탁트인시원한조망과숲이교차된다.능선종주의매력은좌우가탁트인시원한조망이다.산허리를돌거나숲에쌓여조망이없는곳과탁트인시원한조망이교차된다.

식수는2-4시간간격으로풍부하다.

지리산을2박3일의종주를가능하게하는큰이유중의하나가식수가풍부하다는거다.3일간의식량에다3일간마실물을준비한다면그무게는상당하다.등산지도를보고식수가있는거리를감안하여식수를계속채워사용한다.필요이상으로물을많이준비할필요가없다.주능선에는식수가풍부하나하산코스에는샘이있는거리가멀므로이를감안하여준비한다.

오래걸을수있는체력이필요

지리산주능선은다소험한코스도군데군데있지만비교적험한편은아니다.종주를위하여는하루7-10시간정도,3일간20-25시간을걸을수있는체력과지구력,인내가필요하다.

구간별등산로상태

성삼재-노고단
코재까지는도로를따라오르다가코재에서부터등산로로들어선다.많은관광객들이성삼재에서노고단까지올라갔다가내려가기도한다.비교적완만하다.

노고단-화개재
비교적완만하게오르내리며간다.능선에서의탁트인시원한조망이일품이다.특히삼도봉에서의조망이좋다.삼도봉에서는뒤로노고단,앞으로는멀리천왕봉까지능선,남으로는불무장등이시원하게보인다.삼도봉에서화개재로내려서기바로직전나무계단을15분정도길게내려간다.

화개재-토끼봉
화개재에서토끼봉은1시간을계속고도를높여가며오른다.주능선중가장길게오르는오르막으로비교적힘이드는코스이다.

연하천-벽소령
연하천에서벽소령까지2시간정도소요된다.벽소령바로직전30여분간은능선코스중가장심한너덜지대인것같다.돌과작은바위조각만앙상한너덜지대를징검다리를건너듯돌을밟고간다.

벽소령-세석산장
선비샘까지1시간은비교적완만하다.선비샘에서세석까지2-3시간은능선코스중지루하고힘든코스이다.덕평봉까지40여분을돌과바위길을오르락내리락하며고도를높여가며오르는데조망이없는숲속이다.덕평봉에올라서면조망이시원하나칠선봉,영신봉을지나세석에이르기까지등산로가만만치않다.

세석산장-장터목산장
종주코스중경관이가장좋다.시원한세석평전,촛대봉,연하선경을이루는연하봉을지나세석에이르기까지오르내리며지루한지모르고간다.

장터목-천왕봉
나무가없는제석봉고사목지대를지나천왕봉까지암봉들이주위와어우러진경관이좋다.통천문을지나천왕봉정상바로아래는사다리를타고급경사를오른다.

<하산코스>

천왕봉-대원사
천왕봉에서대원사까지7시간정도가소요된다.치받목산장까지는오르락내리락하며간다.중봉을지나써래봉에이르면전면에서보는천왕봉과중봉의전경이볼만하다.써래봉에서치밭목까지1시간,치받목에서계속내려가다가능선을돌아내려간다.너덜지대가많고지루하다.최근에는이코스로하산하는등산객이적어한산하다.진주행버스가40여분간격으로있으며1시간소요.진주로가서대중교통을이용한다.

천왕봉-중산리
가장많이이용하는하산코스이다.천왕봉에서법계사를거쳐중산리로하산하거나장터목산장으로되돌아와중산리로하산한다.

장터목-백무동
천왕봉에서장터목산장으로되돌아와하산한다.4시간소요.하동바위부근1시간이급경사에심한
너덜지대로발목을삐거나,넘어져다치거나하는안전사고다발지역이다.다리에이상이있거나지쳐있을때는이코스로하산하지않는것이좋다.지도상에는3시간으로되어있으나4시간정도를잡아되도록천천히하산하여안전사고에유의한다.30분간격으로버스가있다.인월,남원,전주로가서대중교통을이용한다.남원에서고속버스는서울행만있다.30분간격.

4.지리산종주방법

지리산종주는등정과하산코스를어느코스로잡느냐에따라차이가있지만20-25시간을걸어야하므로최소1박2일에서2박4일,또는3박4일을잡아야한다.또한혼자서는무리이고2명이상이그룹으로종주하거나안내산악회의종주산행에참여하여할수있다.

[종주시기]
지리산종주는6월부터8월까지여름에많이한다.여름휴가철에시간을낼수있는데다해가길고,주능선이산아래보다10도이상온도가낮아여름에도더위가그리심하지않기때문이다.해발100미터높아질때마다.온도가0.6도정도낮아진다.주능선은해발1,500미터정도로산아래보다10도정도온도가낮다.

또한2박3일의일정을휴가나방학에가능하기때문에여름이지리산종주의제철이다.가을에시간을낼수있다면10월초순이가장좋다.주능선의단풍도즐길수있고,산행이여름보다한결수월하다.3월에서5월중순,11월중순에서12월중순까지는산불방지를위하여주능선산행이통제된다.

[종주일정]
2박4일종주코스(1일7-9시간산행)
가장일반적인종주방법이다.3일간하루7-9시간정도를걷는다.시간의여유가있으며,지리산의조망을즐기며지리산의윤곽을파악해가며종주할수있다.보통성삼재에서산행을시작하며노고단-천왕봉주능선을타고중산리,백무동또는대원사로하산한다.벽소령산장이나연하천산장에서1박을하며,장터목산장에서2박을하고마지막날장터목산장에서천왕봉까지1시간으로천왕봉일출을보고하산한다.

1박3일종주코스
안내산악회서하는일반적종주코스로저녁에출발하여1무박,1박2일에종주한다.지리산의조망을즐기며할여유는적다.어둠속에통과하는구간도많다.그러나베낭의무게를줄일수있고,2일만에종주할수있다는잇점이있다.하루10-12시간산행을한다.벽소령대피소나세석산장에서1박을한다.하산은중산리로하며보통새벽4시부터산행을시작한다.

[종주요령]

올바른보행법과체력의안배.
지리산종주는20-27시간이상을걷는산행이다.무리한산행으로인한체력의한계때문에발목인대의통증,다리및무릎의부상과탈진등안전사고가자주발생하고있다.산에서걷는방법과체력의안배에유의하여야한다.생각보다수월하다고산행소도를빨리하다가는무리가따른다.

산행하기

적당한휴식과간식으로체력을유지한다.
지치기전에쉬고지치기전에먹는다.산행에있어서는대개1시간걷고쉬지만사람마다산행능력이다르므로일행중산행능력이제일떨어지는사람을기준으로지치기전에쉰다.휴식을할때나산행중체력이떨어지기전에간식이나행동식으로체력을보강한다.

당분섭취
실제등산시소모되는에너지는탄수화물이다.격렬한운동시가장쉽게에너지를낼수있는식품이탄수화물이기때문이다.운동이격렬할수록탄수화물소비가심해지는데이때혈당치가떨어지는현상이나타난다.

탄수화물이몸에서소비될때는당분형태로소비되기때문이다.혈당치가떨어지면무력감이나타나며근육경련을촉발하여쥐가나기도한다.간식의일부를당분이있는식품으로준비하거나사탕을준비한다.당분의섭취는피로를빠르게회복시키고,근육경련이나쥐가나는것을완화시키기도한다.

염분섭취
여름종주산행은땀을많이흘리고물을많이마시게되어염분결핍으로인한열사병에걸리기쉽다.열사병은바람한점없는고온다습한지역을걸을때자주발생한다.두통,구토,현기증이있고온몸이무기력해지며식은땀을자주흘린다.식사때반찬이나찌개를짜개하여염분을보충한다.다시마말린것이나소금을휴대하여필요시염분을보충한다.

숙박할산장이나하산은4시이전에도착하는것으로계획을세운다.
숙박할산장에는4-5시사이에도착하여저녁식사와휴식,다음날일정을챙기다보면2시간이상소요된다.충분한휴식을위하여일직잠자리에들어야한다.산장에따라다르지만태피소의방배정을6-8시사이에하게되는데이시간이지나면예약한것도취소된다.또한일행중낙오자가있어시간이지체되어도산장도착시간이나하산시간에쫓기지않게된다.

주위경관과조망을즐기며산행한다.
지리산종주는체력테스트가아니다.지리산의조망과경관을즐기며지리산의윤곽을파악할수있는산행이다.경관이나조망을즐기며산행을하게되면피로도덜하다.피로는심리적인요인에영향을받는다.다음목적지까지갈시간이나걷는데만열중하다보면쉬피로해진다.마음의여유를갖고즐기며산행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