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걷기의 즐거움 20선]<2>영남대로 <3> 제주 올레길 *-

[걷기의즐거움20선]<2>영남대로-부산에서서울까지옛길을…

◇영남대로-부산에서서울까지옛길을걷다

《영남대로를열나흘에걸쳐걸으며수많은사람을만났다.‘법구경’의한구절처럼“그들모두가나의스승”이었다.숱한길목마다이땅의많은사람들이길을오가는나그네에게땅의숨은이야기와세상살이의팍팍함이나기쁜일들을들려줬고,우리역시길에서만난사람들의아름답고슬픈이야기에귀기울였다.》

동래산성∼숭례문14일간의답사

저자는걷기에중독된사람이다.금강섬진강한강낙동강영산강을따라걸었고400개가넘는산을오르내린저자는2004년가을14일에걸쳐영남대로를걸었다.부산에서서울까지영남지방의선비들이과거보러다니던길이자,조선통신사가일본으로건너가기위해걸었던길이다.

10월1일,저자는부산의동래산성에서임진왜란때왜군에맞서싸우다순절한송상현부사의기개를생각하며첫걸음을내디뎠다.그러나양산으로이어지는옛길이골프장건설로사라졌다는현실에곧바로부닥쳤다.저자는생각한다.‘우리땅,우리길을걷고싶어도,걸어야할그길이없으니어떡한다?’

낙동강변의철길을따라걷다보니경남양산시원동면화제리근처강가에있는널따란바위가눈에들어왔다.일명‘자살바위’다.바위아래물이깊어명주실한타래를풀어도끝이닿지않는다고했던곳.한맺힌아낙네들이이바위에서뛰어내렸다는얘기가전해진다.원동면원리의작은가게에서빵과음료수를사려하자주인아주머니가어디를가느냐고묻는다.자초지종을이야기하자,아침을먹었는지묻더니시래깃국에밥을말아준다.저자는“우리는작고하찮고사소해보이는것들에목말라하고작은사랑에감동하면서세상을살아가야하는지도모른다”고말한다.

경북청도군청도읍고수리에선‘납닥바우’가눈길을끈다.조선시대때영남대로를오가던길손이쉬어갔던곳으로60명이눕거나앉아쉴수있을정도로평평하고큰바위였다.그러나지금은일부만남아있다.

대구달성군가창면에선불경소리에이끌렸다.봉화산석주사다.저자는“낯선길을걷다가절을만나면꼭고향집에온것처럼가슴부터설렌다”고말한다.절안쪽을보니두스님이놋그릇을닦고있다.

경북칠곡에서구미로가는길에는‘서울나들’마을이있다.조선시대에인동에서칠곡으로가는큰길목에있어서이런이름이붙었다.낙동나루에도착한저자는한숨을내쉰다.강변이매운탕이나불고기를파는‘가든천국’으로바뀐현실때문이다.

시골인심은어딜가도비슷하다.경북상주시사벌면목가리원터에서’서낭댕이고개’로접어들자할머니한분이말을걸어왔다.“날도저물었는데,우리집에서자고가.”“아직더가야합니다.”“그러면저고개너머에있는배과수원이우리것이니,마음대로따먹고가.”

문경새재를넘어온천으로유명한수안보를지나충북충주시단월동에이른것은길을떠난지열흘째되던날.저자는단월역인근의’주전평’이라는들에얽힌이야기를들려준다.옛날한양으로가던선비가갈증을느껴이곳에서일하던농부에게물한사발을부탁하자,농부는갖고다니던막걸리를한잔권했다.이에감동한선비는들르는마을마다이곳의인심을자랑했고,그때문에영남대로를가는행인들은모두주전평을알게됐다.

14일만에서울의숭례문에도착한저자는또다른출발을다짐한다.“다시시작하자.길은끝을위해존재하는것이아니라,또다른시작을위해존재하는것이다.길이여,나를데려왔고다시데려갈길이여!”

-영남대로/신정일지음/휴머니스트–글/금동근동아일보기자-

[걷기의즐거움20선]<3>놀멍쉬멍걸으멍제주걷기여행

◇놀멍쉬멍걸으멍제주걷기여행

《“더많은사람들이이책을읽으면서,차량으로휙휙스쳐가면서차창너머로본풍경이,유명관광지와골프장과박물관따위가,제주의전부가아님을알았으면한다.올레길을직접걸으면서제주의속살을들여다보았으면한다.그리하여상처받은마음을올레에서치유하기를,가파른속도에서한순간이라도벗어나기를,잠시라도일중독자에서‘간세다리’(게으름뱅이)가되어보기를.”》

제주올레에선간세다리처럼

만50세생일을한달정도앞둔2006년9월.3년간벼른스페인산티아고여행을감행했다.800km길을혼자걷는여정이끝날무렵이었다.길에서만난영국여자가말했다.“우리가이길에서누린위안과행복을다른사람들에게나누어줘야한다.당신나라로돌아가당신의‘까미노(길)’를만들어라.”벼락을맞은듯했다.그때그의머릿속을스치고지나간것은고향제주였다.어린시절그토록떠나려발버둥쳤던그제주.

기자출신저자가쓴이책은‘제주올레’가만들어지기까지의기록을담았다.길이만들어지는과정뿐만아니라올레를떠올리게해준산티아고여행기도수록했다.‘올레’란자기집마당에서마을의거리로난진입로를뜻하는제주방언.이길은요즘‘한국의산티아고길’로불리며여행객들에게인기를얻고있다.

스페인에서돌아온그는40일간예비답사를떠난다.답사목표는‘산티아고못지않은아름답고평화로운길’을만드는것.일단눈에잘띄는이정표대신올레위돌담곳곳에파란색화살표를그렸다.나뭇가지엔파란색노란색리본도묶었다.2007년9월8일,그렇게올레1코스가개장했고,최근13코스가문을열었다.시흥초등학교부터저지마을회관까지제주의남반구를잇는약246.71km길이다.

숨은길을찾거나끊어진길을잇는일은만만치않았다.고향을떠난지30여년.행정력도자금력도없이혼자힘으로불가능한일이었다.하지만어려운일이생길때마다뜻밖의곳에서도움의손길이뻗쳐왔다.해병대장병들도난코스에길을터주었고자연봉사자인‘올레지기’들은해안가의돌멩이를날라다끊어진돌다리를이었다.그뿐이랴.어느새데면데면해졌던제주토박이남동생까지누나의무모한계획에동참했다.

책속에는길을만든과정뿐만아니라올레길에사는제주인,올레를찾는‘올레꾼’들의이야기가담겼다.소소한집안사정까지알게된해녀들과함께“한나절걸음에반평생길을바꾼”중산층주부와컴퓨터폐인,싱글여성들을만날수있다.그들에게올레는단순한여행코스가아니었다.치유이자재기의길이었다.

그는제주의아름다움도새삼깨닫는다.온몸을타고흐르는전율을느꼈던송악오름부터세상에서가장넓은비단폭을팽팽히당겨놓은듯한비양봉,여행작가김남희씨의표현처럼우주치맛자락에폭감싸인듯한산방산까지….위압감과두려움대신평화와위안을주는제주는여러얼굴로그를맞이했다.

그는서문에서루쉰의소설‘고향’에적힌글귀를인용했다.“나는생각했다.희망이라는것은있다고도할수없고,없다고도할수없다.그것은마치땅위의길이나마찬가지다.원래땅위에는길이란게없었다.걸어가는사람이많아지면그게곧길이되는것이다.”

‘올레꾼’이되어본사람이라면알것이다.건강한두다리로내디딘한걸음이누군가에게길이될수있다는사실을.저자의말처럼“왼발과오른발을옮기는단순한동작에서엉킨실타래를푸는”짜릿함을.이책은올레여행을앞두고있는사람을위한입문서이자올레를다녀온사람들에게그때의마음을잊지않도록해주는고마운자극제다.

-놀멍쉬멍걸으멍제주걷기여행/서명숙지음/북하우스–글/염희진동아일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