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여행자의 아내> *-

<영화감상/시간여행자의아내>

요즘일기예보는매우정확하다.어제저녁부터내리기시작한비는아침에도계속내리고있었다.오늘은비가온다는예보로지리산산행이취소되어산행도못하는따분한일요일이다.비오는날집에서할일도별로없어서친구에게전화를하였다.오늘바쁜일없으면비오는날우산쓰고만나자고하였다.

그러면코엑스에서12시에만나자고하였드니,1시쯤나겠다고하였다.집에서출발하려고하니어느사이비는끄처있고하늘에서햇볕이내려쬐고있다.1시에친구를만나우선점심부터먹었다.코엑스에는젊은이들로가득하였다.먹거리광장에는다양한메뉴들이많았지만역시우리는한식을먹었다.그래도그것이입에맞으니까.

점심을먹고커피를한잔마시고영하구경을하기로하였다.참으로오랜만에영화를보기로하였다.메가박스앞에는역시영화를보려는젊은이들이길게늘어서있다.우리도그뒤에가서줄을섰지만,우리는이방인같았다.그만큼세대차이가나는것을느껴야만하였다.무엇을보겠다는약속을하고간것도아니어서줄을서서상영푸르그램을살펴보았다.

‘뉴욕아이러브’와’시간여행자의아내’중에서시간여행자의아내를보기로합의를하였다.표를사고도1시간쯤기다렸다가시간이되어입장을하였다.

이영화는사간을마음대로또는임의대로여행하는한남성이등장하는데,처음에는정신을똑바로차리고봐야한다.시간과공간을왔다갔다하는주인공의행위가무엇을의미하는것인가를이해가되면서마음이놓이게된다.

처음영화의서막은어머니와함께자동차를타고가다가어머니는사고로사망하고6세인헨리는시간여행자가되어현실과미래를왔다갔다하는여행자기된다.주인공헨리는시간을여행하는것처럼보이지만,영화의후반부까지들어서면남성이시간을여행하는것이아니라공간을여행하고있다는것을알게된다.일정한공간에반복적으로나타나며죽음이후에도그공간으로이동하는것을목격하게된다.

영화가진행하다가지난날로돌아가과거를이야기하므로영화의진행과정을이해하게해준다.현실에서돌아올때는언제나발가벗은상태로아무곳에나버려진다.그래서옷을구해입어야하는문제가가장큰고통이다.어느때는옷을훔처입다가범인으로몰려경찰에붙잡혔다가입었던옷만남겨놓은체범인은사라지는기이한현상에모두가놀라기도한다.

그러는과정에6세여자아이가초원에홀로놀러나왔다가시간여행자를처음만나서이야기를나누게되면서인연이되어후에결혼하게된다.클레어(레이첼맥애덤스)는다양한연령대의남편을갖고있다.30대중반의남편과연애했던그녀는28살의남편에게프러포즈를받은뒤,40대초반의남편과결혼식을올렸고30대초반의남편에게아이를얻었다.그녀의남편헨리(에릭바나)는시간여행자다.

유전적인장애로수시로과거와미래를넘나든다.어린시절의클레어에게헨리는신기한남자였다.하지만결혼뒤의헨리는언제나자신을기다리게만드는무심한남자다.클레어는점점시간여행자의아내로사는일을버겁게느낀다.반면그의아내는남편의시간여행에대해기다림으로대처한다.재미있게도아내는남편이여행한장소에대해묻지않는다.

혹추운공간에벌거벗은몸으로가지않을까염려는하지만그가다녀온공간에대해서궁금해하지않는다.남편은아내에게그가다녀온시점에대해서주로설명한다.그녀의어린시절또는딸이자란어느시점에대해서자세한설명을한뿐이다.아내의궁금함이시간에대한것임을잘알기때문이다.헨리의일상적인시간여행은의지와무관하다.이소재는동명소설뿐만아니라영화에서도매력적이다.

가령언제나나체인채로뜻밖의시공간에떨어지는헨리가옷을구하기위해도둑질의달인이되는설정은디테일한상상력의결과다.그가느끼는시간여행의피로감,시간여행을하면서도다른이의운명을바꿀수없다는무력감을묘사하는대목도마찬가지다.<사랑과영혼>의각본가였던브루스조엘루빈이원작에서비중있게묘사된시간여행자의일상을놓치지않은것은적절한각색이다.

수없이많은시간여행이야기중에서도오드리니페네거의원작이지닌힘은시간여행을유전적인장애로등치시켰다는점이었다.헨리와클레어의로맨스는통제불가능한시간여행이가진유머와아이러니를드러낸다.연인의어린시절을마주할수있다는건시간여행자가가질수있는로맨틱한장점이다.현재의남편에게서운한점을과거에서날아온또다른남편에게털어놓는클레어의모습은의외의유머다.

단,소재의한계는영화로건너오면서더욱명확해졌다.영화는소재에서비롯된신기한에피소드를연결짓는데에만공을들인다.감정적인배려가결여된탓에때로는등장인물의절실함과상관없이웃음이앞서는경우도생긴다.소재에서비롯된로맨틱한상상보다흥미로운건시간여행자의아내가겪는고통이불치병환자를남편으로둔아내의고통과크게다르지않다는점이다.

영화는언제죽을지아는사람과죽음을피할수없는사람의처지를동일선상에놓는다.클레어는헨리의시간일탈증상을고치고싶지만치료는커녕남편의병을믿는사람이거의없다.남편의흔적을아이를통해남기고싶지만,임신마저여의치않다.아버지의기질을물려받은태아가뱃속에서부터시간여행을하면서유산이거듭되기때문이다.고칠수없는병과그로인한연인의아픔이<시간여행자의아내>에서눈물을흘릴수있는대목이다.

배속에있는태아의미래를현재로만나는아빠헨리와딸의대화와그들의얼굴표정은심각하다는것보다웃음을자아내기도한다.소재로서나정서상으로나영화의또다른제목을찾자면<내사랑내곁에>가어울릴듯싶다.흔히영화는시공간의예술이라고한다.영화‘시간여행자의아내’는늘섞여있는시간과공간을논리적으로분리해서시간과공간의가치를세밀하게보여주고있다.

남성과여성의미세한차이를시간과공간에대치시킴으로시간과공간의가치를극대화시키고있다.영화는시간의이동의이야기에서점차공간의이동의이야기로변모시키면서이러한시도를한다.여성에게는시간을지배하는놀라운능력이있다.기억과기다림이라고하는초월적능력으로남성과그남성의공간마저움켜쥐고있다.

남성이나타날장소에옷가지를마련해둠으로서남성의모든공간과생각을차지하고있다.시간을이동하는남성이일정한장소에나타나는것은늘한곳에머물러있으면서도모든시간을통제하고있는여성에의한필연적결과이다.그런점에서모든여성은공간적여행자인남성의시간적아내인셈이다.

딸도아버지의유전자를닮아서시간여행자가되어미래를왔다갔다하는데,아버지의죽음을예고하기도한다.딸이5세때아버지가사망한다는것을알면서도죽음을피하지못하는아이러니가존재하지만,시간의여행중눈이내린산속에서우연히큰사슴을만나게되는데,서로를확인이라도하는것처럼서로를한참동안바라보고있는데,그때사냥꾼이사슴을향해총을발사하고사슴은놀라도망을가고헨리가총에맞아집현관에쓰러저사망한다.

이영화를보면서참으로인간은다양한삶을사는구나하고이해를하게된다.서울시민이1000만이라면천만인의사랑이존재하고,그들의삶이다양하게펼쳐지고있다는것이다.영화나책이나우리인간이살아가는이야기이다.작가가조금역설적으로사건전개를재미있게구성하고있는것뿐이다.영화는로맨스를주제로하고있지만,우리가경험하지못한소재여서가끔의미있는웃음을선사하기도하여재미있게즐겁게보았다.

강병진님과이정배영화평론가의글을참고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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