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길에 나붙은 리본이 말해주는 것들 *-

산행길에나붙은리본이말해주는것들

길안내외산꾼으로서의자부심표현의미도

등산을하다보면산행코스좌우의나뭇가지에서형형색색의리본이나부끼고있는것을어김없이보게된다.모두이길이산행로임을알리는표시다.동시에리본은그것을내걸은단체나사람들의자기홍보,산행이유등을알리는수단으로서의역할도한다.

이들리본에대해오래전부터관심을가져온필자는본격적으로이리본에관해연구하기로하고근래에전국에있는산을오르면서리본을수집하기시작했다.즉전국8개도에서12개의명산을선정해그산의대표적등산로에내걸린리본을수집한것이다.그렇게총891장의리본을수집해서이들리본의색상,소재,게시자그리고리본에적힌글등을분석했다.<표1참조>.

▲산길에서보이는리본들.노란색이압도적으로많다.

리본의색깔은노란색이절반정도차지

수거한총891장의리본을색깔별로분석해보니노란색이전체의약45.5%로제일많았다.다음은빨강색(20.7%)이고이어서흰색(9.7%),주황색(9.3%)순이었다.기타색도13.4%를차지하고있다.<표2참조>

이와같이리본의색깔에노란색이많은이유는노란색이갖는독특한기능에연유한다고사료된다.등산전문가에의하면노란색이사시사철가장눈에잘띈다고한다.또한색채학(色彩學)에서노란색은명시(明示)·주의(注意)를나타낸다고한다.

따라서리본이갖는첫번째기능이길안내라는점을생각해볼때리본에노란색이많은것은심리적으로매우타당하다고볼수있겠다.

리본글에나타난산행의첫번째이유는‘산행그자체에의미’

총891장의리본중산행이유내지동기를엿볼수있는문구가적힌리본은173장이다.리본의글내용을면밀히분석해본결과전체의약절반이산행의의미를산행자체에두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그것은산행객중에서가장많은사람들이산에가는이유를저천공높이솟아있는산을제힘으로오르내리는것에가장큰보람과긍지를갖고있다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다음이유는앞의것과일맥상통하는것으로산을수집하기위함이다.그러니까이땅의산꾼중다수는‘몇산을넘었느냐’‘몇봉우리를넘었느냐’하는데에산꾼으로서의자부심과긍지를느끼고있다는사실이다.산에가는그다음이유는‘자연으로의회귀’이며이어서‘어떤일에대한기념’‘건강증진’‘기원과마음의다짐’‘산을닮고자함’‘자기가살고있는지역순례’‘단합’‘홍보’순으로나타났다.

이러한산행동기를나타내는리본글의예를보면‘영산기맥종주,백두대간완주,9정맥완주,한강기맥완주’(산행그자체에의미·방장산),‘萬峰을향하여탐방중’(산을수집·여항산),‘자연의품속으로’(자연회귀·수도산),‘회갑기념백두대간종주’(기념·봉황산),‘암극복200개산등정’(건강·수도산),‘앞날에건강과행복을…天地神이시여!’(기원·깃대봉),‘일도산행도열심히산처럼밝은이’(산을닮음·수도산),‘이천市市界답사’(순례·원적산),‘다이모스엠시트단합산행’(단합·가야산),그리고‘목포하당보석찜질방사우나’(홍보·승달산)등이있다.

이밖에도우리의관심을끌만한재미있는문구로는‘오르고있어도또오고픈산행길오르고또오르메또산이로다’(가리왕산),‘山!갈곳은많고갈길은멀고쉼없이가보자’(수도산),‘천산대학필수과목:500고지이상산을1000개넘어야졸업’(여항산),‘물처럼바람처럼흘러가는구름처럼청산에살으리랏다’(수도산),‘산은나의스승이요주치의다’(여항산),‘살좀빠지게해주세요’(고래산),‘괴산의명산미래의땅살기좋은괴산’(깃대봉)등이있다.

리본게시와환경문제에대해생각해본다


▲리본을매다는등산객들.

이번에리본을수거하면서보니소재가비닐과플라스틱인리본이전체의약3분의1을차지했다.이와같이썩지않는비닐과플라스틱리본은나무를괴롭히고토양을오염시킨다.리본을다는방법에도문제가있다.철사나굵은플라스틱끈으로나무에칭칭감아매었다.그래서나뭇가지가제대로자라지못하고토양역시오염되고있다.

실제로승달산의어떤나뭇가지는철사줄때문에죽어가고있었다.필자는이철사를푸느라산행시간이매우지체됐다.그리고리본수도문제다.어떤곳에는매우많은리본이걸려있어서마치무당들이제를지내는곳같다.이제리본을내거는사람의대오각성이필요하다.리본의소재는2∼3년이면자연적으로부패해없어져버릴헝겊등과같은소재를사용해야한다.

리본을나무에다는방식도나뭇가지가성장하는데지장이없도록헐겁게해야한다.또한한곳에지나치게많은수의리본이걸리지않도록리본에대한욕심을줄여야한다.리본제작업자도마찬가지이다.그저돈만벌면된다고하는상업적탐욕으로주문자가해달라는대로제작해서는안된다.주문자를설득해환경에위해가없는리본을제작해야한다.리본을내거는산행객과리본제작업자의바른양식이요구된다.

등산로에리본게시는필요하다.이리본이길안내표지판역할을하기때문이다.산행객이쓴글을보면리본덕분에길을찾았다는얘기가많다.필자도수년전겨울에눈이펑펑쏟아지던날친구와같이명지산에올랐다가리본덕택에길을찾아무사히하산한경험이있다.만약그때리본이없었다면조난당했을것이다.

문제는환경과미(美)이다.아무리리본이기능면에서필요하더라도환경에해를주는것이라면다시생각해야할문제다.환경에위해를주지않고리본을내걸수있는방법이얼마든지있다.이런것을생각지못한다면진정한산악인이될수없다고생각한다.

그리고미적인문제다.산에왜가는가?어느철학자의말대로아름다움을추구하기위해서가아닌가.그런데이아름다운산에보기흉한천조각이나풀거리면그야말로산행기분을잡치게된다.따라서보아서가히나쁘지않는방식으로리본을제작하고내걸어야한다.

결론적으로산행로에리본을내걸되기능과환경그리고미(美)이3박자가조화를이루도록해야한다.

-글송기헌/청운대학교호텔경영·컨벤션학과교수-

산행을하면서우리는많은리본을보게된다.특히백두대간길을걸으면더많은리본을만난다.누구

랑언제이곳을지나갔다는것을알리기위한안내문의역할과하고,백두대간길안내를하는역할도

톡톡히하는것으로알고있다.백두대간길을걸으보면산길만걷는것이아니라,동네뒷산도걷게되

고,논길밭뚝길도걷게된다.아무리상세지도를가지고진행을해도리본이더정확한길안내를한다.

길을가다가한참을걸으도리본이보이지않으면되돌아가리본이있는곳에서다시길을찾아야하는

경우가허다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