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손안의 컴퓨터, 스마트폰 시대 *-

내손안의컴퓨터,스마트폰시대
똑똑한휴대전화하나열컴퓨터부럽지않다

휴대용OS(OperatingSystem)에대한관심이뜨겁다.넷북의등장으로컴퓨터의사이즈가점점작아질것이라는기대가팽배한가운데이제는휴대전화의컴퓨터화속도도무섭도록빨라지고있다.

컴퓨터가처음발명되었을때,그거대하고무시무시한기계를손바닥안에서자유자재로가지고놀수있으리란상상을할수있었던사람이몇이나될까.세계최초의컴퓨터라불리는에니악(ENIAC)이발명된지불과70여년이지난지금1만8000개의진공관과1500개의릴레이,그리고그외에도수많은부품이사용되었던에니악의무게는자그마치30t,크기는140㎡에달했다.

그거대한전자계산기계가할수있는일이라곤고작덧셈과뺄셈,곱셈과나눗셈이었으니그정도는벌써10여년전의휴대전화도쉽게해내던일이다.컴퓨터의발명은정보화시대의서막을알리는신호탄과같았다.그리고급속도로발전한정보화사회에서컴퓨터는단순한정보의기억과처리의기능뿐만아니라인간사회의시스템전체를관장하는가장중요한수단이되었다.

제4세대컴퓨터라불리는퍼스널컴퓨터의보급이후컴퓨터에대한관심은단순히속도와기능에만그치지않았다.얼마나작은크기로,얼마나다양한기능을,얼마나빠르고쉽게사용할수있는지가퍼스널컴퓨터의성능을좌우하는시대가도래한것이다.그리고이러한컴퓨터에대한요구는개인용휴대전화의발달과맞물려퍼스널컴퓨터와휴대용전화기의기능을하나로합친,이름그대로똑똑한전화기‘스마트폰’을탄생시켰다.

불붙은스마트폰경쟁

스마트폰은휴대전화와PDA의장점을하나로묶은제품이다.컴퓨터의핵심기능을전화기와연결한것이스마트폰기술의핵심으로e메일이나웹브라우저사용은물론업무용오피스프로그램까지휴대전화로가동할수있다.2008년미국의시장조사업체인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의조사에따르면스마트폰의시장규모는2억11만대규모를넘어섰다.올한해전세계스마트폰판매대수는15%이상의증가세를기록하고있으며,이러한성장세는더욱빨라져2015년에는스마트폰이일반휴대전화의시장점유율을훨씬넘어설것이라는전망을내놓았다.

노키아,삼성등세계적인휴대전화제조사들이앞다투어스마트폰개발에나선것은물론구글,MS등소프트웨어와인터넷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들도휴대전화에맞는운영체제개발경쟁에돌입했다.하지만불과몇해전까지만해도휴대전화제조사들은스마트폰의실효성에부정적인반응을보였다.특히해외에서스마트폰이고속행진을계속하는동안에도정작휴대전화시장의첨단을달린다는국내시장에서는스마트폰에대한반응이몹시차가웠다.

전문가들역시얼리어댑터들이대거포진한국내시장에스마트폰의도입이이처럼늦어진것은국내이동통신사들의진부한경쟁체제때문이었다고입을모은다.이동통신사들이독자적으로운영해온데이터서비스를스마트폰이잠식해무선인터넷콘텐츠수익을갉아먹을수있다는우려때문에개발을꺼렸기때문이다.스마트폰이활성화할경우스마트폰의PC싱크나와이파이(WiFi)등을통해직접인터넷에접속할수있어지금까지이동통신사들이제공하던콘텐츠를통하지않고도제한없이각종인터넷콘텐츠나애플리케이션을내려받을수있게된다.

가입자가늘어날경우이통사들의콘텐츠수익이잠식당하는것은시간문제란이야기다.

이러한이유때문에지난해까지만해도스마트폰의국내시장점유율은거의전무하다시피했다.일부마니아들이거금을주고스마트폰을국내에들여와도운영체제가맞지않아사용이거의불가능한수준이었다.친숙하지않은사용자인터페이스(UI)도국내사용자들이스마트폰을외면한이유중하나다.일반휴대전화UI에익숙한사용자들로서는스마트폰UI가다소복잡하게느껴졌을수있다.

상대적으로느린처리속도나잦은오류,작은LCD,국내OS에맞는프로그램부족등도국내에서스마트폰이활성화하는데장애가되었다.국내휴대전화시장에‘스마트폰’경쟁이본격적으로불붙은것은얼마전애플사의‘아이폰’이정식으로국내에출시되면서부터다.스마트폰이라는신개념휴대전화의모델이될만한제품으로평가되는애플의아이폰은휴대전화를통한콘텐츠개발의새로운가능성을열어주었다.

터치기반의새롭고편리한UI와다이내믹한화면구성으로지금까지사용자들이우려하던불편한사용법을획기적으로개선했을뿐만아니라강력한기능의애플리케이션및웹기반서비스등으로스마트폰시장에일대변화를일으킨것이다.이미포화상태에이른이동통신시장에서스마트폰은이제새로운수익구조를창출할수있는획기적인대안으로떠오르고있다.특히음성중심의매출구조를정보화시대에걸맞은데이터중심매출구조로전환할수있다는점에서그잠재력은어마어마하다.

이동통신사의새로운수익구조

2009년11월28일서울잠실체육관에서열린아이폰개통행사.

아이폰이기대이상의성공을거두면서이동통신사들도지금까지와같은폐쇄적인형태의콘텐츠독점을더는지속할수없게되었다.스마트폰이이통사들의콘텐츠수익을잠식할것이라는우려는이미현실화되었기때문이다.애플의아이튠스나앱스토어,노키아의오비,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등콘텐츠사업모델은자사중심의수익모델을창출,이동통신사들을철저히배제하고있다.

이동통신사들이지금처럼비(非)통신업체들의스마트폰시스템에의존할경우이들이운용하는콘텐츠사업에사용자가몰리면서당연히국내이동통신사들은단순한‘네트워크임대사업자’로전락하게된다.그렇다고해서최근휴대전화시장에불어닥친스마트폰의열풍을모른척할수는없는형편이다.이대로가다가는단말기경쟁력이약화되는것은물론가입자들의외면역시피할수없기때문이다.

이동통신사들이나름의자구책으로내놓은것이스마트폰과기존자사데이터서비스를결합한새로운모델이다.세계최대이동통신사인보다폰의경우자체애플리케이션플랫폼을확대하면서구글이나노키아등에대한의존도를최소화하는것으로알려졌다.

SK텔레콤과삼성전자,MS가공조해지난해국내에출시한T옴니아도이동통신사가내놓은자구책중하나였다.

T옴니아는기존햅틱UI를채택,스마트폰의복잡한사용법을편리하게개선했으며SK텔레콤이제공하는날씨나주식등각종정보서비스를위젯으로제공받을수있게했다.

T옴니아의출시로국내이동통신사들은아이폰의본격적인국내출시이전에국내스마트폰시장을선점했다는점에서안도의한숨을내쉬는분위기였다.또한지금까지눈치만보며제살갉아먹기를계속하던국내이동통신사와제조사들이해외에서출시된글로벌스마트폰과의경쟁체제에어느정도대응할수있는공조체제를마련했다는점에서도T옴니아의출시는긍정적인것으로평가되었다.

스마트폰OS의위력

세계적으로도휴대전화시장에서스마트폰의점유율이압도적으로높아지면서기업들의관심역시스마트폰에집중되는추세다.스마트폰을한마디로정의하자면OS가탑재되어있는휴대전화,즉콤팩트한사이즈의컴퓨터에휴대전화기능을결합한것이다.개인용휴대전화에웹브라우저를비롯한다양한프로그램을사용할수있는OS,즉PC의운영체제와같은프로그램을내장해MP3를재생하고메일을송수신하는것은물론휴대용학습기,일정관리,주소록관리,내비게이션,e-북디바이스,디지털카메라,동영상재생기,전자사전등의역할과그외에다양한PC의제어기능까지고루갖추었다.

PC와연결하거나흔히앱스토어(AppStore)라고하는소프트웨어프로그램제공처에서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을다운로드해서설치한다음사용하면되는것이다.일반휴대전화는첫구매당시의프로그램에서더이상의프로그램을설치해기능을확장하기가쉽지않으며,업그레이드역시쉽지않았다.그러나스마트폰은자신이원하는프로그램과기능을직접선택,설치하여활용할수있다.일반휴대전화와스마트폰의차이는데이터통화료에서도찾아볼수있다.앱스토어에접속할때일반휴대전화는데이터통화료가발생하지만스마트폰은와이파이(Wi-Fi)라는무선랜이탑재되어있어서무선랜이가능한곳에서는무선인터넷을무료로이용할수있다.

현재휴대전화에적용되는대표적인컴퓨터OS로는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모바일’,구글의‘안드로이드’,Psion의‘심비안’등이있다.그중에서도스마트폰에서가장많이쓰이는OS로는심비안을꼽을수있는데,지금까지약70%이상의점유율을보이고있다.구글이나MS같이휴대전화와는관련이없는것처럼보이던기업들이안드로이드,윈도모바일같은프로그램개발을통해스마트폰OS시장으로진출한것이다.스마트폰시장에서주도권을차지하기위해서반드시선점해야할것도바로이OS체계다.

노키아,애플,RIM같은휴대전화기제조사들은이미하드웨어와플랫폼(OS),애플리케이션까지자체환경을조성하는OS를자체적으로보유하고있으며최근에는삼성전자가자체기술력을활용한휴대전화용OS‘바다(bada)’를발표해휴대전화OS시장에출사표를던졌다.이들휴대전화제조사들은자체제작한OS를통해하드웨어―모바일플랫폼―애플리케이션스토어로이어지는에코시스템을구축,수익구조를창출하는것은물론자사스마트폰운영체제의안정성도확보하려는심산이다.

애플리케이션스토어

애플리케이션스토어는휴대전화기제조사들의가장큰승부처로떠오른다.애플리케이션스토어의약칭으로사용되는앱스토어는정확히말하면,애플이운영하는아이폰및아이팟터치용응용소프트웨어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서비스에서출발했다.아이폰3G가발표될즈음인2008년7월10일부터아이튠스의업데이트형태로시작된앱스토어서비스는개인용컴퓨터에서아이튠스를이용하거나,아이폰및아이팟터치의메뉴에서직접3G네트워크혹은와이파이(Wi-Fi),즉무선랜을경유하는방법(아이팟터치의경우는Wi-Fi만지원)으로소프트웨어를다운로드할수있다.

다운로드할수있는소프트웨어는유료프로그램과무료가있는데,무료프로그램을다운로드할때도아이튠스스토어의계정이필요하다.일반인이많이사용하는대표적인애플리케이션으로는워드와엑셀등오피스애플리케이션을꼽을수있다.일반이용자들도자신이개발한애플리케이션을앱스토어에등록할수있다.애플과개발자계약을한후,인텔의CPU가탑재된매킨토시의MacOSX10.5이상의운영체제에서Xcode,아이폰SDK등의개발도구를사용해애플리케이션을작성한뒤앱스토어를통해전세계를대상으로판매하는방식이다.

일반이용자가자신을개발자로등록하는데드는비용은연간99달러정도다.유료애플리케이션의판매가격은개발자가자유롭게매길수있으며,판매수익의30%는수수료와웹호스팅비용의형태로애플사에지급하게된다.앱스토어를이용하려면아이폰및아이팟터치의운영체제버전이2.0이상이어야하며,컴퓨터에서이용하는경우아이튠스7.7이상부터가능하다.단,아이폰OS3.0출시이후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은대부분운영체제버전2.0에서는설치할수없다.

삼성전자가개발한‘바다’의가장큰특징은SNS,LBS,커머스(Commerce)서비스등다양한서비스를서로접목해새로운서비스개발이가능하다는점이다.바다의기능을쉽게예를들어설명하자면휴대전화에탑재된지도를통해친구의위치를찾은후주변정보를함께볼수있으며,친구와함께게임을하며게임중아이템을구매할수도있다.삼성전자는2009년12월8일(현지시각)영국런던에서열린독자스마트폰플랫폼바다론칭행사를통해바다의세부내용을발표하고소프트웨어개발도구(SoftwareDevelopmentKit)‘바다SDK’를공개했다.

바다는통화,메시지전송,주소록등휴대전화의다양한기능을쉽게사용할수있도록개방해휴대전화입력인터페이스(UI)와밀접하게연동되는애플리케이션개발이가능하다.웹및플래시기반애플리케이션을지원함으로써웹및플래시개발자의바다애플리케이션개발역시쉬워질전망이다.또한삼성풀터치폰의입력인터페이스(UI)인‘터치위즈’기반의차세대스마트폰UI를탑재해손쉬운사용자환경을제공하며햅틱,가속센서등각종첨단센서지원과얼굴인식,동작인식등다양한입력인터페이스를통한혁신적인사용성을구현했다.

삼성전자미디어솔루션센터이호수부사장은“이번바다공개로삼성전자는더욱많은전세계휴대전화사용자에게스마트폰경험을제공할수있게되었다”면서“향후바다개발자를위한다양한지원책을아낌없이펼쳐나갈것”이라고밝혔다.삼성전자는고객의편의성을높이기위해회원가입없이도애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할수있는것은물론한번구매한애플리케이션은1년간재(再)다운로드가가능하도록하였다.또한바다공개를기념해총상금270만달러의개발자콘테스트를진행하는한편서울,런던,샌프란시스코등세계주요도시를돌며삼성바다플랫폼을설명하는‘바다글로벌개발자데이’를개최할예정이다.

바다개발자사이트(http://developer.bada.com)를통해개발자지원정책도계속펼쳐나갈계획이다.이미안드로이드,심비안,윈도모바일,리모등모든스마트폰OS를지원하는스마트폰풀라인업을갖추고있는삼성전자는이로써기존의오픈OS뿐아니라독자플랫폼의스마트폰까지갖추게됨에따라소비자가다양한스마트폰을선택할수있는폭넓은라인업을제공하게되었으며향후삼성전자만의차별화된스마트폰을선보일수있게되었다.

물론스마트폰에장점만있는것은아니다.기존의휴대전화에비해다양한기능을구현할수있는잠재력을가지고있지만사용법이그만큼복잡해질수밖에없다.특히컴퓨터와마찬가지로애플리케이션끼리의충돌발생가능성은피할수없는난제다.컴퓨터사용에능숙하지않은한기존휴대전화사용에익숙한기성세대들로서는스마트폰의무한한가능성을체험하기보다불편함만가중될수도있다는얘기다.

더욱이범용화초기단계인만큼사용자의사용능력이뛰어나지않다면다양한프로그램충돌에따른오류를휴대전화의고장으로간주할수있고,이는실제오작동의원인으로이어질수있다.따라서사용자의사용능력이상당히중요해진다.전화통화이외의용도로사용하는시간이길어지는만큼배터리의소모역시커진다.휴대전화용도로만사용할때도배터리소모량은증가하는데이는스마트폰의액정크기와도관련이있다.스마트폰의기능을활용하기위해서는일반휴대전화에비해당연히액정크기가커질수밖에없고,액정크기가커지면당연히배터리의소모량도증가하게된다.

신형스마트폰BEST5

▶삼성전자‘T*옴니아2’

삼성전자는2008년말출시한T*옴니아가국내스마트폰역사상단일모델기준최고기록인16만대이상판매된데이어최근옴니아패밀리5종을선보였다.T*옴니아2의경우화면에T스토어등에접속하는위젯이있어다양한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및설치,활용이가능하다.T*옴니아2의가장큰특징은‘보는휴대전화’트렌드에맞춰세계최대크기의3.7인치WVGA(800×480)AMOLED를탑재해영화,DMB,인터넷등다양한멀티미디어콘텐츠를생동감있게감상할수있으며트위터등에바로접속가능한SNS기능이특화되어있다.

강력한3D효과에모션센서로동작하는혁신적인차세대풀터치폰UI로일반휴대전화처럼편리한사용환경을제공하는햅틱UI2.0을탑재했으며국내소비자를위해키패드와DMB등국내환경에특화된기능들을적용해해외제품과차별화했다.Word,Excel,PPT등다양한문서편집기능,푸시e메일,멀티태스킹등을지원할뿐아니라800MHz의초고속CPU탑재,대용량내장메모리(2기가또는8기가),외장메모리슬롯(최대16GB지원)등더욱강화된모바일PC성능을자랑한다.이외에도500만화소카메라에듀얼파워LED플래시,오토포커스,손떨림보정,스마일샷,액션촬영등고급디지털카메라기능을지원하며파일변환없이영화감상이가능한디빅스(DivX)지원,GPS,Wi-Fi,블루투스등첨단기능도두루탑재했다.

서비스면에서도기존T*옴니아에서제공되던서비스이외에M고객센터,T로밍서비스,빠른길찾기의Tmap서비스등을한층강화해고객의사용편의성을크게향상시켰으며,TStore제공을통한스마트폰확장성제고,Daum에서제공하는로드뷰,TV팟서비스를쉽게즐길수있도록구현한것이또하나의특징이다.T*옴니아와마찬가지로멜론의방대한음악자료를PC와휴대전화를통해정보이용료없이사용할수있도록하고있다.

▶애플‘아이폰3GS’

지난연말국내출시되며스마트폰의수요를촉발시킨주인공인애플의‘아이폰3GS’는지금까지의아이폰중에서도가장빠르고강력한기능을가진아이폰으로특히아이폰3G보다두배가량처리속도가향상되어지금까지지나치게느리다는지적을받아왔던스마트폰의속도에대한불만을해소한것으로평가되고있다.3.5인치와이드스크린을채택,아이팟과동일하게사용할수있으며커버플로우형식으로앨범을볼수있다.

또한가로형키보드를채택해메일,메시지,노트,사파리에서글자를입력할때아이폰을가로로돌리기만하면가로화면입력으로편리하게사용할수있다.주요기능중눈에띄는것은비디오녹화기능과음성인식기능이다.가로또는세로형태로녹화가가능한VGA영상은‘아이폰3GS’에서바로편집과크기조절을할수있으며,편집된비디오는e메일,모바일미(MobileMe)갤러리,유투브(YouTube)로전송하거나iPhoto(Mac)나카메라마법사(Windows)를이용해컴퓨터로바로보낼수있다.

한단계개선된음성제어기능으로입력된사람의이름과음악의제목을음성으로인식,음성으로명령하면원하는사람에게전화를하거나원하는음악을재생할수있다.또한음성녹음기능을탑재해갑자기떠오른생각,기록해야할사항,회의내용들을녹음할수있다.

그외에도디지털나침반이내장되어있어자동으로자신이서있는위치와방향을알수있으며,문자와사진의잘라내기,복사,붙이기기능뿐아니라각애플리케이션간에도잘라내기,복사,붙이기기능이가능하다.또한웹상의이미지와콘텐츠를복사하고붙일수있다.

▶오코스모스‘OCS5’

대전대덕테크노밸리의벤처기업오코스모스에서출시한‘OSC5’는독자적인원천기술‘오모스(OMOS)인터페이스’를기반으로자체개발한스마트폰이다.‘오모스(OMOS)인터페이스’는지금까지휴대전화제조사들이고심해왔던입력문제를극복할수있는혁신적인대안으로떠오르고있다.

오모스인터페이스란PC의키보드와마우스의기능을동전크기의한두개다방향키로통합해수행할수있는모바일입력장치로클릭,드래그등마우스의움직임을비롯해키보드가갖고있는103개의글쇠를단2개의입력키로활용할수있는획기적인신기술이다.‘오모스(OMOS)인터페이스’를이용하면한번에다수의신호를입력할수있어고난도의입력이가능하다.키보드나마우스없이휴대용단말기를통해워드,엑셀,파워포인트등사무작업은물론스타크래프트,리니지등많은키보드자판과마우스를사용해야하는온라인PC게임을자유자재로즐길수있다.또한모드변경을통해일본어,중국어등외국어입력이가능하다.

지금까지의스마트폰은이동성을확보하기위해화면과입력장치의소형화에다각적인노력을기울여왔지만입력이불편하고정확성이떨어져사용자에게외면당하기일쑤였다.쿼티(Qwerty)자판의경우사이즈가너무작아2~3개의키가한꺼번에눌리고터치스크린방식은입력이쉬운반면화면을가리거나입력속도가현저히떨어지는단점이있다.

오모스는기존휴대전화의입력장치인4×3키패드보다입력속도가월등히빠르다.오코스모스측이일반인을대상으로자체테스트를해본결과2시간씩3.5일이되면150타가넘는타자수를기록하는것으로나타났다.OCS5는평상시에는터치스크린을기본적으로사용하고보다전문적인작업을할경우에는슬라이딩방향에따라오모스인터페이스를싱글타입또는듀얼타입으로변경해용도에맞게사용할수있다.터치스크린의한계를보완해터치만으로는어려운수준의사무작업,게임,웹서핑,문자,마우스컨트롤이가능하다.

OCS5는GPS와DMB,500만화소의카메라그리고강력한스피커가내장돼있으며구글의모바일단말기운영체제인안드로이드를기반으로오픈소스를통한각종모바일프로그램의호환및확장성이뛰어나다.1GHz의강력한CPU와3D하드웨어엔진으로수준높은3D게임을구동할수있다.또한키보드와마우스를대체하는오모스인터페이스로고난도의리얼모션게임(FPS,RFP,야구,골프,탁구,레이싱,격투,댄스등의리얼모션게임)을즐길수있다.문자입력이나게임컨트롤에서는직관적인입력이가능하므로기존의4×3키패드보다월등한인터페이스를자랑한다.

▶노키아5800XpressMusic

노키아가2009년11월출시한‘5800XpressMusic’은2009년4월선보인‘노키아6210s’에이은두번째국내진출작.이름에서도알수있듯서라운드사운드스테레오스피커가내장되어있어강력한사운드를제공하는것이특장점이다.원터치미디어바(MediaBar)의드롭다운(dropdown)메뉴를이용해쉽고빠르게음악,동영상,사진등을액세스할수있으며드래그-앤-드롭(drag-and-drop)전송기능을사용,PC에서휴대전화기로노래를전송할수있을뿐아니라음악목록관리도편리하다.또한미디어바를이용해바로인터넷과연결할수있어온라인공유가가능하다.

5800XpressMusic은WLAN액세스를지원,쉽고빠르게인터넷과연결할수있다.3.2인치,16:9와이드스크린디스플레이를통해사진,동영상클립,웹콘텐츠등을생생한색상과선명한화질로즐길수있다.입력은3×4키패드(fingerkeypad),풀키보드(fullkeyboard),미니쿼티키보드(miniqwertykeyboard)방식으로가능하며4GB외장메모리와3.5mm잭이기본제공된다.외장메모리는최대16GB까지확장가능하다.3.2메가픽셀의CarlZeiss렌즈가장착되어있으며한번의터치로이미지들을‘Flickr’와같은온라인커뮤니티에업로드할수있다.또한홈스크린에자신이선호하는4명의연락처를지정,연락처바(Con-tactsBar)에등록해두면한번의터치로주요연락처와의최근문자메시지,통화내역등을확인할수있다.

▶소니엑스페리아X1

‘엑스페리아™X1’은혁신적인개인맞춤형그래픽패널인터페이스(UI)를갖추고있어사용자스스로패널을선택,원하는정보와프로그램에자신의스타일대로접근할수있도록했다.특히한국사용자를위한마이스마트패널,다음패널,마이PC패널등이제공되며뒷면에자신의이름을새길수있는퍼스널스마트폰기능을강화했다.

윈도모바일6.1이탑재되어DVD수준의영상을3인치WVGA스크린으로감상할수있다.슬라이딩쿼티키패드,‘현지화’된엑스페리아3DUI(SPB3.01)패널,800×400의와이드해상도로웹브라우징은물론3D모바일게임에서도수준높은영상을제공한다.3.5mm헤드폰단자가탑재되어고급이어폰또는헤드폰을연결할수있으며이퀄라이저기능등을통해고품질의음질을경험할수있는것도장점이다.

김지은│신동아객원기자/신동아1월호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